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PC 활용 꿀팁

저작권 없는 음악 이미지 동영상 통합 검색 사이트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의견 중, 주제 선정 다음으로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바로 콘텐츠에 삽입할 오디오와 이미지라고 입을 모은다. 음악과 이미지 자체도 콘텐츠가 되므로 직접 제작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주제를 펼치는 매체가 동영상이라면 모두를 아우러야 하기 때문에 크리에이터에겐 늘 고민 거리다. 


직접 만들어 쓴다면야 더할 나위 없겠지만 이 모든 것을 잘하는 사람이라면 정말 타고나야 한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배우기란 여러모로 어렵고 하니 이럴 땐  차라리 소스를 구매해 쓰는 것이 속 편하다. 다만 만약 투자한 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면 마음 한켠이 씁쓸해 지는 것은 물론 감수해야 하겠지만 말이다.


질 좋은 무료 콘텐츠 검색 방법


하지만 꼭 그 소스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인터넷 상에서도 얼마든지 무료 음악(음원)과 무료 이미지를 구할 수 있다. 최저가 상품을 검색해주는 사이트가 있듯 이곳저곳 사이트에 흩어져 있는 저작권이 없는 음악, 사진, 동영상을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는 사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을 각각 확인 하시길 바라겠다.


 

▶ 저작권이 없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인터넷 상에 많이 있고 이중에 가장 유명한 곳들의 데이터를 통합 검색해 주는 서비스 입니다. 지금 바로 찾아보세요.





1. Let's cc


▲ Let's cc 메인화면


바로 Let's cc라는 국내 사이트로, 검색하다 우연히 발견하게 됐으며 그렇게 많이는 알려지지 않은 곳으로 보인다. 렛츠는 유명한 해외 무료 콘텐츠 사이트들의 방대한 자료를 통합 검색해 주는 곳으로 오디오, 이미지, 동영상이 한페이지에 나타나 일일이 이곳저곳 돌아다니지 않아도 되어 매우 편리하다.


참고로 렛츠가 오디오와 이미지 검색 결과를 얻어오는 해외사이트 목록은 다음과 같다.


오디오 

dig.ccmixter

jamendo

soundcloud

freesound


이미지

Fotopedia

Compfight

Flickr


클립아트

clker

openclipart


이외에도 무료이미지의 경우는 픽사베이나 프리픽 사이트도 너무나 잘 알려진 곳이다.



2. 무료 콘텐츠 검색 렛츠 씨씨란?


일단 검색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기에 앞서 렛츠 사이트에서 필자의 궁금증을 풀어준 부분이있어 아래에 잠깐 언급해 볼까한다.




▲ Let's 소개


렛츠에서 말하는 자사 사이트의 소개와 저작권법에 관련한 방향이 잘 정리되어 있다. 저작권법이 왜 필요하고 이러한 무료 콘텐츠 사이트는 왜 존재하는지 궁금했다면 한번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아 캡쳐해 보았다.


▲ 저작자 표시 이미지 설명


포털 사이트에서 글을 검색하다 보면 글 옆에 동그란 것 들을 자주 접했을 텐데 바로 저작권 표시들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필자도 대충은 알았지만 자세하게 알지 못해 궁금했는데 덕분에 해결되었다.



3.검색 결과


□ 콘텐츠를 상업적으로 이용하실 건가요?

□ 원본콘텐츠에 수정이 필요하신가요?

 


메인 검색창에서는 위의 두 가지의 선택권을 사용자에게 묻는다. 자신의 콘텐츠 제작 방향에 따라 적절한 물음에 채크를 한 후 원하는 것을 검색하면 자동으로 분류되어 검색화면에 나타난다.



▲ 검색결과


앞서도 언급 했듯 렛츠씨씨가 검색 결과의 소스를 받아오는 곳이 주로 해외 사이트다. 그렇다보니 영어로 검색해야 보다 많은 양의 자료를 도출해 낼수 있다. 


따라서 필자는 wood를 입력해 검색을 눌렀고 나무와 관련된 이미지와 오디오 동영상이 검색되어 한 화면에 나타났다.



▲ 이미지 검색 결과


주로 해외 사이트 자료가 노출 되지만 공유 마당이라는 국내 사이트가 보여 눌러본 이미지이다. 아무래도 파일명이나 게시물의 제목에 wood를 써 놓았기 때문에 반가운 국내사이트가 나타났다. 필자는 아무거나 선택한 이미지지만 여러분들은 원하는 이미지를 찾아서 선택하면 되겠다.



▲ 무료 음악 검색 결과


가운데 오디오 검색 결과 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무료 음악, 여러가지 효과음 등의 무료 음원 등이 검색되어 나타난다. 원하는 제목을 찾았다면 클릭하도록 하자. 그러면 해당 콘텐츠가 저장된 사이트로 이동이 되고 곧바로 들어볼 수도 있다.


▲ 동영상 검색 결과


동영상은 주로 유튜브에 것이 많이 나왔다. 아무거나 눌러보았더니 나무를 이용해 액세서리를 만드는 모습의 전문가가 나타났다. 동영상의 경우는 아무래도 그 수가 적기 때문에 많은 결과가 나오진 않았지만 간혹 이라는 확률도 있기 때문에 참고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끝으로 모두 무료 콘텐츠가 검색되어 나타난 것이지만 여기에서도 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 그리고 수정이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이 있다. 그리고 만에 하나 검색된 콘텐츠 일부가 무료가 아닐 수도 있다는 점에 대비해, 자신이 선택한 무료 음악이나 무료 이미지 중 마지막으로 한번 더 저작권 표시를 확인하는 것 또한 잊지 말도록 하자.


인기 꿀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