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추천 다운로드

몇번의 클릭으로 윈도우 파일 확장자 변경하는 방법


컴퓨터로 이런저런 작업을 하다보면 파일이름 뒤에 붙는 확장자 변경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가령 어떠한 프로그램이 해당 확장자를 요구 할 때나 메모장에 입력한 코드를 웹상의 표시가 필요할 때 등등 말이죠.


윈도우7, 8, 10 버전의 기본 설정값이 확장자를 볼 수 없게 끔 되어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별도의 설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모르면 어렵지만 알면 매우 쉬운 것 중에 하나로 자주 쓰일 일은 물론 없지만 몇 번의 클릭만으로 설정이 가능하니 나중을 위해 꼭 기억해 두도록 하세요. 


도우 확장자 이름 변경 방법


확장자 활성화 후 변경 과정까지 쭉 정리해 보았으니 아래 내용을 각각 확인 하시면 됩니다.


 

 





1.윈도우8, 10 버전에서의 방법


윈도우7에서의 변경 방법은 글 마지막 하단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 폴더 열기


파일확장자가 보이게 하는 메뉴는 폴더창에 위치한다. 이해하기 쉽게 순서를 열거해 보자면..


아무 폴더창 열기 - 보기 클릭(1번) - 파일확장명 채크 (2번), 이렇게 하면 확장자를 변경할 수 있는 조건이 완성된다. 그런 다음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이 저장된 폴더로 이동하도록 하자.


▲ 이름 바꾸기


이제 바꾸고자 하는 파일에 마우스 커서를 둔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자. 그러면 창이 열리고 하단 부에 이름바꾸기를 클릭한다.

 


▲ 점.뒤 확장명 변경


이해를 돕기위해 텍스트 파일을 하나를 만들었고 파일 이름은 확장명바꾸기.TXT 이다. 이를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대로 이름바꾸기를 클릭하면 점 뒤의 확장자까지 변경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필자는 뒤에 txt 대신 html로 바꾸어 보았다.



▲ html로 변경완료


3번 정도의 클릭으로 이렇듯 확장명을 쉽게 바꿀 수 있게 되었다. 방법을 모를 땐 답답하다가도 이렇듯 한 번 알게되면 너무나도 쉬운 것들이다.



2.윈도우7에서의 방법


끝으로 윈도우7 버전에서의 파일 확장자 변경 방법이다. 윈도우8과 10 버전은 바꾸는 방법이 동일하나 윈도우 7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우선 폴더열기 - 구성 메뉴 - 폴더 및 검색 옵션 - 알려진 파일형식의 파일확장자명 숨기기 채크 해제(하단위치) 하면 바꿀 수 있게된다.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