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진짜 건강법

천일염 효능,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소금 효능 및 신체 작용


소금은 크게 정제염과 천일염으로 나뉩니다. 이중 미네랄(인체가 꼭 필요로 하는 미량의 금속)이 함유된 천일염이 몸에 좋다는 것은 익히 잘 알려진 사실이죠.


음식이 싱거우면 맛이 없듯이 반드시 간을 해야 반찬도 요리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단지 맛을 좋게 만 하는 것에 그칠까요? 아시다시피 절대 그렇지 않죠. 소금 즉 나트륨은 우리 인간에게서 결코 때 낼 수 없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金 소금, 천일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소금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인체에서는 어떻게 작용되는지 아래 자세히 설명해 보았으니 소금이 몸에 좋지 않다는 오명을 씻어 내시는데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 천일염, 소금 즉 나트륨의 일반적인 효능에 대해서는 익히 잘 알려져 있으니 그 외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소금의 작용과 효능에 대해 작성해 본 것입니다.

 

 



우리 몸은 거의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죠.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싱겁게 먹으면 땀의 양이 많아지고 소변까지 잦아지니 수분을 몸 안에 쉽게 가둘 수 없어 자신도 모르게 탈수 증세가 일어 납니다. 이렇다 보니 본능적인 우리의 몸은 나트륨의 대안으로 몸에 매우 나쁜 단것을 자꾸 찾게 됩니다. 악순환의 연속..


▲ 벽에 매달려 소금(암염)을 핥고 있는 염소 

(동물은 본능 적으로 나트륨Na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1.혈액 순환 정상화 나트륨은 물의 삼투압 작용을 이끌어 수분을 혈관에 머무르게 하여 원할 한 혈액 순환이 되게 해줍니다. 반대로 싱겁게 먹으면 피에 수분이 적어져 끈적해 지니 모세혈관 까지 피가 잘 도달하지 못해 몸 구석 구석 자연 치유를 어렵게 만들어 버립니다.


함초소금, 구운소금, 사해소금, 송화소금, 톳소금, 유황소금, 누룩소금, 죽염소금

천일염을 이용해 만든 다양한 소금들


2.항균 항염 작용 비유가 어떨지 모르겠지만 소금을 친 생선과 고기는 잘 상하지 않는 법이죠. 즉 부식을 진행 시키는 세균의 증식을 막으니 보관 기간이 길어 집니다. 바꿔 말해 우리 몸에서는 겉과 속의 모든 염증을 예방하거나 치료를 돕는데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 소금(히말라야산 덩어리 소금)을 핥고 있는 말


3.면역력 증강 즉각적인 반응은 주지 않지만 나트륨은 천연 항히스타민입니다. 이렇듯 소금을 충분히 먹어야 지만 면역력이 높아지고 현대인의 고질병인 아토피나 알러지비염 등과 같은 염증성 질환과 멀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저염식이 오래 지속되다 보면 무서운 암도 피할 수 없습니다.


4.성인병 예방 및 완화 충분한 물과 나트륨을 섭취 하면 피가 건강해지기 때문에 혈당까지 낮추게 됩니다. 즉 당뇨를 앓고 계신 분들이라면 나트륨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하루 1리터 이상 충분한 물 섭취도 필요)



등 등 등 .......


즉 나트륨 부족 및 탈수로 인해 혈액 순환이 안되면 존재하는 모든 질병에 노출된다는 뜻으로 열거하다 보면 끝이 없습니다. 절대 싱겁게 드시지 마시고 내가 먹어서 맛있다면 이는 몸에서 그 만큼의 소금을 원했다는 뜻으로 보면 됩니다. 그리고 소금은 인위적인 작업이 들어간 맛소금, 정제염은 가급적 피하시고 미네랄이 풍부한 천일염 섭취를 적극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보다 정확한 논리와 근거는 수의사이신 네이버 블로그 '물박사의 건강법(날 물로 보지마! 난, 생명이야!)' 에서 상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중요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