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포토샵 활용 꿀팁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단축키로 편하게 병합하기


포토샵의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레이어 기능은 사진 후보정 및 여러 편집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단순한 보정 작업을 제외하면 레이어는 반드시 생성이 되고 이에 기반하여 자유자제로 이미지를 주무를 수 있다 보니 보다 편리한 작업이 될 수 있게 합니다.


포토샵에서 자주 사용되는 메뉴라면 단축키를 외워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편리한지 모두들 주지하고 계실 겁니다. 번거롭게 일일이 메뉴를 찾아 작업한다면 진행 시간도 늦어지고 몸의 피로도가 가중되지요.


하는 대로 이어 합치는 방법


벌써 여러차례 초보분들을 위한 강의가 이어져 오고 있네요. 이번 시간은 바로 위에서 언급한 레이어를 병합 혹은 합칠 시 어떠한 단축키가 사용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원하는 레이어 끼리 합치기, 일괄 합치기 등등 몇장의 사진을 불러와 직접 예를 들어 설명 드렸니 포토샵을 앞으로 계속해서 사용하시고자 한다면 꼭 외워 두시길 권하겠습니다. 그럼 아래 내용을 보실까요.


 

▶ 본 강좌는 포토샵 CS6 영문버전이 사용됐으며 다른 유용한 강좌들도 많이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참고로 단축키 설명이기 때문에 한글 버전 사용자라 하더라도 동일하게 보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 확인해 보세요.



 



 


▲ 바로 밑 레이어와 병합 모습


1. Ctrl + E : 선택된 레이어와 바로 아래 레이어 합치기


선택된 레이어를 기준으로 컨트롤 + E 키를 누르게되면 바로 아래 레이어와 합쳐저 하나의 레이어로 바뀌게 됩니다.




▲ 복수 선택 병합


2. 선택적 합치기 :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합칠 레이어 선택 후 Ctrl + E 눌러 병합


1번의 원리처럼 두 개의 레이어를 합치기 위해 일일이 레이어 아래다 위치시킬 필요없이 컨트롤 키를 누른 상태에서 합치고 싶은 해당 레이어를 클릭하면 클릭된 레이어와 합쳐집니다. 두 개 뿐 아닌 그 이상 선택이 가능하고 선택된 레이어를 모두 합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지요. 


참고로 선택된 레이어는 색상이 바뀌게 되어 병합될 레이어가 무엇인지 눈으로 쉽게 구분됩니다.


▲ 일괄 병합


3. Ctrl + Shift + E : 창안의 모든 레이어를 하나로 합치기

 


4. Ctrl + Alt + Shift + E : 레이어가 모두 합쳐지나 기존 작업했던 레이어는 그대로 남겨두길 원할 때


3번에서 콘트롤 + 쉬프트 + E 키를 동시에 누르게 되면 레이어 창안의 모든 레이어가 하나로 병합되며 4번의 방법은 모든 레이어를 병합시키지만 작업된 레이어는 그대로 두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사용 비중이 높은 단축키이니만큼 꼭 외워두시길 바라며 다음 번 강좌에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