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 오징어와 피데기라 불리우는 반건조 오징어는 남녀노소의 훌륭한 간식거리이자 어른들의 맥주 안주로 매우 사랑 받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어딜 가나 판매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대표적인 국민 먹거리 중 하나가 됐죠. 특유의 고소함과 독특한 향까지, 맛도 맛이지만 타우린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로 회복의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싱싱한 오징어를 잘 구워내야 본연의 맛을 십분 살려낼 수가 있습니다. 연탄 사용이 일반적이었던 과거에는 은은한 불 위에서 맛있게 구워낼 수 있었지만 이제는 연탄 보기가 하늘에 별따기 인지라 가정에서는 가스불에 구워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가스불의 직화구이인 경우 고루 구워내기가 쉽지 않고 자칫 타버리기 일수이기 때문에 구수한 풍미와 맛을 놓쳐 왔습니다.
건어물 가게만이 알고 있는 비밀
피데기라 불리우는 반건조 오징어와 마른 오징어를 어디 한 번 제대로 구워 볼까 합니다. 그렇다면 맛있게 굽는 비법이 무엇인지 아래 내용을 각각 확인해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 세상엔 몰라서 어렵지만 알면 쉬운 것들이 대부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본 글의 오징어 맛있게 굽는 방법만 안다면 누구라도 쉽게 먹기 좋고 맛도 살아있는 오징어로 변신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찌는 방법은 이가 좋지 못하거나 짠 것이 싫으신 분들에게 매우 좋은 방법이 되고 있습니다.
▲ 양옆을 자르면 구부러 지지 않는다
▲ 맛있게 익은 모습
비법1 : 후라이펜에 오징어 굽기
준비물 : 넓직한 후라이펜, 마른 오징어 혹은 반건조 오징어(피데기)
ⓐ 후라이펜을 가스렌지에 올리고 처음 센불로 15초간 달군다.
ⓑ 이후 약불로 맞춘 후 오징어를 올린다
ⓒ 오징어가 움츠리면 익어가는 과정이다 뒤집어 준다
ⓓ 골고루 익을 수 있도록 잘펴가며 익힌다
ⓔ 위의 사진에서처럼 가위로 양옆을 잘라주면 구울때 돌돌 말리지 않아 한결 편하다
Point : 후라이펜의 은은한 열 위에서만 구워지기 때문에 타지않고 속까지 완벽히 구워낼 수 있다. 또한 고추장은 물론 캐쳡과 마요네즈를 1:1 비율로 섞어 소스를 만들어 찍어먹으면 맛이 더욱 좋다.
쥐포도 마찬가지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구워내면 타지않고 골고루 익는다.
▲ 건과류와 함께하면 금상첨화
비법2 : 마른 오징어는 쩌먹기
준비물 : 냄비, 찜기, 마른 오징어, 물 한컵
ⓐ 마른 오징어를 물에 한번 살짝 행구어 준다
ⓑ 찜기가 들어갈 크기의 냄비에 500cc 정도 물을 부어준다
ⓒ 찜기위에 오징어를 올리고 팔팔 끓기 시작하면 5~6분 후 불을끈다
ⓓ 습기를 머금어 말랑말랑 해진 오징어를 맛있게 먹는다
▲ 찜기 위에 올려 놓은 마른 오징어
Point : 단단한 오징어는 치아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이가 안좋거나 이의 건강을 생각할 때, 그리고 이가 약한 어린이를 위한 방법
유용한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