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찍은 사진을 때론 흑백으로 변환하여 분위기 있는 사진을 만들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한 흑백 사진 보다는 밝기와 명도 조절을 통해 보다 강렬한 느낌이 들게 할 수도 있고 혹은 다른 색상을 살짝 가미해 오래된 사진을 보는 듯한 빈티지 분위기로 만들 수도 있죠.
매우 간단한 작업이기 때문에 그래픽 툴 만 있다면 누구라도 쉽게 만들 수 있는 효과입니다.
포토샵으로 분위기 있는 흑백 사진 만드는 방법
포토샵에서는 본 효과를 어떻게 적용하는 지 방법을 정리해 보았으니 아래 내용에서 살펴 보시길 바랍니다.
▶ 강좌에 사용된 버전은 포토샵 cs6 영문 입니다. 기본 기능이기 때문에 어느 버전이라도 적용 가능합니다.
1.분위기 나는 흑백 사진 만들기
▲ 원본 사진
가장 먼저 흑백으로 바꾸고 싶은 사진 파일을 불러 와야겠죠. 저는 제주도에서 찍은 항아리가 담긴 풍경 사진으로 작업해 보겠습니다.
▲ 두 가지 흑백 전환 방법
포토샵에서 흑백으로 바꾸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 가장 흔하게 쓰이는 방법으로 상단 메뉴 Image - Mode - Grayscale 선택 혹은 '콘트롤 + 쉬프트 + U'키를 동시에 누르기 하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흑백으로 변환 됩니다.
▲ 흑백 사진 완성
순수 체도만 뺀 상태이기 때문에 사진에 따라 밋밋해 보일 수가 있습니다. 이때는 밝기 및 명암 조절을 통하여 좀 더 분위기 있게 전환 시킬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
▲ 밝기 및 명도 조절 메뉴
밝기와 명도를 조절을 하는 메뉴는 위와 같습니다. 두 슬라이드 버튼을 오른쪽으로 적당히 이동 시켜 마음에 드는 느낌을 찾아보세요.
2.좀 더 분위기 있게, 빈티지 효과
만약 회색 톤의 사진이 싫다면 따뜻한 색상의 톤으로 조절하여 좀 더 분위기 풍기는 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옵션 설정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기능 이기도 하죠.
▲ 컬러 발란스 메뉴
포토샵에서는 Image - Adjustments - Color Balance 메뉴를 통해서 조절 합니다. 대게 Yellow와 Red를 섞어 많이 사용하나 그 외 다양한 색상을 조합하여 여러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으니 슬라이드 바를 이리저리 조절해 보시기를 권유 합니다. 본인이 마음에 드는 색상이 나타날 때 까지 말이죠.
3.적용 사진
아래는 예제 사진입니다.
▲ 갈색 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갈색 톤이며 노랑과 빨강색을 적절히 섞으면 완성됩니다. 따뜻한 기분이 들며 눈이 참 편안해 지죠. 만약 어두워 보인다면 밝기와 명도를 높여 주세요.
▲ 밝은 그레이
자전거 바퀴(빗살) 사진으로 밝기와 명도를 높여주고 여기에 노란색을 아주 조금 섞어 주었습니다. 사진에 따라 감성 적인 느낌으로 살려 낼 수 있습니다.
▲ 보라 + 빨강 조합
위 63 빌딩 사진에서는 보라색과 빨강색을 가미해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해 보려고 했으나 썩 마음에 들지는 않는군요^^
아무튼 앞서 살펴본 컬러발란스 메뉴를 통하면 특정 색상의 필터를 끼운 듯 효과를 내어줄 수 있습니다. 일반 컬러 이미지가 식상하다면 이렇듯 다양하게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 강좌 때 다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또 다른 강좌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