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 처남이 태블릿 한 대를 구입 한 것을 보고 잠시 빌려 스마트폰 카메라로 이곳저곳 찍어봤습니다. 조사해 본 바로는 국내 정식 발매된 제품은 아니어서 그런지 관련 게시물이 많지는 않더군요. 일부 카페에 구매 후기와 추천 직구 제품을 통해 그나마 정보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대체적으로 가성비를 우선시 여기는 유저 분들이 해외 직구를 통해 많이 구매 했던 것으로 보였습니다. 가장 눈에 띠는 특징으로는 괜찮은 스팩과 배터리 지속 시간이 매우 길고 그럼에도 빠른 충전을 지원하는 기능이 있어 타블릿 매니아들 사이에서 추천 모델로 속하더군요.
추천 태블릿 PC 사양 및 사용후기
그럼 본 제품의 SPEC을 시작으로 어떻게 생겼는지 외형을 구경해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각각 확인하세요.
▶ 미국에서 개발된 제품이지만 중국의 샤오미나 하웨이 제조 제품과 견주어도 좋을 만큼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록 출시된지는 좀 됐지만 앞으로 개발될 AT&T 테블릿의 방향성도 점쳐볼 수 있겠고 중고 구매 등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이 또한 참고 되셨으면 합니다.
1.자세한 사양
모델명 : Tablet PC ZTE K92 프라임타임
액정크기: 10인치
해상도 : 1920 x 1200 Full HD
운영체제 : Android 7.0 (Nougat)
내장카메라: 전면 Record 480p; 후면 Playback 1080p
CPU : Octa-core 2GHz Qualcomm® Snapdragon™ 625
배터리 : 9070mAh (내장형) 대기시 60일
메모리 : 2GB RAM + 32GB ROM
외무 메모리 : 128GB microSD™ 지원
통신기능 : 3G - UMTS (850/1900/2100MHz) 4G LTE Bands
블루투스 : Bluetooth 4.2
와이파이 : Wi-Fi 802.11 a/b/g/n/ac, 2.4GHz & 5GHz
모바일 핫스왑 : 지원
GPS : 내장
USB 모드 : Type-C with Qualcomm® Quick Charge™ 2.0
이어폰 단자 : 3.5mm 사이즈
크기 : 가로 : 25.7cm x 세로 16.5cm x 두께 0.8cm
무게 : 534.9g
개발사 : 미국 AT&T (제조 중국)
2.생긴 모습과 장점
▲ 윗면
보자마자 첫 느낌은 가격에 비해 전혀 싼티나 보이지 않다 였습니다. 가격은 한동안 180~190불 사이였으며 구매처는 주로 아마존이나 이베이 입니다. 각 모서리가 둥글고 마감 상태도 괜찮아 보이며 무게는 535g 정도로 손으로 들었을 때 무게감이 다소 느껴지는 편입니다. 배터리 용량을 감안했을 때 납득이 되는 부분이죠.
▲ 좌측면
배터리가 고용량 9070mAh가 사용되고 있고 이에 맞추어 USB - C 타입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부분이 눈에 들어 오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긴 지속 시간이 마음에 드는 부분으로 실제로 하루 종일 유튜브를 보아도 50%이상 넉넉히 남아 있었습니다.
▲ 상단 측면
가로로 세워뒀을 때를 기준으로 볼 때 윗부분 측면에 전원 버튼과 볼륨이 위치해 있습니다. 즉 핸드폰을 세로로 쥐었을 때의 위치와 같구요. 그리고 사진에는 담지 못했지만 이 맞은 편에 최대 128gb 지원하는 sd 메모리 슬롯이 있습니다. 내장 메모리는 32gb 이구요.
▲ 스피커
스피커는 두 개로 좌우 한 개씩 내장되어 있습니다. 음질은 무난하네요.
▲ 전면 카메라
스마트폰의 그것처럼 상단 가운데 자리 잡고 있는 카메라 홀입니다. 해상도는 480p로서 전면부이니 만큼 화질은 좋지 못하네요.
▲ 후면 모습
후면은 회색 색상이며 AT&T 로고가 가운데 새겨져 있습니다. 참고로 촬영시 색상(화이트벨런스)이 잘 맞지 않아 본래 색상처럼 찍히지 못했네요.
▲ 엠보싱 재질
손에서 잘 미끌리지 않도록 이곳 후면 재질은 고무 재질과 비슷하며 여기에 엠보싱 처리를 해두었네요. 자칫 떨어 트림을 방지하게 위해 마찰 력에도 신경 쓴 모습입니다.
▲ 후면 카메라
후면 카메라의 해상도는 1080p로 스마트폰 수준의 품질은 기대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올리는 용도로는 충분한 해상도죠.
▲ 모서리
모서리가 라운드 처리되어 있어 날카로움이 주는 부담감이 덜합니다. 각각 물리는 부분들에 대한 마감도 괜찮네요.
3.액정 및 총평
▲ 전원 on
전원을 넣어 봤습니다. 안드로이드 누가 7.0 버전이 사용되고 있죠. 해상도는 1920 x 1200 Full HD로 동영상 감삼에 좋은 조건입니다.
▲ 바탕화면 1
▲ 바탕화면 확대 2
▲ 바탕화면 근접 3
풀HD 해상도 답게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도트 피치 입니다. 다만 유저들 사이에서 푸르딩딩한 화면을 단점으로 지적하고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개인적으로 액정이 쨍하지 못한 점도 아쉽기도 하구요. 참 잠시 잊고 있었군요 이제 품의 가격은 한화로 10만 후반 대 이니 감안이 되는 부분이기도 하고 그럼에도 이 정도면 충분한 성능이라 생각됩니다.
▲ 유튜브 실행 모습
만약 마음에 들어서 구매하고 싶다면 해외 직구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가격에 대비해서 괜찮은 테블릿 PC 란점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현재 알려진 대로 긴 배터리 시간과 짧은 충전 시간, 무난한 성능에 풀HD 액정 등등에서 말입니다. 물론 취향에 따라 특정 기능에 따라 ASUS 제품과 하웨이 제품도 비슷한 가격대가 있어서 고민이 좀 필요할 수도 있겠네요. 이 점에서 보자면 기능들이 대동소이 할 때 구매하기 편한 쪽이 더 낫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아무튼 현재 갤럭시 탭(보급형)을 사용하는 입장으로 이 녀석을 당장에 사용해도 괜찮겠다는 생각입니다. 여러 단계 업그레이드를 하는 꼴이니 당연한가요?^^ 저는 스마트폰 위주로 사용하는 지라 태블릿의 활용이 드물지만 아들 교육용으로도 더할 나위 없어 보입니다.
끝으로 신제품이 조만간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현 모델은 재고 판매 글만 간혹 보이는 정도더군요. 중고 구매시나 신 모델을 염두에 두신다면 이점 참고 바라겠습니다.
태블릿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