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와 리뷰/전자제품

LG TV 펌웨어 업데이트, USB 메모리를 이용한 방법


노트북의 화면을 티비로 출력하기 위해 HDMI 케이블도 구입하는 등 이것저것 준비하면서 이참에 거실에 놓인 LG TV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함께 해주기로 했습니다. 티비는 꽤 오래전 구매 했으나 펌웨어 업데이트를 한 번도 하지 않은 터라 불만스러운 부분이 개선 되지 않았을까 살짝 기대를 하면서 말이죠.


LG TV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정리


인터넷 연결을 기본으로 한 스마트 TV라면 자동 업그레이드가 가능 하겠지만 사용중인 티비가 이제 구형이다 보니 수동으로 진행해야 했습니다. 어떠한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자세히 정리해 보았으니 아래 내용을 각각 살펴보세요.


 

▶ 우선 글을 보시기에 앞서 티비 후면 입출력부에 위치한 USB 단자를 이용해야 함으로 USB 메모리 혹은 외장 저장장치가 필요합니다. 다운로드 받으실 파일 용량은 작기 때문에 아무것이나 준비해 주세요. 참고로 스마트 방식의 신형 티비의 경우는 wifi를 통해 간편히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1.공식 홈피 검색 및 다운로드


▲ 다음 검색 결과


저는 펌웨어 파일 다운로드를 위해 다음 포털을 이용했습니다. 'LG 서비스센터'로 검색해 주신 후 바로 아래 서비스 센터 주소를 클릭해 주세요.


▲ TV / 프로젝터 클릭


이후 상단 메뉴 다운로드 자료실 - 드라이버/소프트웨어 자료실 - 순으로 클릭 합니다. 그러면 LG 전자에서 만든 모든 제품에 대한 사용설명서 및 소프트웨어,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우리는 여기서 TV 펌웨어가 필요하니 TV/프로젝터 메뉴에서 해당 제품의 타입을 선택하세요. 타입을 모르신다면 아무것이나 선택 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 모델명 확인


그런 다음 사용중인 TV의 모델명을 입력합니다. 모델명은 티비 후면이나 측면에 부착된 스티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ODEL NO : ******* NA 이런식으로 말이죠. 저는 42LK456H NA 를 입력해 주었습니다. 


▲ 검색 결과


펌웨어가 검색 됐습니다. 가장 최신 버전이 나타나며 이곳 메뉴 우측 다운로드를 클릭 후 내려 받습니다. 파일은 ZIP로 압축되어 있으며 원하는 폴더에 풀어주세요.

 



2.파일 복사 시 주의사항


▲ 펌웨어 파일 찾기


압축 파일 내에도 업그레이드 방법이 두 가지 형태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을 제가 다시 설명 드려보자면 펌웨어 파일 확장자가 bin인 경우 폴더가 아닌 오직 파일만 USB 메모리에 그대로 복사해 넣으시고 확장자가 epk인 경우 펌웨어 파일이 담긴 LG_DTV 폴더를 옮겨주세요(폴더 이름으로 인식)


▲ 복사 완료


전 epk 임으로 폴더를 복사해 옮겼습니다. 그런 다음 티비 후면 USB 단자에 삽입해 줍니다.



3.펌웨어 업데이트 완료


▲ 자동 인식


앞서 제대로 복사를 완료 했고 USB 단자에 잘 삽입했다면 티비를 켜는 즉시 자동으로 인식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작을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리모컨을 이용해 시작을 눌러 주세요.


▲ 업데이트 진행


이후 짧은 시간에 걸쳐 업데이트가 완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전원 코드를 뽑지 마세요 라는 주의 문구도 보이니 참고하세요.


주지하시다시피 펌웨어는 버그 수정과 성능 개선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무엇이 바뀌었는지 홈피에서 찾아볼 수는 없었지만 채널 전환 시 딜레이가 많이 개선 되었더군요. 평소 불만이었으나 이것이 해결이 되다니 꽤 만족스러운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