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포토샵 활용 꿀팁

포토샵으로 사진 모자이크 넣기 방법 (사람 얼굴, 차, 전화 번호 등등)


스마트폰으로 촬영된 사진을 공개된 장소나 SNS등 인터넷 상에 게시를 할 경우 간혹 가려 될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사람의 얼굴이나 공개되어서는 안될 상호 및 전화번호. 자동차 번호판 등등이 말이죠. 주로 상대의 프라이버시 문제 때문에 그렇습니다.


다양한 방법 중에 단순히 팬으로 덧칠 해 지우기도 하고 스티커 이미지를 붙인 다거나 혹은 주로 많이 사용되는 모자이크 처리 방법 등이 있습니다.


PhotoShop 모자이크 기능 사용 방법


이번 초보자 분들을 위한 포토샵 강좌는 바로 모자이크 적용 방법에 대해 알아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체 적용 방법과 원하는 부분만 적용 시키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으니 지금 확인해 보세요.


 

▶ 본 강좌에 사용된 포토샵 버전은 CS6 영문입니다. 모자이크 기능은 아주 오래된 버전이라도 기본 지원 기능 중에 하나 이니 포토샵 사용자라면 누구라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확인해 보세요.





1.이미지 전체 적용 방법


가장 먼저 모자이크 처리를 하고 싶은 이미지를 불러오세요. 파일 - 오픈 - 이미지 선택 하시면 됩니다.


▲ 모자이크 선택


모자이크는 위 캡쳐된 이미지에서 처럼 상단 메뉴, 필터 - 필셀레이트 - 모자이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모자이크 처리가 필요한 이미지를 먼저 불러 들여야지 만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셀 크기 선택


그러면 사진 전체에 대한 모자이크를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CELL SIZE는 모자이크 굵기 설정으로 수치가 낮으면 형태가 점점 뚜렷해지며 수치가 높으면 점점 흐릿해져 구분을 더욱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수치를 입력한 후 OK를 클릭하면 완료 됩니다.



2.원하는 부분만 적용 방법


자 그다음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원하는 부분 모자이크 처리 방법 입니다. 작업할 사진을 먼저 불러 오세요.


▲ 영역 선택


원하는 부분만 모자이크 처리가 되려면 해당 부분에 영역을 표시해야 합니다. 주로 좌측 아이콘 메뉴 상단에 위치한 마퀴 툴과 라소 툴을 많이 이용하죠. 마퀴 툴은 정의된 모양 즉 네모, 동그라미, 가로 세로 사각형 형태로 영역을 선택할 수 있으며 라소툴은 원하는 부분만 세밀하게 따낼 때 이용하게 됩니다.


저는 여기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마퀴 툴을 선택해 작업해 보았습니다.


▲ 영역 지정 하기


마퀴 툴 중에 원 모양을 선택 했으며(모양 선택 방법은 클릭 후 손을 때지 않으면 된다) 버섯 크기에 맞추어 영역을 선택해 놓은 모양입니다. 버섯 주변으로 점선 표시된 동그라미가 보이실 겁니다.



▲ 모자이크 메뉴 선택


영역을 지정 했다면 앞서 1번 에 살펴 보았던 내용대로 상단 필터 - 필셀레이트 - 모자이크 메뉴를 선택, 적용 시키면 해당 부분 만큼 모자이크 처리가 됩니다.


▲ 처리 완료


버섯만 흐릿하게 모자이크 처리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3. 모자이크 작업 이미지 예


이를 응용하여 이번에는 흔히 찍게 되는 두 장의 사진 풍경을 통해 모자이크 적용 예를 확인해 보시겠습니다.


▲ 건대 중국 거리


이곳에서 좌측에 사람 얼굴과 우측에 두 간판을 모자이크 처리해 봤습니다. 사람 얼굴은 타원 형이니 마퀴 툴중 동그라미로, 간판은 사각형 모양으로 영역을 그려 넣어 처리 한 것입니다.


▲ 노원 문화의 거리


위 이미지에서는 차량 뒷면의 번호판과 좌측 인도의 시민들의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 했습니다.


이렇듯 포토샵은 2D 이미지 편집에 특화된 프로그램인 만큼, 원하는 부분을 선택적으로 세밀하게 작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모자이크 기능은 가장 기본적인 것 중에 하나로 앞서 설명은 복잡해 보였지만 직접 해보시면 누구라도 간단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 꿀팁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