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생활의 달인

싱크대 수전 자바라 교체방법 (인터넷 구매 후 직접 교체 DIY)


사용 중인 싱크대 수전 부품 중에 방향과 각도를 조절하는 자바라에 노후가 찾아와 물이 새는 관계로 급하게 교체하게 됐습니다. 저희 동네 철물 점에서는 자바라는 취급하고 있지 않는다고 하여 어쩔 수 없이 인터넷으로 구매하여 하루를 기다렸네요. 


소모품이기 때문에 아마도 다른 동네의 가게에서는 판매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싱크대 수전 자바라 교체방법


싱크대 수전을 통체로 교체해 본 경험은 있으나 자바라 교체는 첫 경험 이었네요. 벽에서 분리해 내야 하는 수전 교체 보다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교체 했는지 그 과정을 차례대로 사진과 함께 아래 정리해 보았습니다.


 

▶ 검색해본 바에 따르면 싱크대 수전과 관련하여 자바라는 물론이고 물이 나오는 부분의 헤드까지 판매 중이었습니다. 연장(스패너)만 있다면 교체하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한 번 도전해 보세요.


 




1.제품 포장 상태


▲ 앞면


국내 브랜드로 K인증 획득과 포장 상태에 끌려 본 상품을 선택했으며 삼정 이라는 회사에서 만들어진 제품이었습니다. Made in China라고 표기되어 있으니 공장은 중국에 있겠죠. 가격은 잘 알려진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만원이 안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 뒷면


뒷면엔 설치 방법이 그림과 함께 자세히 설명 되어 있어 처음 설치자 분들에게 도움 되어줄 듯 하네요. 참고로 제가 선택한 제품은 I 형으로서 수전 윗 부분에 장착하는 타입입니다.


▲ 개봉


제품 보호를 위한 포장은 플라스틱 케이스로 튼튼하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런 방식은 칼을 이용해 잘라내어야 함으로 뜯겨진 플라스틱에 의해 손이 다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죠. 따라서 장갑을 끼우고 개봉 하실 것을 권유 합니다.


▲ 싱크대 수전 자바라


길이는 48cm로 가장 일반 적인 사이즈죠. 타사 제품 중에서는 좀 더 긴 길이도 있었습니다. 헤드는 흔히 보아왔던 디지인 이며 기둥과 너트는 황동, 휘어 지는 자바라 부위는 스테인레스로 재질로 판단 됩니다. 전체 적인 퀄리티는 나빠 보이지 않고 괜찮은 것 같네요.


참고로 수도 관련 부품으로 황동을 쓰는 이유는 내 부식 성에 강하고 살균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2.설치 과정


▲ 기존 자바라 분리


기존 자바라 분리 및 새 자바라 장착을 위해 스패너 혹은 퀵렌치(좁은 공간용) 등의 연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선 먼저 손으로 힘 있게 돌려 본 후(오랜기간 사용으로 인해 느슨할 확률 있슴) 풀어지지 않을 때 연장을 이용하세요.


▲ 새 자바라 장착 하기


기존 물이 새는 녀석을 때어 내고 새 자바라를 장착 시킨 모습입니다. 참고로 수전과 벽 사이의 틈이 좁을 경우 연장을 이용한 조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는 스패너 보다는 퀵렌치가 좁은 공간에서 유리합니다.


▲ 장착 완료


기존 것을 풀어내고 새것을 장착만 하면 되는 비교적 간단한 작업입니다. 혹여 자신이 없으시다면 전문가 분에게 도움을 받으셔야 겠죠. 하지만 막상 해보면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연장만 가지고 계시다면 말이죠. 한 번 꼭 도전해 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