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블로그 꾸미기

카카오 다음 키워드 분석 사이트, 클릭스 가입과 이용 방법


어떠한 장소, 어떠한 제품 이름 등등 궁금한 모든것들에 대한 키워드의 정보가 궁금하다면 각 포털의 광고 페이지를 찾으면 된다. 홈페이지 및 블로그 운영시, 마케터, 혹은 개인적인 홍보등이 필요할 해당 키워드가 포털에서 얼마나 찾아서 조회되고 검색했는지 그 정보를 분석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과정이기도 하다.


구글이나 네이버는 말할 것도 없고 카카오에서도 광고 게시자에게 도움을 주는 카카오 광고 사이트가 마련되어 있다. 이곳을 찾아가 광고관리시스템을 클릭해보면 애드센스처럼 자신의 웹페이지에 광고를 붙여 넣을 수 있는 에드핏을 비롯해 본 글에서 소개한 클릭스가 준비되어있다. 해당 키워드가 어느시점에 얼마나 조회되고 관련 키워드는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kakao광고 키워드 분석, 조회수 검색 방법


그럼 지금부터 가입 방법과 검색 및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 클릭스 클릭


다음에서 카카오광고를 검색해 들어오면 상단 우측 광고관리시스템 클릭 후 CLIX를 선택한다. 바로 여기 클릭스에서 본인이 궁금한 키워드에 대한 조회수 노출수 클릭수 관련키워드의 정보를 제공해 준다.



1.회원가입 방법


▲ 회원가입


회원가입에 있어 딱히 특별한 점은 없다. 클릭스를 클릭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고 회원 가입을 위해 광고주신규가입을 클릭을 하면된다.


이후, 사업자인지 혹은 일반회원인지를 묻는 창이 나타나면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되겠다.


▲ 회원인증


필자는 사업자가 아니므로 일반회원을 선택했다. 이후 휴대폰인증과 아이핀인증 중 편한것을 선택하여 완료한 후 다음단계로 넘어가자. 거기까지 왔다면 회원가입은 완료된다.



2.키워드 조회 방법


▲ 광고관리 - 키워드 맞춤제안


가입이 무사히 완료되고 로그인이 되었다면 클릭스홈에서 광고관리를 클릭한다. 그러면 좌측 하단에 4개의 메뉴가 나타나고 그중 키워드 맞춤제안에서 포털 다음에 대한 키워드 정보를 제공한다.


▲ 디바이스 설정과 키워드 입력란


일반 데스크탑 PC에서의 검색결과 그리고 스마트폰인 모바일에서의 검색 결과는 한꺼번에 볼 수 없고 원하는 장치로 따로 지정해줘야 한다. 디폴트값은 PC로 되어 있으며 디바이스를 클릭하면 모바일 선택이 가능하다.


▲ 해수욕장에 대한 키워드 분석


필자는 PC로 설정해두고 키워드를 해수욕장으로 검색해 보았다(모바일 예시는 윗윗 이미지를 참조) 가운데 전월 조회수를 비롯해 우측에 노출수와 클릭수가 자세히 나타나 있다. 자신이 검색했던 키워드 아래 인기 관련키워드도 함께 출력되고 있는 모습.


최근들어 네이버 로직이 외부 블로그의 배척으로 자사 블로그를 제외한 거의 모든 블로그들이 네이버를 통한 방문자 유입이 말도안되는 수치로 감소됐다. 이에대해 할말이 많지만 꾹 참아 보고 다음에 기회가 되면 한 번 투덜 거려볼까 한다. 아무튼 상황이 이렇다보니 DAUM 사용자 분들을 위한 키워드 선정이 어느때 보다 중요한 시점을 맞이한 것 같아 다음 클릭스를 한 번 소개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