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생활정보 꿀팁

주휴수당이란? 계산 방법은 주휴수당 계산기로 간편하게 !


주휴수당이란 한 주 동안 개근을 했으며 총 근무시간이 15시간을 넘었을 경우 사업 주로부터 지급 받아야 할 유급휴일 급여를 말합니다. 가령 주말 휴일인 아르바이트로 예를 들어 보자면 최소 5일 동안 하루 3시간을 일했을 때 15시간이 채워지죠. 


대부분의 일들이 주 15시간 정도는 채우는 일이 많기 때문에 자격 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반대로 15시간 미만 이라면 제외됩니다.


지급 기준은 근로기준법 제 55조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 휴일을 주어야 함을 명시하고 있고 사업장 규모와 관계없이 모두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즉 직원 수가 5인 미만 사업장이라 하더라도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더라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혹여 주휴수당 미지급 시 근로 기준법 제 100조에 의해 2년 이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내려집니다. 따라서 사업주는 잘 지급하고 사원은 잘 받아야 겠습니다.


동 계산기 사용 하기


주휴수당 계산은 아래 글에서 준비한 자동 계산기를 이용해 보세요.


 

▶ 자 그럼 주휴수당은 어떠한 공식으로 계산 되는 걸까요? 그리고 복잡한 것이 싫다면 본 자동 계산기를 이용해 보다 편리하게 계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주휴수당 계산 공식


계산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 주 동안 일한 총 근무시간에 40시간을 나누고 다시 8을 곱하고 시간 당 급여액을 곱해주면 됩니다. 즉..



1주일 총 근무시간 / 40시간 x 8 x 시급


하지만 저의 경우처럼 수학 공식만 보면 머리가 지끈지끈 해질 때, 자동 계산기만 있다면 참 편리하겠죠. 아래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굳이 종이에 쓸 필요도 전자 계산기를 두들길 필요도 없습니다.




2.자동 계산기 이용하기


주휴수당 계산기


위 링크를 클릭하면 쉬프티에서 제공하는 주휴수당 자동 계산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개의 빈칸에 각각 정확한 숫자를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계산되어 출력 됩니다.



유용한 생활 정보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