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생활의 달인

싱크대 수전 헤드 교체 방법 (주방 수전 물 나오는 머리 부분)


주방 싱크대에 물을 뿌려주는 수전 헤드의 상태가 좋지 못해 마트에 가서 헤드 부분만 구입해 왔습니다. 물 분사 구분 부분이 망가져서 말이죠.


수전 자체나 자바라 등을 교체 하기 위해서는 연장과 약간의 요령이 필요하지만 단순히 헤드만을 교체하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싱크대 수전 물나오는 헤드 교체하는 방법


어떻게 교체했는지 사진과 함께 아래 기록해 보았습니다.


 

▶ 참고로 싱크대 수전과 같이 수도 관련 부품들은 요즘 대형 마트에 가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이 좀 더 저렴한 다이소 및 온라인 인터넷 쇼핑몰도 물론 입니다.





1.수전용 헤드 구매


▲ 패키지 상태


집 근처 마트에 하나 집어 왔습니다. 인터넷 판매가 보다는 가격이 조금 비싸더군요. 하지만 택배비를 감안 하면 비슷해 지긴 합니다. 대신 헤드 머리 부분이 요리조리 돌아 가기 때문에 방향 맞추기가 더욱 쉬워 보입니다.


▲ 뒷면 모습


국산제조 제품이며 K인증 마크를 획득 했다며 신뢰성을 높이고 있네요. 따로 설명서가 첨부 되진 않았지만 포장 종이 뒷면에 제품에 관련한 정보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한편, 이런 플라스틱 케이스 포장은 뜯어 내실 때 손에 베이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 자바라 이음 부


다른 헤드와는 달리 각도를 좀 더 편하게 바꿀 수 있는 구조가 하나 더 있다 보니 이음 부가 돌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에 자바라를 연결하게 되죠.


▲ 물 분사 구


물이 나오는 분사 구의 모습은 여느 헤드와 비슷해 보입니다. 한 줄기 굵은 물 분사 시 거품 형태로 부드럽게 나오게 끔 하는 망도 가운데 자리 잡고 있군요.



2.헤드 분리 및 장착 방법


▲ 기존 헤드 분리


분리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이때 별다른 연장 필요 없이 한 손은 헤드 몸체를 다른 한 손은 자바라를 꽉 잡아 줍니다.


▲ 분리 완료


그런 다음 헤드 몸체를 왼쪽으로 힘 있게 돌려주면 분리가 됩니다. 이렇듯 대부분 손으로 가능 하지만 혹여 힘으로 해결 되지 않는다면 자바라 쪽을 팬치로 고정한 후 풀어주면 되겠죠.


▲ 새 헤드 장착


고장난 헤드를 풀어 냈다면 새로 구입한 헤드의 음세를 자바라와 맞추어 오른쪽 방향으로 돌려주면 됩니다. 이때 다시 한 번 힘 있게 조여주는 것으로 마무리 합니다.


▲ 헤드 장착 완료


교체 완료 입니다. 이제 물 세는 곳 없이 깔끔하게 잘 뿜어 주네요. 헤드 교체 정도는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으니 동네 철물점이나 마트에서 직접 구매해 도전해 보세요. 그리고 기왕이면 품질이 떨어질 수 있는 중국산 보다는 한국 생산 K마크가 있는 제품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