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PC 활용 꿀팁

카카오톡 윈도우 XP용 업데이트 지원 중단한다


대중적인 SNS가 되어버린 카카오톡이 현재 4천만 국민이 이용한다고 한다. 그야말로 국민 메신저라 당당히 말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고 또한 각 통신사 전체 문자 서비스 이용률을 앞질러 버린 지도 이미 오래다. 지금은 이 문자 서비스가 광고용, 가입 및 조회 인증용, 통신사 공지 용도로 전락해 버렸다.


이렇듯 PC나 스마트폰에서 빠지지 않는 필수 앱이 되다보니 카카오가 확보한 많은 회원수를 활용해 카카오톡과 연동되는 다양한 서비스와 앱들이 출시되었고 계속해서 새로운 것들을 연구 개발 중이기도 하다.


데이트 중단 소식 및 구버전 다운로드 방법


지금만 보더라도 카카오맵, 카카오드라이브, 카카오뱅크. 카카오T, 카카오네비, 카카오지하철, 게임사와의 제휴 등등 열거하기도 벅찰 정도다. 아무튼 자세한 소식은 아래 내용을 각각 살펴 보도록 하자.



▶ 마치 카카오 사의 홍보 요원이 된 것 마냥 자랑만 늘여 놓은 것 같은데 각설하고 카카오톡이 이제 윈도우 XP 환경에서는 업데이트 지원이 중단될 방침이라고 밝혀 그 소식을 전해본 것이다. 아울러 윈도우XP용이나 모바일에서 구 버전 카카오톡이 필요하신 분들도 본 내용을 참조 하시면 되겠다.







▲ 2018년 5월초 종료예정


정확한 날짜는 아직 고지가 되지 않았으며 2018년도 5월 초 종료 예정이라고 공지에서 밝히고 있었다. 윈도우XP가 꽤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왔고 사용 시기가 길었던 만큼 호환성 면에서는 가장 우위에 있었다.


하지만 윈도우 8.1이나 윈도우 10등 상위 버전에서도 국내 홈페이지간에 호환성이 많이 개선되었고 충분한 과도기를 거쳤던것만큼 지금은 딱히 큰 문제가 보고되지도 않고 불편하다는 목소리도 많이 줄었다. 

 


윈도우 XP가 출시된 지도 오래된 만큼, 사용자도 많이 줄었을 뿐더러 PC 보안성 면에서도 윈도우 8.1과 윈도우10이 훨씬 유리함에 따라 점차 윈도우 XP를 지원하는 게임이나 프로그램이 줄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카카오톡도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윈도우XP 업데이트 서비스를 과감히 중단하려 했을 것이다.


아래는 필자 PC에 공지로 뜬 내용을 캡쳐해 보았다.



▲ 4월 3일자 공지사항


앞서도 언급했듯이 2018년 5월 초까지의 업데이트만 지원하며 그 이후부터는 지원하지 않아 업데이트 된 카카오톡은 윈도우 XP에서 더 이상 이용할 수 없게 된다.


그러나 업데이트를 원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당장에 상위 버전 윈도우 설치를 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이용에는 문제가 없겠다. 다만 카카오톡 주 사용처가 사람들 간에 대화가 전부라면 딱히 불편한 일은 없겠으나 카카오톡과 연동된 각종 서비스 이용 시 점차 불편한 날이 찾아 올지도 모르겠다.


XP용 내려받기 및 카카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