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진짜 건강법

담배 끊는 방법? 현실적 대응으로 확실하게 금연하는 법


애연가 분들이 하나같이 입을 모으는 말은, 인간이 밥을 먹지 않으면 못살듯이 담배 또한 피우지 않으면 안되는 필수 식품이라고 합니다. 그 정도로 끊기 힘들다는 말이겠죠. 사실 순수 담배 자체는 평소 알려진 것처럼 그렇게 해로운 정도는 아니나 피우기 간편하면서도 맛을 더욱 높이기 위해 첨가물을 넣어 가공되면서 해로워 진다고 하죠.


때문에 다소 번거롭긴 하지만 직접 만들어서 피우시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이는 담배 값을 많이 아낄 수 있음과 동시에 순수 담뱃잎만 피우는 것이기 때문에 몸에도 덜 해롭기 때문이죠. 물론 이도 지나치면 건강에 좋지 못하며 타인에게는 불쾌한 냄새가 난다는 점은 똑같습니다.


해무익 담배, 좀 더 편한 금연 방법은?


담배는 백해무익 이라고 합니다. 어느 하나 좋은 점이 없다는 사자성어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금연에 대해서 누구나 한 번 쯤은 생각해 보셨겠지만 성공을 거두기가 좀처럼 쉽지만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여하튼 제가 한 때 금연에 성공하면서(5~6년 후 다시 피우게 됐지만) 돌이켜 보면 이렇게 했더라면 금연이 훨씬 수월 했을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를 글로 옮겨 놓게 되었습니다


 

▶ 금연 하는 방법에 대해 익히 들어 잘 알고 계실 테지만 그간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며 좀 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드려볼까 합니다. 읽기 좋게 정리해 보았으니 지금 각각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0번부터 빠트리지 마시고 끝까지 읽어보세요.


0.친구 및 직장 동료에게 금연중 임을 반드시 알리고 특히 식구들에게는 금단 현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준다.

(불안 초조 짜증으로 인해 식구와 다투게 된다면 다시 담배에 손이 갈 수 있으므로..)


1.동네 보건소에 가서 국가지원을 받는다. 금연패치, 금연파이프,지압도구, 현금 지급등 다양한 혜택도 있다.

(이와 관련해 작성해둔 글도 있으니 아래 관련글 더 보기를 꼭 참조 하시길 바란다)


2.약 첫 날부터 5일간이 가장 힘든시기 임으로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다면 금연패치나 금연껌등의 도움을 받는다.

(하지만 이마저도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기왕이면 이런 보조 도구의 도움을 받지 않고 금연 하는 쪽을 권유)


3.담배를 피움으로 해서 나에게 득이 되는 점을 눈을 감고 한 번씩 쭈욱 생각해준다.

(특히 담배 피우는 시간이 절약 됨으로서 하루 중 여유가 생기고 한 달 담배값 13만원 정도가 절약된다)


4.담배 생각이 나면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취미에 집중 하도록 반드시 노력한다.

(개인적으로 한강에 나가 걷거나 달리기를 했다. 몸이 힘들 경우 담배 생각이 훨씬 줄어들기 때문)


5.금연의 각오로 피우던 담배가 갑자기 눈에 사라지면 더욱 불안할 수 있으니 책상 서랍에 넣어둔다.

(며칠이 지나 어느 정도 참아볼만 하다면 과감히 없앤다)


6. 저 같은 경우 술이 담배 생각을 지워주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 단 지나친 과음은 담배에 손을 가게 하니 주의.

(니코틴의 쾌락을 잠시 알콜이 채워주는 효과)


7.금연관련 앱을 다운로드 받아 나날히 신체가 건강해 지는 변화 과정을 눈을 통해 확인하도록 한다.

(금연 일 수가 차곡차곡 올라 갈 수록 성취감도 배가되며 그동안 끊었던 일수가 소중해진다)


8.하루하루가 고비이나 첫 주를 잘 넘기고 3주 정도가 지나면 담배 생각으로부터 많이 해방된다. 담배 생각을 잊기위해 먹는 것에 집중 했다면 체중이 불어 날 수가 있다. 3번의 사항에서 처럼 취미를 걷기나 조깅을 반드시 병행할 것을 추천한다.


9.한 달 후 여전히 담배 생각이 나지만 어느때보다 마음이 편해지며 이때부터는 금연이 아닌 평생 참는것임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대중교통을 이용했을 시 확실히 내 주변을 피했던 사람들이 없어지고 그럼으로 인해 담배 냄세에 의한 스트레스도 말끔히 사라진다.


10.여기에 계속된 본인의 강한 의지와 참을성을 앞으로도 계속 유지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마음가짐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일에 대해 스트레스를 최소화 시키도록 노력한다. 


스트레스 최소화 방법은, 아래 글 참조

 

 


물론 중독을 감내해 내기란 쉽지만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더 나아가 아주 중요한 본인의 건강, 나의 가족, 금둥이 같은 자녀, 그리고 주변 분들을 위해 금연에 성공 한다면 이보다 값진 일이 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울러 담배 한 값의 세금은 3천원이 넘는다고 하죠. 국가에서 세금은 잘 쓰이고 있을까요?^^ 이점도 한 번 곱씹어 보시는 것도 금연 계획에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