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포토샵 활용 꿀팁

포토샵으로 사진 용량 줄이기와 사진 사이즈 줄이는 방법


SNS나 커뮤니티 게시판에 자신의 사진을 게시할 때 원본 그대로를 업로드하게 될 경우 용량 제한으로 올리지 못하거나 혹은 올려지더라도 원본의 용량이 워낙에 커 이미지 로딩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본의 경우 사이즈(해상도)가 크기 때문에 원치 않는 크기로 올라가기도 해 반드시 사이즈를 줄여 주어야 합니다.


이때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 등이 PC에 설치되어 있다면 이를 통해서 사이즈 조절 및 화질을 조절해 이미지 크기의 용량을 손쉽게 낮출 수 있습니다. 전용 뷰어나 사이트 자체 서비스를 통한 방법은 따로 다룰 예정이며 이번 강좌는 포토샵을 이용한 방법을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량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두 가지 방법


사이즈와 화질 조절은 포토샵 사용에 있어 기본 중에 기본이라 할 수 있으며 후보정 등의 작업을 마치고 최종 저장을 하게 될 때에도 반드시 거치는 과정 중 하나 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이즈를 줄이면서 품질을 조금만 낮추어도 용량이 확 줄어 인터넷 이미지 업로드시 조건을 갖추게 되죠. 그럼 지금부터 초보 분들을 위한 강좌를 아래에 각각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강좌에 사용된 포토샵은 CS6 영문 버전입니다. 설명은 한글로 풀어서 해두었기 때문에 이번 경우처럼 단순한 강좌는 한글 버전 사용자라 하더라도 큰 어려움은 없으리라 봅니다. 사진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은 사이즈 줄이기와 퀄리티 설정으로 이루어지며 이 둘을 병행 할 경우, 용량은 훨씬 크게 줄어듭니다. 자 그럼 확인해 보세요.







1.방법:이미지 사이즈 조절


▲ 이미지 사이즈 클릭


사이즈 조절 매뉴는 상단 이미지 메뉴를 불러 Image Size를 선택해도 되고 불러온 이미지 창 테두리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우측 버튼을 눌러도 메뉴가 나타납니다.


▲ 원하는 사이즈 조절


여기서 좌측 상단에 가로 폭을 의미하는 Width에 원하는 수치를 입력하면 되며 단위는 계산하기 편한, 바로 우측 Pixels로 되어있나 확인합니다. 이곳에 수치를 입력하면 아래 새로 폭은 사진 사이즈에 맞게 자동 조절됩니다. 원하는 수치 입력 후 우측 상단에 ok를 클릭하면 사이즈가 변화된 모습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보통 원본 사이즈의 경우 3000픽셀 이상을 훌쩍 넘어가 있으며 인터넷에 올리는 사이즈의 경우는 대게 자그마한 600 픽셀부터 좀 큼지막한 1600픽셀 사이로 맞추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작업 후 이미지 용량


▲ 원본이미지 용량



▲ 사이즈(해상도) 줄인 후 용량


사진 사이즈만 줄였을 때 실제로 어느 정도 용량이 낮아지는가 확인을 해 보면 DSLR 카메라로 촬영된 6000x4000 사이즈 JPG사진을 1600x1066 사이즈로 줄인 후 용량은 약 7배 가량이 낮아진 1.75MB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 작업된 사진 직접 확인



▲ 사이즈 1600x1066 (클릭시 확대)


사이즈만 줄인 이미지를 직접 보겠습니다. 아쉽게도 10MB 용량 제한이 있어 원본은 올리지 못했네요.

 



2.방법:사진 품질 조절


▲ 다른이름으로 저장


사진 품질 설정은 File - Save As 즉 다른 이름 저장하기를 클릭하면 품질 설정 창이 나타납니다.


▲ 퀄리티 설정 (기본값 12)


퀄리티 수치는 대게 10정도로 맞추면 화질은 큰 손상이 없으면서도 용량은 5분의 1수준으로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파일 사이즈(해상도)까지 줄이게 되면 50% 전후로 추가로 더 낮출 수 있습니다.


▲ 8로 설정한 모습


혹여 해상도는 그대로 유지하되 용량을 더 낮추고 싶다면 수치 8정도도 꽤 볼만합니다. 물론 이는 개인마다 차이점이 있을 수 있으니 직접 수치를 조절하여 그 차이를 비교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Preview 하단을 보면 예상 파일크기가 원본인 13.1M에서 해당 설정으로 저장을 하게될 경우 2.7M 정도가 나오게됨을 알리고 있습니다. 특정 사이트에서 게시물 사진 첨부시 용량제한이 있다면 이를 참고하면 상당히 편합니다.


(1)작업 후 이미지 용량



▲ 원본 이미지 용량


▲ 퀄리티 10 값 설정


위의 결과는 사이즈(해상도)는 그대로 두고 퀄리티 값을 10으로 설정했을 때 용량입니다. 보는 것에 민감하며 모니터에 눈을 가까이 하지 않는 이상, 화질 비교가 어려운 품질이면서도 용량은 2.74MB로 큰 폭 감소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시진품질 + 사이즈 줄이기 모두 적용시


이번엔 사진 퀄리티와 해상도 두 부분을 모두 줄였을 때 결과입니다. 이 경우 위의 2.74MB 보다 3배 가량이 더 줄어든 993KB 용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해상도가 2000 사이즈 임에도 말이죠. 이 동시 설정은 인터넷용 사진을 만들때 적합한 설정입니다.


그럼 이번에도 아래에 두 결과물을 올려봤습니다. 직접 확인해 보실까요? 이미지 클릭시 확대됩니다.

 


(2) 작업 된 사진 실제 비교


▲ 해상도는 그대로 두고 퀄리티만 10으로 떨어트린 사진


▲ 퀄리티10 설정 + 사이즈 줄이기 결과


어떤가요? 이곳 또한 용량 제한 때문에 원본과 비교를 할 수 없었지만 적어도 화질이 나쁘지 않다는 걸 느끼셨을 겁니다. 게다가 사이즈까지 줄여 버리면 화질 차이를 논하기는 사실상 어렵습니다.


이상 용량을 줄이는 방법으로 사진의 품질을 떨어트리는 방법, 사진 사이즈를 줄이는 방법, 그리고 이 둘을 적용시켜 화질 손상은 거의 없으면서도 훨씬 적은 용량으로 만드는 법까지 모두 살펴봤습니다. 적절히 적용하시어 원하는 이미지를 만드는데 도움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유용한 강좌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