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PC 활용 꿀팁

윈도우10 복구 드라이브 USB 만들기, 초보도 쉽게


PC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예상치 못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화면이 갑자기 먹통이 되거나 충돌로 인한 블루스크린, 잘 작동하던 프로그램이 에러를 내뿜으며 실행을 할 수 등 다양한 상황이 나타나죠. 어쩔 땐 이전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다 가도 기억이 잘 나지 않는 무언가 설치와 실행 후라면 더더욱 답답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부팅과 관련한 시스템 파일이 손상됐을 경우는 부팅조차 되지 않기 때문에 이보다 난감할 때도 없죠.


Window10 복구 USB 만드는 방법


아무리 노력을 해도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없을 때는 윈도우 사용 시점을 뒤로 롤백 하던가 또는 파일 히스토리 백업 방법을 이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이러한 상황을 대비해 윈도우10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복구 드라이브 만드는 방법을 아래 소개할까 합니다.


 

8GB 이상 USB 메모리 한 개면 누구라도 쉽게 윈도우 복구 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꼭 만들어 두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 확인해 보세요.





1.준비 사항


 ▲ 본 글에서 사용된 메모리


이제는 넉넉한 공간의 USB 메모리가 있기 때문에 굳이 용량에서 자유롭지 못한 CD나 DVD에서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8GB 이상 USB메모리 한 개를 준비 하세요.

 


▲ 시작-설정

 

우선 아무런 내용물이 들어있지 않은 8GB이상 USB메모리를 PC에 꼽습니다. 그런 다음 윈도우10 배경화면 좌측 하단 구석에 창 메뉴 아이콘을 클릭 후 설정 아이콘을 선택하세요.

 


▲ 복구 드라이브 검색

 

설정에 들어갔다면 네모난 검색 칸에 복구 드라이브를 써 넣은 후 엔터를 치세요.(반드시 띄워 쓰기를 해야 함)

 


2.본격적인 진행

 


▲ 복구 드라이브 시작

 

자신의 시스템 파일 복구를 대비해 체크 하도록 하자. 단순히 부팅 문제나 이미지 복구 시에는 체크를 하지 않아도 된다.

 


▲USB메모리 선택

 

앞서 시스템파일 복구 드라이버 백업에 채크 했기 때문에 8GB 메모리를 요구하고 있다. 참고로 선택하지 않으면 요구 용량은 훨씬 낮아진 512MB로 나타난다. 윈도우10 복구 드라이브로 사용하기로 한 메모리를 선택후 다음 클릭.

 


▲ USB 메모리 데이터 삭제 경고

 

횩여 USB 메모리에 중요한 데이터가 담겨있지 않나 확인하도록 하자. 없다면 만들기를 클릭한다.

 


▲ 포맷중

 

포맷이 진행되고 있다. 잠시 다른 작업을 해도 좋다.

 


▲ 복구 드라이브

 

비로소 복구 드라이브에 필요한 파일들이 담겨지고 있다. 몇 분이 지나면..

 


▲ 제작 완료

 

USB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작업이 모두 종료된다. 그러면 이제 이 USB 메모리를 상비약처럼 잘 보관하고 있다가 부팅이 되지 않는다던가 복원이 필요할 시 꺼내어 사용해주면 된다.

 

혹여 문제가 발생하여 이것을 사용할 시점이 오게 되면 시스템 바이오스로 들어가 첫 번째 부팅 드라이브를 USB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이는 제조사마다 표기하고 있는 문구나 사용법이 조금씩 다르니 각 메인보드 제조사 메뉴얼을 참조 하도록 하자.




3. 문제 발생 시 복구 방법

 


▲ 고급 옵션

 

만들어진 USB메모리를 통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됐다면 위의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된다. 옵션선택 > 문제해결을 클릭하면 총 5개의 아이콘이 나타나고 이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주로 많이 쓰이는 것으로 간단히 설명해 보자면 해당 윈도우가 기록한 복원 지점을 선택하여 쓰는 시스템 복원, 이전 처음 상태로 완전히 되돌리는 이미지 복구(사전에 만들어 놓은 이미지 파일이 있어야 한다), 단순히 부팅 문제 만을 해결할 때 쓰이는 시동 복구 등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