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블로그 꾸미기

티스토리 fastboot 사이드바 최신글 썸네일 누락 해결법


티스토리용 fastboot 스킨에서 사이드바 Writngs(최신글) 썸네일이 6월경부터 누락이 되었던 모양이다. 이를 모른체 지내다가 오늘에서야 우연히 발견하게 됐다.


다음측의 보안이 강화된 프로토콜인 https 주소로 일부 변경하게(구글 검색이 지향하는 사항이기도 함) 되면서 나타난 현상이었다. 그렇다면 기존 주소를 사용했던 코드를 찾아야 하는데 개인적으로 찾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 같아 검색의 힘을 빌었다.


운이 좋게도 코딩 전문가의 관련글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를 관여하는 코드 위치 또한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참고로 fastboot v1.6.2 버전에서 이루어 졌으며 이보다 낮은 버전에서는 해결이 안될 수 있다. 그리고 혹시모를 일에 대비해 작업전 코드 백업도 해두도록 하자.


추가 : 본 글 댓글에 https (ssl) 적용 이후 또다시 발생하는 최신글 썸네일 누락 해결 방법에 대한 내용이 또 있으니 꼭 참고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사이드 바 최신글 썸네일 누락


본래 자그마한 썸네일이 나타나야 하나 썸네일 제어 주소가 바뀐 관계로 기본값으로 설정된 이미지로 채워져 있다. 이는 아래 두 가지 부분을 수정 해주면 간단히 해결된다.



1.티스토리 편집기 HTML 코드 수정


▲ HTML 편집기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스킨편집 - HTML로 들어가 코드찾기 http://cfile 을 검색하여 위의 위치를 찾은 후 박스안 내용을 지우고 아래 코드로 수정한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숫자붙이기


기존의 뒷 숫자는 별도로 복사하여 위 새로운 주소인 tistory/ 뒤에다 꼭 붙여야한다.


▲ 수정완료


다음서버에서 썸네일 파일을 제대로 불러올 수 있게 새로운 주소로 수정된 모습이다.



2.fastboot 스킨 내부 파일 수정


▲ 파일업로드


HTML에서 수정을 완료했다면 저장을 누르고 상단에 위치한 파일업로드를 클릭하자. 이곳에 저장된 fastboot.min.js 파일을 찾아서 다른이름으로 저장한다. 물론 파일이름을 변경하면 안된다.


▲ http://cfile 찾는다


그다음 이를 메모장으로 불러와 http://cfile 부분을 찾는다. 그런 다음 그 부분을 https:/t1 로 변경하면된다.


▲ https:/t1 으로 수정완료


수정이 완료되면 내용을 저장시켜 둔다. 이때 파일이름이 절대 바껴서는 안된다.


▲ 삭제 후 수정된 파일 업로드


그런 다음 좀 전 파일업로드 창에서 찾았던 fastboot.min.js 파일을 -삭제 시켜주고 수정 후 새로히 저장시켜놓은 파일을 +추가를 눌러 올리도록 하자.


이제 최종 저장을 누르고 나오면 사이드바의 썸네일이 제대로 보이도록 하기위한 조치는 모두 끝났다.



▲ 수정 후 정상 출력


틀린 부분없이 제대로 수정을 했음에도 해당 브라우저에서 기존 저장된 쿠키 파일을 읽어들여 왔다면 곧바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사용하다 보면 어느 센가 바뀌어 있을 것이나 차도가 없다면 쿠키파일 삭제 후 확인해 보도록 하자.(필자의 경우 삭제 후에도 10분이 경과되어 나타남) 덧붙여 익스플로러 같은 경우는 바로 변경되어 나타났으며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나타났으니 참고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