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PC 활용 꿀팁

포토스케이프 사용법 TS렌즈 효과 미니어처 사진 만드는 방법


DSLR 카메라에 TS렌즈를 장착하면 평범한 풍경이 미니어처 사진으로 만들어 냅니다. 때때로 잡지나 광고에서 실제 사진인데 어떻게 이렇게 보일 수가 있지라며 신기해 했던 적도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꼭 전용 장비를 쓰지 않더라도 이러한 효과를 프로그램 후보정을 통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제가 수 개월전에 올렸던 글에서 포토샵으로 이러한 효과를 내는 방법에 대해 다룬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고 메뉴를 이리저리 선택하여 이미지에 적용하는 등 손이 좀 가야하기 때문에 누군가에겐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한번에 해결해주는 기능이 포토스케이프에도 있었습니다.


반 사진을 미니어쳐 처럼(Tilt 모드)


그럼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할까요. 우선 포토스케이프가 PC에 설치되어 있지않다면 아래 관련글 더보기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 포토샵을 사용하기 위해선 구입비가 필요하지만 포토스케이프는 무료인 프리웨어 입니다.





▲ 사진편집 클릭


많은 아이콘들 중에 미니어처 효과는 사진편집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사진편집 아이콘을 선택하세요.


▲ 필터 메뉴


그런다음 미니어쳐 효과를 넣고 싶은 사진을 선택해야 합니다. 효과가 100% 발휘되기 위해서는 공간이 느껴지는 이미지가 좋습니다. 즉 실지 미니어쳐를 바라보는 사람의 눈높이가 그러하듯 원본 사진도 높은 곳에서 아래를 바라보는 사진일 수록 완벽한 효과를 낼 수가 있는것이죠.


사진을 선택했다면 가운데 하단 필터 - 미니어쳐느낌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 경계 중심부 선택


원리는 가운데는 선명하게 보이고 이를 중심으로 점차 흐릿하게 함으로서 마치 미니어처를 보는듯한 일종의 착시 효과를 얻는 원리입니다. 그 중심부를 맞추는 십자 마크가 가운데에 있으며 사진에 따라 적절한 곳에 위치시켜 줍니다. 보통 가운데를 기준으로 사물이 많이 밀집되어 있는곳이 좋습니다. 


가운데 주황색 + 표시 부분의 초점 이동 방법은 마우스를 클릭 후 손가락을 때지않고 움직여 이동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상단에 '흐리게'와 '콘트라스트'를 사진에 따라 적절히 조절해 주면서 가장 그럴 싸한 밝기를 스스로 찾아보세요. 저 같은 경우는 남산에서 찍은사진이며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보았습니다.


▲ 효과 적용 사진


어때요 그럴싸 하지 않은가요? 앞서 살펴보았듯이 적용 방법도 매우 쉽기 때문에 초보분들도 어렵지 않게 만드실 수 있을겁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