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포토샵 활용 꿀팁

포토샵으로 사진 테두리 틀 만들기, 캔버스 사이즈 조절


흰색등 밝은 배경의 웹사이트 게시판에는 테두리가 없는 사진보다 있는 경우가 훨씬 깔끔하고 보기에도 좋으며 테두리에 원하는 색상과 굵기 조절을 통해 액자와 같은 모양을 만든다던가 사진을 설명하는 공간을 넣어 이야기가 담긴 이쁜 사진으로 재탄생 시킬 수가 있습니다.


버스 메뉴를 통한 테두리 만들기


포토샵 기능을 이용해 테두리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가느다란 테두리 보다는 좀 더 넓은 공간의 테두리를 만들고자 할 때는 캔버스 사이즈를 넓혀 응용하는 방법이 가장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자 그럼 아래 내용을 통해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난 번에 이어 이번 포토샵 기초 강좌는 사진이나 이미지에 이러한 테두리를 입혀보는 방법입니다. PhotoShop cs6 버전을 이용했으며 누구나 따라하실 수 있도록 쉽게 작성했습니다. 지금 확인해 보세요.


 




1.캔버스 사이즈 선택


▲ Canvas Size 메뉴


가장먼저 테두리 작업이 필요한 사진을 불러왔으면 메뉴에서 Image - Canvas Size 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캔버스는 사진을 담고있는 틀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겠네요. 즉 이 틀의 넓이를 조절하여 테두리를 만들거나 여백을 주는 것입니다.


▲ 창에서 캔버스 사이즈 실행


참고로 Canvas Size 는 메뉴에서 뿐만 아니고 사진의 창 틀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호출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사진복제, 이미지 사이즈 조절, 파일정보, 인쇄까지 가능하죠.



2.원하는 수치 입력


▲ 사이즈 설정창


앞서 불러온 사진의 사이즈는 좌우 폭이 1000픽셀, 위아래 높이가 667픽셀이며 이해하기 쉽게 단위는 픽셀을 선택했고 각각 200픽셀씩 늘려 Width가 1200, Height가 867을 입력한 모습입니다. 각자 원하는 수치를 넣도록 하시고 참고로 크기 단위는 수치입력 칸 바로 우측에서 선택이 가능하며 본인이 편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테두리의 색상은 2번에서 이루어지니 입맛에 맞게 선택하시도록 하세요.


▲ 테두리에 공간


그렇게 했더니 위와같이 사진 주변으로 검정색 테두리가 완성됐습니다.



3.결과물 보기


▲ 최종 완성 이미지


공간을 그대로 두어도 좋지만 예를 들자면 이렇게 글씨를 넣어 카드 뉴스를 만들 수도 있겠죠.


▲ 한 부분에만 테두리 넣기


특정 방향에만 테두리를 넣고자 할 때에는 캔버스 사이즈 설정창에서 Anchor 앵커 부분의 방향을 클릭하면 됩니다. 가령 아랫부분에 테두리를 원한다면 상단 가운데 화살표를 클릭해 주면 되지요. 즉 클릭한 방향에서 반대 방향이 테두리가 되며 총 8방향이 있습니다. 만약 모서리를 클릭하면 반대편 두 면에 여백이 생깁니다. 


아무래도 이 부분은 듣는것 보다 직접 해보시면 빠른 이해가 되실겁니다.


▲ 하단 테두리 완료 이미지


테두리만 만든다는 것이 글씨 써넣을려고 이랬나 싶네요. 아무튼 지금까지 캔버스 사이즈 조절을 통해 테두리를 만들고 이를 응용해 본인의 입맛에 맞게 디자인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참고로 가느다란 선 하나 즉 경계선 정도의 테두리는 해당 사진 레이어 위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우측 버튼을 눌러 블랜딩옵션 - stroke를 통한 방법이 더욱 편리합니다. 혹시 필요하다면 이 또한 다음번 강좌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고 캔버스 사이즈 조절을 통한 사진 테두리 만드는 방법은 이만 마치도록 할께요. 도움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 포토샵 강좌 더보기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테두리와 반투명 효과

 사진 용량 줄이기와 사진 사이즈 줄이는 방법

 원하는 부분은 컬러로 나머진 흑백사진 만들기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