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와 리뷰/전자제품

2채널 블랙박스 유라이브 히트2 개봉기 및 설치기


지난달 새 차량을 구입하면서 서비스로 받게 된 2채널 블랙박스 유라이브 히트2에 관련하여 두루 살펴볼 까 합니다. 이 서비스라고 하는 것이 결국은 차 값에 포함된 일종의 마케팅 이라는 걸 저 또한 잘 알지만 그래도 기분은 좋더군요. 게다가 장착까지 대리점 측에서 모두 해준 덕에 지난번처럼 별도로 설치해야 하는 수고도 덜었습니다.

 

디자인도 고급스럽고 기능도 이것저것 괜찮은 모델인 것 같아 만족스럽다 할까요. 첫 인상에서 크게 눈에 들어왔던 부분은 후방 카메라 지원(2채널 블랙박스), 2채널 고화질 HD, 정전식 터치스크린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GPS를 활용한 운행 도움 기능은 어짜피 룸미러 쪽에 블랙박스를 설치해야 함으로 각도가 불편하고 화면도 작기 때문에 식별도 어렵습니다. 그리고 요즘 스마트폰에서도 지원하고 있는 기능이라 개인적으로 크게 비중은 두지 않았습니다.


량용 블랙박스 사용 후기


어쨌든 보다 자세한 사항은 사진과 함께한 아래 내용을 각각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블박으로 아주 무난한 제품이었지만 개인적으로 아쉬운 것은 해상도 부분입니다. 고해상도 스팩을 가진 제품은 원래가 고가이긴 하지만 살짝 욕심이 났던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1.내용물이 뭘까?

 


▲ 디카 같은 외형

 

디카처럼 생긴 외형은 요즘 유행인가 보다. 경쟁사 제품들도 앞다투어 비슷한 컨셉으로 내놓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유라이브 히트2의 렌즈 부분은 왠지 큰 눈이 감시하고 있다는 느낌을 들게하는 대구경 사이즈로 꽤 독특하다. 물론 실지 렌즈는 그 가운데에 위치한 자그만 한 것.

 


▲ 박스 모습

 

검색시 나타나는 썸네일 때문에 앞서 본체의 모습을 먼저 보았다. 개봉기 이니 만큼 박스 외형을 빠트릴 수 없다. 물론 이미 설치된 후긴 하지만.. 어쨌거나 Urive HIT2는 좌우 측면은 검정색 그 외의 면은 흰색의 디자인.

 


▲ 좌측면

 

좌측 면에는 본 제품의 특징을 인쇄해 놓았다. 용량이 16GB 모델이며 최대 64GB까지 지원한다. 터보 부스터는 시동을 켜고 전원이 인가 됨과 동시에 3초 정도의 빠른 부팅을 말한다.

 


▲ 사용자 메뉴얼

 

상시전원선과 후방 카메라 및 케이블은 이미 설치된 후라 사진에서는 없다. 사용자 메뉴얼에는 전원연결시 필요한 중요한 정보가 담겨있으니 직접 설치시 반드시 숙지가 필요하다.

 


▲ 설명서로 본 구성품

 

그 외 눈여겨 볼만한 것은 거치대 부착시 필요한 여유분의 양면 테이프와 각도 고정시 쓰이게 되는 육각렌치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사진에서는 빠트렸지만 마이크로 SD카드 어댑터도 한 개 제공된다.

 

 

2.본체 외관

 


▲ 앞면 모습 (가로 9.5cm x 세로 6.2cm)

 

가운데 하단에 뚫린 5개의 구멍이 스피커가 위치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바로 우측의 동그랗게 생긴 녀석이 BLUE LED로 주차시 감시중임을 외부로 알려준다.

 

물론 차량 배터리의 방전이 걱정되어 상시전원으로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전원ON 상태를 알리는 역할만 한다고 말할 수 있겠다.

 


▲ 하단 측면 (렌즈포함 2.7cm)

 

하단 측면엔 육각형 벌집 모양에 통풍구가 뚫려 있고 렌즈를 포함한 측면의 두깨는 2.7cm 정도다. 렌즈 부위만 뺀다면 약 1cm의 두께로 슬림한 사이즈라 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룸미러 뒷편에 장착하게 되니 이를 기준으로 본다면 시야에 방해 받지 않는 사이즈다.

 


▲ 우측면

 

마이크로SD 메모리 슬롯과 전원 버튼이 위치해 있다. 차량 유리에 장착했을 때의 기준으로 본다면 운전석에서 전원 조작과 메모리 탈착이 이루어 지는 방향이다.

 


▲ 상단 측면

 

상단측면엔 거치대 장착부와 GPS, 후방카메라 단자, 전원 단자가 위치한다. 각 선들이 윗쪽 틈에서 나오게 되니 좋은 배치라 할 수 있겠다.


다만 선들이 연결된 상태에서 블랙박스 탈착시 거치대와 간섭이 있으므로 반드시 빼주어야 한다. 선을 뽑지 않고도 거치대에서 분리할 수 있게끔 반대 반향으로 빠지게 했으면 좋았을 법한데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

 


▲ 3.5인치 정전식 액정

 

블랙박스의 경우 보통 단가 상승의 이유로 강압식을 이용하는데 본 제품은 정전식 액정을 사용하고 있어 터치시 좀더 수월하다. 강압식은 말 그대로 화면을 눌러야 하고 정전식은 살짝 닿기만 해도 인식한다. 지금의 스마트폰 처럼..

 


▲ microSD 16GB

 

전용 메모리로 최대 64GB 용량을 지원하며 설명서에는 용량 증설시 자사의 것을 구매하도록 하고 있다. 아마도 잘 찾아보면 호환되는 메모리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3. 전원연결 및 장착

 


▲ 설치방법

 

경험이 없는 분들이라면 자가설치시 전원 연결이 최대의 숙제다. 필자 또한 인터넷을 통한 공부 끝에 직접 설치할 수 있었다. 자세한 전원 연결 방법이 궁금하다면 지난번 다룬 아래 관련 글을 참조하길 바란다.


 

 

 


▲ 깔끔히 연결된 모습

 


▲ 녹화중

 

액정은 스마트폰과 같은 고화질을 기대할 수 없지만 충분히 괜찮은 화질이다.

 

▲ 실지 녹화본

 

위의 화면은 지난번 강원도 운행시 녹화된 영상이며 우측 하단에 주행 당일 정보가 출력되어 나온다. 날짜 설정을 미처 하지못해 1월로 되어있으나 3월초에 녹화된 것이므로 참고 바란다.

 


▲ 시스템 설정 화면

 

버튼 조작 필요없이 화면 터치로 모든 설정이 이루어져 편리하다. UI 구성도 괜찮은 편. 다만 시간 설정등 빠른 카운터가 필요할 때 느려서 답답한 부분이 있다. 펌웨어 업데이트로 반드시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

 


▲ 후방카메라 장착

 

후방 카메라 설치까지 완료된 모습이다. 후방 카메라의 각도는 렌찌 필요 없이 손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4. 결론

 

디 자 인 : 렌즈 부위가 귀엽고 슬림한 외형에 마감도 괜찮은 편

성    능 : 무난한 성능과 기능들, 가격 대비 괜찮은 화질, 정전식 터치의 편리함

아쉬운 점 : 후방 카메라의 해상도는 괜찮으나 화질은 전방 렌즈에 비해 생각보다 아쉬움

사후 지원 : A/S 기간은 1년, 지속적 펌웨어 업데이트 모습 보임, 까페 유무(O)

 

아마도 꽤 오랫동안 함께 할 친구 같은데 별 고장 없이 오랫동안 차의 눈으로 지켜주길 바라며 2채널 블랙박스 유라이브 히트2 개봉기 및 설치기를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을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