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와 리뷰/PC 노트북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340 15WL HDMI TV 출력 방법


얼마 전 구입한 노트북을 TV HDMI 단자에 연결 시켜 큰 화면에 유튜브를 시청하려고 했으나 입력 신호가 없다며 도무지 화면이 출력 되지 않는 겁니다. 가지고 있던 케이블의 문제 인가 싶어 새로 구입도 해보고 여러 드라이버를 지우고 다시 설치 하는 등 이런저런 방법을 총 동원 해 보았지만 해결에 기미가 보이지 않더군요.


대게의 경우 별다른 설정 없이도 케이블만 잘 꼽기만 하면 출력이 되는데 참 난감 하더군요. 물론 인터넷 검색도 해보았으나 출시된 지 얼마 안된 모델이라 그런지 관련 정보를 찾을 수도 없었습니다. 결국 서비스 센터에 문의를 해보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되었습니다.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340 HDMI 활성화 방법


그럼 지금부터 아래에 정리해둔 방법을 확인해 보시도록 하세요.


 

▶ 생각지도 못한 곳에 방법이 숨어 있어 다소 황당할 정도였습니다. 이 정도의 경우라면 따로 고지를 해야 할 정도가 아닌가 싶기도 하고 말이죠. 어떻게 해결 했는지 지금 확인해 보세요.


 




1.바이오스 부트 모드


그래픽 드라이버도 바꾸어 보고 칩셋 패치는 물론 레노버 관련 모든 프로그램을 설치까지 했네요. 설치한 운영체제인 윈도우10 모니터 설정에서는 인식 자체가 안되어 있으니 티비에 신호가 없다는 말만 되풀이 하는 것을 2틀간 구경을 했고 결국 케이블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새로 구입했지만 마찬가지였습니다.


이 노트북을 구입하신 여러분들은 이렇게 하지 마시고 아래에 언급 드린 방법으로 진행한다면 쉽게 해결 가능 하리라 봅니다.


▲ UEFI 모드


바로 바이오스 설정 4번째 메뉴인 부트 모드에서 UEFI 모드로 변경만 해주면 해결되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원을 켜자마자 F2 키를 연타 하시면 바이오스 모드로 진입합니다.


▲ 변경 모습


그런 다음 위 화면과 같이 부트 모드를 선택 한 후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는 레거시에서 UEFI로 변경 후 저장하시면 완료됩니다. 그럼 부팅 후 티비에서 노트북의 화면이 비로소 출력 됩니다. 


다만 현 사용 중인 윈도우 버전에 따라 간혹 재 설치가 요구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끝으로 UEFI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정리하면서 본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UEFI 모드란?


인텔이 개발한 EFI 규격에서 시작한 지금의 UEFI는 즉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는 운영 체제와 플랫폼 펌웨어 사이의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규격. IBM PC 호환 기종에서 사용되는 바이오스 인터페이스를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legacy와 UEFI의 차이점은 크게 부팅 시 속도 개선과 대역폭 증가, 보안 향상 이라고 합니다. 그럼 과연 본 노트북에서 HDMI 출력이 안되었던 점은 무엇이었을 까요? 연관성을 굳이 찾아보자면 대역폭 할당 부분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