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와 리뷰/전자제품

블랙박스 전원 연결 방법, 상시 전원 연결과 해제


한 달 전 블랙박스를 사 놓고 예상치 못한 자동차의 고장으로 미루다 미루다 지금에서야 설치편을 포스팅 하게 됐습니다. 혹 설치편을 기다렸던 분이 계셨다면 죄송하다는 말씀 먼저 드립니다. 


차를 구매 한지 오래된 이유도 한몫 하겠지만 이번 한파로 인해 고장이 더욱 가속화 된듯싶습니다(고장사유:렉크기어 누유, 타임벨트 노후) 본사 직영 공장에서 큰 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판정을 받고 이참에 차를 바꾸기로 마음 먹었던 것입니다.

 

새로 구입한 차에 장착을 하고 사진을 찍어 포스팅을 하려 했으나 출고시기가 늦게 잡혀 이러 다가 약속이 더 늦어질 것 같아 기존 차에서 그냥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랙박스 설치 및 전원 연결 방법


참고로 블랙박스는 파인뷰 X3 이며 2채널 카메라, GPS ADAS 기능에 매료되어 구매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전원선 연결은 모든 블랙박스의 공통 사항이므로 꼭 본 제품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내용을 각각 확인하세요.


 

▶ 수리 혹은 꾸미기의 과정이 때론 번거로운 것은 사실이지만 직접 해냄으로서의 성취감은 이루 말 할 수가 없죠. 자동차 D.I.Y로 흔히 하는 것이 블랙박스 설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전원 연결 방법을 자세히 다룬 글입니다.





1.전원선 매립 및 퓨즈함 개봉


▲ 고무 몰딩 분리

 

운전석의 고무 몰딩을 분리합니다. 손으로 당겨서 쉽게 빠지지 않는다면 플라스틱 자나 못쓰는 신용카드를 반으로 접어 해라 대용으로 사용하면 되죠.

 

▲ 커버 분리

 

운전석 좌측을 보면 보통 두 개의 커버가 존재 합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 커버를 모두 열어주고 퓨즈에 연결한 끝은 휴즈 박스가 있는 쪽 아래로 전원 어댑터 코드가 있는 쪽은 위로 올려줍니다.

 

고무 몰딩 쪽을 따라서 필러로 통과 시켜줍니다. 이때 필러를 분리해 작업에 용이하지만 자칫 파손될 수 있으므로 옷걸이 등을 이용해 틈으로 선을 밀어 넣는 것 만으로도 충분하죠.


▲ 퓨즈함 커버 뒷면

 

참고로 상시 전원은 실내등, 비상등, 브레이크 등의 휴즈 등을 이용하면되고 시동을 끔과 동시에 전원 OFF를 원하면 담배라이터 휴즈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2.퓨즈에 전원선 연결 방법(ACC, BAT)


자 이제 커버를 여시고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가겠습니다. 주차중(시동off) 감시 기능을 사용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서 작업 방식이 달라집니다. 


 

저 같은 경우 배터리 방전을 고려해 상시전원 기능을 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파인뷰X3는 배터리 잔류랑 채크 기능이 있긴 하나 차량의 환경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고 하여 안전한 방법을 선택한 것이죠.





▲ 퓨즈함 커버 분리

 

가장 일반적인 좌측 맨 아래 담배라이터 휴즈를 빼 전원을 공급받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숫자뒤 A(암페어)는 신경 안써도 되는 부분입니다.

 


▲작업 준비 완료

 

저 두 개의 캡슐 같은 것이 일종의 차량 배터리의 양을 채크하는 기능을 가집니다. 즉 상시전원용 차량 배터리 방전 방지 장치인 샘이죠.



ⓐ 상시 전원 연결 방법


▲ ACC와 BAT 선

 

선은 총 3개의 가닥으로 검정색GND와 두 가지 전원선 입니다. 이중. 노란색 ACC는 시동이 들어왔을 때 필요한 전원 공급 선이고 빨간색의 BAT는 상시 전원용 입니다. 상시 전원 연결시에는 이 두 선을 각각의 퓨즈에 따로 연결해야 합니다. 즉..


상시전원시 예) 노란색 ACC는 담배라이터 휴즈에.. 빨간색 BAT는 실내등 휴즈 한 쪽 다리에 각각 연결..


※주의: 제품에 따라 색이 반대되는 경우가 있슴. 반드시 ACC, BAT 글자 기준으로 연결 하세요.


ⓑ 시동시 전원 연결법



▲ 시동시에만 전원 공급시

 

앞서 언급 드린 바 있듯 상시전원을 쓰지 않기로 한 저는 시동을 끄게되면 블랙박스의 전원이 꺼지도록 담배라이터 휴즈에만 연결하기로 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ACC와 BAT 두 선을 하나의 선으로 만들어 줘야 전원공급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노란색 ACC 선 하나만 휴즈에 연결해줘도 작동이 되긴 하나 안전을 위해 이렇게 꼭 연결하세요.

 

▲ 연결 완료

 

두 개의 선을 하나로 꼬아 휴즈에 연결한 모습입니다. (상시 전원의 경우는 앞서 설명 드린 대로 각각의 휴즈에 한 개씩 연결) 그리고 두 다리 중 반드시 한 쪽에만 연결해야 하며 휴즈의 기능이 상실하지 않도록 전원이 최초 입력되는 좌측 다리에 연결하세요.(전류 흐름 방향은 차량마다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해야 한다)

 

▲ 휴즈 연결 완료

 

이제 아까 빼낸 자리에 다시 끼워 넣기만 하면 됩니다. 헐렁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구요.



3.검정색 GND 선 연결 법


▲ 연장 준비

 

이제 마지막 마이너스 및 접지 역할을 하는 검정색 GND선 연결 방법 입니다. 퓨즈함 주변으로 볼트가 보인다면 나사를 풀고 선을 끼워 준 후 다시 볼트를 조여주면 끝입니다. 차량에 따라 나사가 없는 경우는 주변에 육각 볼트를 찾아보세요.

 

▲ 가까운 곳 에다 연결

 

큼직한 육각 볼트는 보통 커버 측면이나 정면에 반드시 하나는 있습니다. 사진에서처럼 볼트 아래다 끼우고 다시 조여주면 작업은 완료됩니다. 혹여 이 육각 볼트가 방향이나 각도가 좋지 않아 일반 스패너로 풀기 힘들다면 주변 금속 적당한 위치에 부착하는 차선책을 고려하세요. 물론 떨어지지 않도록 케이블 타이나 강력 테이프 등으로 확실히 고정해줘야 합니다. 


이로서 블랙박스의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과정을 다 끝냈습니다. 이제 본체를 원하는 위치에다 부착하고 전원 단자를 최종 연결하기만 하면 되지요.

 

시동을 켰더니 상큼한 시작 음이 들리고 화면이 문제 없이 출력 됨을 확인했습니다. 끝으로 후방 카메라와 GPS선 설치는 새차를 받게 되면 한번 더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