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포토샵 활용 꿀팁

포토샵 하늘 배경 바꾸기 및 예쁜 하늘로 합성하는 방법


계절과 날씨, 태양의 위치 등 다양한 상황으로 사진의 결과도 좌지우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사진 1장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도 하죠. 또한 이도 부족하다면 100% 만족할 만한 이미지를 얻어내기 위해 포토샵을 이용, 후보정 및 합성이 가미 되기도 합니다. 


그중에 여러분들은 풍경 사진을 찍으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 무엇이셨나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아마도 하늘이 가장 많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렵지 않은 하늘 합성 방법


즉 날씨는 화창하나 카메라의 노출로 인해 하늘이 예쁘게 나오지 않았거나 옅은 구름만 뒤덮었던 하늘은 썩 마음에 들지 않았죠. 이번 포토샵 강좌는 바로 이럴 경우를 대비해 예쁜 하늘로 합성하는 방법입니다. 다 좋은데 하늘 배경만 별로 인 사진에 예쁜 하늘 사진을 따로 가져와 자연스럽게 붙이는 것이죠. 자세한 사항은 아래 정리한 내용을 각각 살펴 보세요.


 

▶ 참고로 강좌에 사용한 포토샵 버전은 Photoshop cs6 입니다. 그럼 예쁜 하늘 사진 합성에 도전해 보세요. 그리고 꼭 하늘이 아니더라도 원하는 사진을 합성하셔도 방법은 동일 합니다.





1.하늘 오려 붙이기


▲ 하늘 합성이 필요한 사진


하늘이 맘에 들지 않는 원본 사진과 예쁜 하늘 사진 한 장, 총 두 장을 미리 불러오세요. 하늘 사진은 본인이 찍은 사진도 좋고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가져온 것도 좋습니다.


▲ 합성에 사용될 하늘 사진


툴박스 좌측 상단에 위치한 마퀴 툴을 이용해 필요한 영역만큼 사진을 컷 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이동하면 자유로운 영역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런 다음 버튼을 때시고 우측키를 눌러 메뉴가 나타나면 Layer via cut 선택해 줍니다.


참고로 하늘이 있는 사진의 사이즈는 합성이 필요한 원본 사진의 사이즈와 비슷하게 맞추는 것이 좋겠죠. 그래야 하늘이 크거나 작아지지 않으니까 말입니다.


▲ 하늘 레이어 원본으로 이동


오려낸 하늘의 레이어로 이동하여 마우스 클릭 후 하늘 합성이 필요한 원본 사진으로 이동 시킵니다.(드로그엔 드롭) 그런 다음 합성이 될 위치로 적절하게 이동 시켜 줍니다. 저는 상단의 반을 덮었습니다.

 



2.블랜딩옵션 - Darken 메뉴 선택


▲ 블랜딩 옵션


옮겨온 하늘 레이어에 마우스 커서를 옮겨 우측 버튼을 누른 후 블랜딩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 Daken 선택


여기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블랜드 모드에서 Daken을 선택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해 Daken은 배경이 밝은 부분에서는 합성될 이미지를 또렷하게 그대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중첩되는 부분 또한 어느 정도 밝게 나타남으로 자연스럽게 다듬어 줄 때에도 편리하죠.


▲ 다큰 모드 적용 후 모습


메뉴 하나만 선택해줬을 뿐인데 합성이 벌써 다 된 듯합니다. 그러나 나무와 하늘이 겹치는 경계선 부분이 부자연 스러워 보인다면 이를 지우개 툴을 이용해 다듬어 주면 좋습니다.


레이어는 다시 원본 사진으로 선택 하세요.


▲ 지우개 툴 선택


좌측 툴 박스에서 지우개 툴을 선택 후 적당한 붓 크기를 설정해 줍니다. 그런 다음 하늘과 중첩됐던 나무 부분을 살살 지워주도록 하세요.(예:위 사진에서는 지운 부분을 주황색으로 표시) 이때 하늘 영역에 붓이 넘어가 지워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가느다란 나뭇가지나 혹은 여러분들 사진에서 지우기 곤란한 부분은 그냥 넘어가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이 없거나 적어서 서툴다면 여러 번 반복 후 익숙함을 찾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3.하늘 합성 완료


▲ 합성 완료


자 이제 끝으로 완성된 사진을 보실까요. 앞서 첫 이미지 사진에서 보신 것처럼 합성 전에는 하늘에 옅은 구름이 끼어 밍밍해 보였지만 하늘 합성을 통해 제법 볼만한 하늘이 만들어 졌습니다.


마퀴툴을 이용한 영역 설정과 레이어의 이동 정도만 알면 누구나 쉽게 도전해 볼만한 하늘 합성 방법이었습니다. 그럼 다음 번 강좌 때 다시 인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강좌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