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블로그 꾸미기

사이트 활성화, 사이트 구조개선이 필요해요 가 뜬다면?


개인 홈페이지나 블로그가 있다면 모두들 주지 하다시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본인의 사이트를 등록하게 된다. 국내 80프로 이상의 점유율을 자랑하는 네이버 이다 보니 자신이 만든 콘텐츠가 네이버에 잘 노출이 될 수 있도록 등록은 물론 주기적인 모니터링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


어느 정도 긴 시간 운영을 한 분들은 각자의 노하우 또는 경험 등으로 숙련이 되어있다 보니 왠만한 사항에 대해 대처를 잘 하시지만 초보 분인 경우는 변화하는 다양한 상황과 여러 에러 메시지 등으로 인해 당황하게 된다.


류 대응 방법


그 중에 하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활성화 항목에서 사이트 구조개선 에러 혹은 사이트 활성에 항목들이 평소에는 문제가 없다가도 한 달에 한 두 번 주기적으로 꼭 문제가 있다는 메시지를 보았을 것이다. 혹여 이 사항이 궁금해 방문 하셨다면 아래 글을 쭉 읽어보시길 바란다.

 

 

 



1.NAVER 웹마 접속 하기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내 글의 수집 요청이나 누락이 되진 않았는지 혹은 블로그에 문제가 발생하진 않았는지 참 자주도 방문하는 곳이다. 뿐만 아니고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했다며 아래와 같이 점검과 개선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들을 종종 맞닥들이기도 한다.


▲ 정상적인 상황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현황 → 사이트 최적화 메뉴를 보면 정상적인 경우,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몇% 사이트라는 글귀도 보이고 그 아래 4가지 항목에서도 문제가 없음을 알 수 있다.


▲ 사이트 구조 오류


그러나 어쩔때 보면 위와 같은 상태로 바뀌어 있다. 포스팅이 잘못됐는가? 블로그 스킨이 이상한가? 혹시 저품질? 등등 갖가지 생각이 교차되면서 평소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왜 갑자기 그런 건지 당혹스러우셨을 것이다. 즉..



▲ 사이트 최적화 항목


본인 웹페이지가 상위 몇 프로 인지에 대한 지수를 표시했던 부분이 '웹 표준 항목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점검해 주세요' 라며 완전히 다른 메시지를 보이고 있고 그 밖에 사이트구조, 활성화 항목이 다소 부정적인 말들로 바뀌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수집현황


검색 로봇의 수집현황 기능에 문제가 발생했으며..



2.그러나 걱정은 NO!


▲ 사이트 구조 개선 현황


html구조 및 링크관리, 사이트 활성화에 대해 '매우 좋음'이었던 것이 '나쁘지 않아요'로 바뀌어 있는 것! 그러나 이에대해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처음 필자 또한 블로그에 문제가 발생했구나 판단하여 이곳저곳을 손 보았으나 괜한 짓을 했던 것이다.

 


네이버의 정기 점검 및 임시 점검이 있는 날이나 혹은 매월 1일이 되면 어김없이 위와 같은 상황이 일어난다. 가령 게임 사이트에서 점검을 하는 날이면 접속을 못하듯 네이버 웹마스터에서도 그 기능이 멈추게 되어버리니 초기화 상태로 보이게 되는 것.


따라서 이와 같은 사이트 구조 개선이 필요하다 등의 메시지를 장기간 나타내는것이 아니라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무시해도 좋다. 일정 시간, 혹은 일정 일자가 지나게 되면 다시 본래대로 돌아오니 말이다.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