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과 레시피/황금레시피 요리

TV에서 소개된 꼬막 해감 쉽게하는 법, 꼬막 삶는법과 손질법


꼬막이 제철을 맞이해서 속이 아주 꽉 차고 맛있습니다. 꼬막의 효능을 먼저 짚어 보자면 특히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으로 콜레스테롤을 저하 시켜 혈관 건강과 간 기능 개선에 좋으며 무엇보다 미네랄과 철분이 풍부하고 황산화 성분인 셀레늄 성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노화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죠.


이렇듯 건강에도 좋을 뿐더러 달달 짭짤 하기에 밥 반찬은 물론 술안주로도 그만 입니다. 혹여 양념이 싫다면 삶은 후 그냥 먹어도 아주 괜찮죠.


빠른 꼬막 해감 방법부터 세척 및 삶는 방법은?


아래 각각의 내용을 확인 하시어 안전 하고 맛있는 꼬막 요리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시장에 가니 꼬막이 많이 들어와 있더군요. 작은 것부터 주먹 만한 피꼬막까지 제철 다운 분위기였습니다. 이중 저녁 반찬을 만들고자 꼬막을 사온 김에 손질 방법에서 부터 매우 빠른 해감 방법, 그리고 삶는 방법까지 모두 정리해 본 것입니다. 지금 확인해 보세요.






1.꼬막 손질 방법(세척방법)


준비물 : 스테인레스 볼 혹은 냄비, 고무장갑, 천일염 3스푼, 수돗물 1리터~2리터


1.일단 비닐에서 꺼낸 꼬막을 흐르는 물에 살짝 한 번 행궈 준다.

2.냄비에 꼬막을 담고 살짝 잠길 만큼 물을 붓는다.

2.굵은 소금 한 두 스푼을 골고루 뿌린다. 

3.고무 장갑을 끼운 손으로 꼬막을 움켜 쥐고 강하게 비벼 준다. 

4.물에 행궈 주고 이 과정을 한 번 더 반복한다



☞ 꼬막 끼리 서로 부딪혀 껍질 결을 따라 구석 구석 비벼 내면서 세균이나 이물질을 없애주고 소금의 염분으로 인해 깨끗이 소독도 된다.



2.빠른 해감 방법(생생정보통, 만물상 등 TV에서 소개된 방법)


준비물 : 세척한 꼬막, 스테인레스 볼, 혹은 스테인레스 냄비, 수저 2개, 물


▶ 소금물과 스테인레스의 화학적 작용으로 살아 있는 꼬막에게 자극을 주어 해감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보통 2~3시간 이상이 걸릴 해감 시간을 30분~1시간 정도로 줄여줍니다.

 


1.빛이 완전이 차단되는 스테인레스 볼이나 뚜껑이 있는 스테인레스 냄비를 준비한다.

2.소금물을 만들기 위해 물 1리터 당 천일염 2~3스푼 넣고 잘 녹인 후에 앞서 세척한 꼬막을 모두 담는다. 

3.꼬막 위에 스테인레스 수저를 한 두개 얹어 놓는다.

4.두꺼운 종이(박스 등)로 냄비 위를 덥거나 검은 비닐을 씌워 놓는다.(어두운 곳에 넣어두면 더욱 좋다)

5.이 후 20~30분 정도를 그대로 둔 후 해감을 마무리 짓는다.



3.꼬막 삶는 방법(삶는 시간이 맛을 좌우)


1.냄비에 꼬막이 물에 잠기지 않을 정도의 양으로 붓고 끓을 때 까지 기다린다

2.팔팔 끓기 시작하면 이때 손질과 해감 한 꼬막을 뜨거운 물이 튀지 않게 넣는다

3.다시 물이 끓기 시작하면 시계 방향으로 꼬막을 저어준다.

4.입을 하나 둘 벌리기 시작하면 맛있게 익었다는 신호, 곧바로 가스레인지의 불을 끈다.

  (너무 오래 삶으면 육질이 질겨지고 육즙이 빠져나가 맛이 없다)

5.삶은 물을 버리지 말고 익은 꼬막을 행구어 주고 싶을 때 이용하면 좋다

6.이제 그대로 알을 빼내어 먹거나 양념장을 만들어 맛있게 찍어 먹는다.


▲ 삶기 완성



4.꼬막 쉽게 까는 방법


꼬막이 익게 되면 대부분 입을 벌리지만 입을 다물고 있는 것도 많다. 이는 꼬막의 입 반대쪽에 위치한 불룩한 머리 사이의 홈에 수저 앞 부분을 끼우고 비틀어 주면 쉽게 까낼 수 있다.




다른 비법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