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PC 활용 꿀팁

바탕화면 아이콘 만들기, 클릭 몇 번으로 완성하기


내가 가지고 있는 사진이나 내가 그린 그림을 이용하여 이를 아이콘으로 만들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확장자가 ICO인 아이콘 파일은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에서 쓰이는 파비콘이나 그리고 잘 알려졌다시피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으로도 절대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콘 직접 만드는 방법


자신(프로그램)을 알리는 얼굴 격인 아이콘이나 파비콘 파일을 만드는 방법에는 포토샵(ICO 확장 필요)등의 그래픽 툴을 이용한다 거나 혹은 유틸리티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웹사이트 상에서 클릭 몇 번 만으로도 아주 쉽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럼 방법이 무엇인지 아래 내용을 확인하세요.


 

 

 



1.사이트에 접속하기


아이콘 컨버트


바로 위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구성은 단촐해 보이지만 꼭 필요한 메뉴들로만 준비되어 있지요. 단순히 아이콘으로의 변환뿐 아니라 원하는 크기과 테두리의 모양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파일 업로드


스텝 1단계에서 '파일선택'을 클릭 후 작업을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확장자는 아이콘 제작에 이상적인 PNG와 가장 대중적인 JPG, 그리고 윈도우용 BMP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업로드 완료


파일을 선택했다면 곧바로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스텝 2단계에 올려진 이미지가 나타나며 맞는지 확인 후 스텝 3단계로 넘어갑니다.


▲ 테두리 스타일


3단계에서는 아이콘의 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쁘긴 하지만 필요 없을 경우 그냥 넘어가도 무방해요.

 



2.만들기 완성


▲ 확장자 선택


스텝 4~5단계 입니다. 사실상 이 부분이 핵심이며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아이콘 파일을 만들기로 했으니 두 번째 ICO를 선택하면 되며 특정 사이즈가 필요하다면 Custom sizes 선택 후 원하는 크기를 선택하세요. 참고로 윈도우 아이콘의 경우는 48x48이나 64x64 사이즈가 적절합니다.


스텝5에서는 아이콘 변환 말고도 이미지 사이즈 조절, 이미지 압축등의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 ICO 변환 완료


총 3가지 크기로 변환해보았고 아이콘이 저장된 폴더에서 바탕화면으로 꺼낸 모습입니다. 그나저나 설명적인 부분때문에 글이 길어져 다소 복잡해 보이는것 같지만 직접 해보시면 아주 손쉽게 변환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팁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