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엔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선 무조건 CD가 필요했으나 이제는 온라인 구매로 그 즉시 윈도우 판올림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이미지 파일을 직접 다운받아 설치 디스크도 만들 수도 있죠.
후자가 가장 대중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USB 메모리를 부팅 시스템으로 만들어 윈도우 설치가 가능하게 끔 하는 것입니다. 다운 후 부팅을 하고 설치까지 모두 끝나면 결제를 통해 정품 인증 과정을 거치면 되는 것.
소스 다운로드 및 설치 메모리 만드는 방법
저도 이를 만들기 위해 Microsoft 공식 홈페이지를 찾았고 아래 윈도우10 다운 후 USB 메모리에 담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단계 별로 아래 정리해 두었으니 각각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여기에서 USB메모리 용량은 8GB 이상 이어야 문제 없이 이미지가 다운로드 되며 윈도우10 다운로드와 USB 메모리의 부팅 시스템 부여까지 모든 과정이 공식 MS홈페이지에서 논스톱으로 이루어 집니다. 지금 시작해 보세요.
▲ 함께한 USB 8GB 메모리
자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하신 메모리를 PC의 USB 단자에 꼽으세요.
그런 다음 위에 준비해 드린 링크로 들어가 화면의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한다.
▲ 최초 실행파일
하단에 다운로드 창이 뜨면 실행을 클릭해 준다.
2.본격적인 만들기 작업
▲최초 화면
1) 사용권 계약서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동의를 클릭
▲ 설치 방식
2) USB 메모리에 담기위한 것이니 2번째 다른PC용 설치미디어를 선택.
▲ 윈도우 종류 선택
3) 한국어, 윈도우10, 64비트를 확인하고 다음을 누른다. 아키텍처 칸의 경우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CPU에 따라 달라진다. 32비트 CPU를 구입했다면 반드시 바꿔주자.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4) USB 메모리에 담을 것이기 때문에 첫 번째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 드라이브 선택
5) PC 본체에 꼽혀진 USB 드라이브 목록이 나타난다. 윈도우10을 담기 위해 준비해 두었던 메모리를 잘 선택하도록 하자. 자동 삭제 후 진행되기 때문에 혹여나 해당 메모리에 데이터가 있다면 꼭 백업하도록 하자.
▲ 다운로드 진행
▲ 진행률 70프로
6) 비로소 윈도우 10이 다운로드 되고 있다. 인터넷 상품에 따라 2분에서 5분 정도 소요된다.
▲10~15분정도 소요
7) 파일 다운로드가 끝나면 USB 메모리에 윈도우10 이미지를 담는 과정이 나타난다. 이 과정에서 부팅이 가능한 시스템 파일도 만들어 진다.
▲ 작업 종료
8)이 화면이 나타나면 비로소 윈도우10 설치가 가능한 USB메모리가 완성된다.
이제 윈도우10을 새로운 PC에 설치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새로운 설치가 필요한 컴퓨터의 바이오스 SETUP에 들어가 해당 USB 메모리가 부팅이 가능하게 끔 설정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