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생활정보 꿀팁

미세먼지 원인과 대책 그리고 서울의 심각한 황사비 모습 촬영


황사와 미세먼지. 그중에서도 미세먼지의 문제는 정말 심각하다. 황사는 중국과 몽고의 사막에서 날라오는 자연적인 현상이니 그렇다 쳐도 미세먼지는 인간에 의해 발생된 것이고 또 인간이 노력만 하면 얼마든지 해결이 가능한 사안이다. 이 때문에 숨까지 자유롭게 쉴 수 없다는 것을 생각하면 정말이지 화가 머리 끝까지 치밀어 오른다.


미세먼지 원인과 대책


WHO에서 발암 물질 1등급으로 지정되었다. 그도 그럴 것이 한국의 경우 폐 관련 질환자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 같은 경우는 사망자까지 생겨나고 있으니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라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방편으로 다양하게 개발된 마스크를 써보지만 미세먼지가 코로 들어가는 것을 완전히 차단 시키지 못하므로 장기적 측면으로 봤을 때 효과가 크다고 말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1년 내내 마스크를 왜 착용해야 하는지 그것도 한국이 아닌 옆 나라 중국에 세워진 공장 굴뚝에서 초미세 화학 먼지가 바람을 타고 한국에 날아와 그대로 뿌리고 있으니 참 기가 찰 노릇이다. 어쨌거나 문명과 산업의 발달로 벌어진 일이니 세계적인 문제로 삼아 공장 이동 혹은 생산량 축소, 정 줄이기가 힘들다면 일련의 정화 장치를 개발하여 굴뚝에 설치하는 등, 원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하루빨리 마련되어야 한다.



물가가 터무니없이 비싸 대다수 국민들의 여유로운 삶은 이미 진작 떠난 지도 오래 인데 맑은 공기에 숨은 제대로 쉴 수 있게 해줘야 하지 않겠는가?


 

 

 

 


▲ 2018년 4월 7일 강화도


서울 미세먼지 경보가 또 발령됐다. 하루가 지난 4월 7일에도 여전히 미세먼지는 짙었다. 그러나 오후가 되어서 좀 약해진듯 했고 볼일이 있어 도착한 강화도에서는 강한 바람덕인지 많이 해소된 모습이었다.



미세먼지와 황사비가 만난다면?


미세먼지가 완전히 없진 않았지만 이정도 농도만 되도 자유롭게 숨을쉬며 살만한 기분이다. 그러나 좋은 것도 잠시, 그 다음날 하늘에서 누군가 흙탕물을 퍼붓는거 같았다. 아래 사진을 보자.



▲ 2018년 4월 8일 오후 3시 30분 서울


▲ 점퍼에 뭍은 황사비


기온이 급격히 떨어진 날씨 속에 비까지 내렸다. 검정 점퍼에 떨어진 빗방울이 여느때 같으면 물 자국만 생기고 증발 후 본연의 색상으로 돌아왔을 텐데 이날은 너무나도 달랐다.


코로만 마셨던 황사와 미세먼지가 비에 섞여 점퍼에 뭍으니 마치 흙탕물을 뒤집어 쓴 수준이었다. 오래전에 비슷한 경험은 했었으나 이정도로 심각하진 않았다.



▲ 자동차 앞유리


곧바로 자동차에 탔다. 앞 유리에 황사비가 떨어졌고 이를 핸드폰 카메라로 찍은 모습이다.


▲ 자동차 천장


필자의 차량이 흰색이라 비에 흙과 미세먼지가 섞인 농도를 더욱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다.


▲자동차 본넷


점성이 짙어 잘 흐르지도 않는다. 표현을 조금 과장해 마치 새로운 색상으로 도색 한 것 같기도 하다.


끝으로 미세먼지의 주요 발생지가 국내가 아닌 중국임을 이제 모든 국민들이 다 알고 있다. 단지 경보 메시지만 보낼 것이 아니라 관계 당국은 제발 중국과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대책 좀 세워주길 바란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