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생활의 달인

아파트 커튼봉 설치 + 커튼링 집게를 이용한 일반 천 달기


요즘 부쩍 제 블로그의 '생활의 달인' 메뉴에 글을 많이 담는 것 같습니다. 올해는 유독 고장이 나거나 노후가 돼서 새롭게 교체해야 할 것들이 한꺼번에 몰려든 것이 이유겠지요. 그도 그럴 것이 또 하나 해야 할 일이 생겼습니다. 


겨울철 부엌 베란다 문에서 느껴지는 한기를 조금이나마 줄여보고자 커튼을 설치하기로 말이죠. 몇 번 경험이 있어 순조롭게 진행 되었습니다. 다만 이번에는 전통 커튼을 이용하지 않고 예쁜 천 원단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아파트 커튼 봉 설치 방법 (커튼 링 집게 이용)


여하튼 그러기 위해서는 커튼 봉을 기본으로 커튼 링에 집게가 달린 것이 필요한데 모두 준비가 되어 금일 설치 완료하게 되었네요. 어떻게 설치 했는지 과정 및 방법을 아래 내용에 각각 담아 보았습니다.


 

▶ 참고로 자주 애용하는 다이소에서 직접 커튼 봉을 구매했으며 커튼 링(집게 타입)은 추후 두고두고 사용할 것을 고려해 인터넷 쇼핑몰에서 많은 양을 구입했습니다. 그럼 지금 확인해 보세요.


 



1.커튼 봉 모습


▲ 창문용 커튼 봉


부엌의 베란다 문은 작기에 이에 맞추어 작은 커튼 봉을 선택했으며 고정 브라켓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색상은 화이트 오크로 밝은 모델로 골라보았고 길이 조절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가격은 5천원으로 셋트 구성 치고는 괜찮은 것 같네요.


▲ 커튼 링 (집게 타입)


이건 인터넷 커튼 전문 몰에서 한 봉지를 구매했는데 생각 보다 많이 들어 있더군요. 40개 정도로 만원에 구입했습니다. 참고로 다이소에서는 5개에(고급형)에 2천원 했습니다.


크기가 작은 커튼이나 천 등을 집게로 찝어 사용할 때 유용하나 큰 커튼 이면서 무게가 나간다면 적합하지 않습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저는 일반 천을 달기로 했거든요.


▲ 봉 분리


다른 커튼 봉들과 마찬가지로 반으로 분리되며 분리 후 앞서 살펴본 링을 넣게 됩니다. 이번에 달게 될 천 길이에 따라 전 10cm 간격으로 계산하여 링을 넣어 주었습니다. 


대부분 봉 끝은 마감 처리가 안되어 있어 날카로우니 삽입 시 손이 베이지 않게 조심하셔야 합니다.



2.커튼 원단 천 달기


▲ 천의 모습


이번 커튼 봉에 달게 될 천의 디자인으로 원단을 원하는 사이즈에 맞추어 인터넷에서 주문한 것입니다. 밝은 베이지 색상에 꽃들이 그려져 있군요. 와이프가 선택한 것인데 무난한 디자인인 것 같습니다.


▲ 커튼 연결


커튼의 좌우 양 끝 고정을 위해(커튼봉 브라켓에 걸리는 부분) 일반 링 혹은 링 집게를 좌우로 하나 씩 보내 놓는 게 일반 적이나 저 같은 경우 베란다 문 반만 가릴 것이기에 천의 좌우 길이에 맞추어 대략 10개 정도 링을 삽입 했습니다.


▲ 연결 완료


커튼봉과 천의 색상이 그런대로 잘 어울리는 것 같네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봉에 링 집게를 천의 길이에 맞추어 넣고 천의 윗 부분을 일정 간격 집게에 모두 물리기만 하면 됩니다.

 


3.커튼 봉 달기


▲ 커튼 봉 고리 천정 장착


대게 배란다 샤시 위를 보면 커튼이 설치되는 영역이, 구분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곳 해당 면 천정이 나무로 되어 있을 경우는 별도의 장비 필요 없이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나사못에 힘을 주어 잘 조이기만 하면 됩니다. 


▲ 나사 못과 콘크리트 용 칼블럭


그러나 콘크리트라면 벽에 구멍을 뚫는 드릴(칼블럭 및 나사 못이 들어가야 할 홈을 위한)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장비가 없다면 이를 구매해야 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게 됩니다.


▲ 커튼 봉 끼우기 완료


가리고자 하는 문의 중심에 맞추어 커튼봉 걸이 두 개를 천정 좌우에 각각 하나씩 장착하고 커튼 봉을 끼워 마무리 한 모습입니다. (본래는 봉 가운데 부분에 걸이가 하나 더 들어 가야 하나 저는 문 한쪽만 가려야 되는 상황이기에 이 부분은 생략)


▲ 밀어둔 모습


이로서 베란다 문과 주방 가구 사이의 지저분한 모습도 가려주고 차가운 한기도 차단해 주는 1석 2조의 효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커튼 봉이 설치되어야 할 천정이 목조가 아닌 콘트리트로 되어 있을 시 드릴이 필요한 점을 빼놓고는 크게 어렵지 않게 설치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설치 과정에 있어 좀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다면 아무래도 동영상이 편하겠죠. 이는 유튜브에서 검색해 보시면 많은 영상들이 있으니 살펴 보시도록 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