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포토샵 활용 꿀팁

포토샵을 통한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테두리와 반투명 효과


세계적인 동영상 업로드 사이트가 되어버린 유튜브는 이제 TV보다 유튜브를 먼저 찾는 다는 말이 나올정도로 남녀노소 누구나 찾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국내의 경우도 실시간 방송을 포함, 동영상 서비스의 활성을 위해 부단히 노력중이나 아프리카TV를 제외하고는 그렇게 선전하지는 못하고 있죠.


우리나라 기업들도 유튜브 못지않은 세계적인 사이트로 거듭나길 기대하며 이번 시간은 포토샵을 활용해 유튜브용 썸네일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꼭 유튜브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플렛폼과 콘텐츠에도 응용할 수 있으니 한 번 알아두면 두고두고 쓰일 때가 많을 것으로 봅니다.


YouTUBE네일 만드는 방법


여하튼 심혈을 기울여 만든 동영상이 눈에 잘 띄기 위해서는 썸네일 또한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썸네일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파워포인트나 포토샵을 주로 이용합니다.



▶ 이번 강좌에는 포토샵을 사용했으며 참고로 강좌에 사용된 버전은 PhotoShop CS6 영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만드는지 본 내용을 각각 확인해 보시겠습니다.





1.포토샵 실행 및 이미지 사이즈 조절


▲ 이미지 사이즈 조절


썸네일로 쓸 사진 혹은 이미지를 선택했다면 그다음 사이즈 조절 메뉴를 클릭한다. 상단 대 메뉴 이미지 - 이미지 사이즈에서 선택해도 되고 불러온 이미지 테두리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오른쪽 키를 눌러도 호출할 수 있다.


▲ 사이즈 조절


유튜브 썸네일의 최적 사이즈로 1280x720 크기를 요구하기 때문에 이에 맞추어 줘야 한다. 사이즈 및 캔버스 크기 조절을 통해 요구하는 사진 크기로 조절해 주도록 하자.


▲ 썸네일 자막 입력


그다음 썸네일의 자막을 넣기 위해 원하는 폰트를 선택하고 썸네일 사이즈에 맞는 글 크기를 설정한다. 좌측에 글자 입력 아이콘을 누른 후 '최남단 제주도 여행 지금 시작 합니다'를 넣어 보았다.


그러나 이 상황으로는 밋밋한 것이 뭔가 많이 부족해 보인다. 글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테두리를 입히고 글자 색도 변경해 보도록 하자.

 



2.썸네일 자막 꾸미기


▲ stroke 테두리 입히기


테두리를 입히기 위해선 우측 레이어 박스에 생긴 글자 레이어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 후 '블랜딩옵션'으로 들어가 stroke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여기서 사이즈를 조절하면 되는데 수치는 3~6 정도가 적당하나 여러 숫자를 입력해 보고 경험을 쌓도록 하자.


▲ 완성


테두리와 아래 글의 색상을 주황색으로 변경한 모습이다. 사진과도 어울리면서 처음보다는 훨씬 보기가 좋아졌다. 여기에서 좀 더 글자가 눈에 잘 띄도록 하기 위해 글자 영역에 투명한 배경을 입혀 보도록 해보겠다. 이는 선택 사항으로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된다.


▲ 글 아래로 레이어 추가


우측 레이어 박스에서 하단 레이어 아이콘을 눌러 빈 레이어 하나를 추가 시키고 글과 이미지 사이에 위치 시킨다.


▲ 영역설정


우측 마퀴 툴에서 사각형을 선택 후 글 영역에 맞게 적절히 영역을 두룬다. 그런 다음 팬을 선택하여 검정색으로 그 안을 가득 채우도록 하자.


▲ 투명도 설정


검정 배경의 투명도를 설정하기 위해 블랜딩옵션 Opacity 수치를 30~40 사이로 맞추도록 하자. 물론 이 수치 또한 절대 적인 것은 아니며 직접 이런저런 값을 입력해보고 마음에 드는 것을 찾아도 좋다.


이렇듯 투명도를 낮추어 주면 뒷배경이 흐릿하게 보이면서 글자가 보다 선명하게 눈에 들어오게 된다.

 



3.완성된 썸네일 이미지


▲ 최종 완성


어떤가요? 볼만하지 않은가요. 유튜브에서 많이 본듯한 디자인으로 썸네일에 자막 넣기 방법과 가독성을 높히기 위한 꾸미기 방법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에 자신만의 기호나 도형같은 것을 추가 시켜, 보다 이쁘게 꾸밀 수도 있으니 다양하게 응용하면 보다 만족도가 높은 썸네일 만들기가 가능해 집니다. 참고로 본 블로그 글에 삽입된 모든 썸네일이 본 방법으로 만들어 졌지요.


앞으로 계속해서 포토샵 강좌를 이어나갈 예정이고 상단 메뉴 '컴퓨터 활용 > 포토샵 기초와 팁' 게시판 혹은 아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에는 포토샵을 활용한 강좌가 더 있으니 조금이나마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포토샵 강좌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