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와 리뷰/전자제품

어린이 헤드셋 JBL JR300 사용 후기 (유아 헤드셋 청력보호)


간혹 공공장소나 자동차 안에서 아들의 동영상 시청을 위해 어린이용 헤드폰을 구매 했습니다. 자체 스피커를 통해 듣는 것이 청력 보호에 가장 이상 적이지만 불가피하게 기기를 작동 시켜야 하나 자칫 남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장소일 때를 대비해서 말입니다.


당연하겠지만 유아 혹은 어린이의 경우 나이가 어리고 귀가 예민하기 때문에 이어폰 보다는 헤드폰을 헤드폰 보다는 스피커를 통해 듣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하겠습니다.


어린이용 헤드셋 JBL JR300 블루


아무튼 어떤 제품이 괜찮을 지 인지도 있는 브랜드의 헤드셋을 알아 보던 도중, 청력 보호 기능이 있다는 JBL 제품에 시선이 끌려 구매하게 됐습니다.


 

▶ 가격은 인터넷 온라인 쇼핑몰에서 평균 2만원 후반 대에 판매되고 있고 색상은 하늘색과 분홍색 두 가지 모델이 있습니다.


 




1.박스 모습


JBL 이라는 이름은 오래전부터 보아온 브랜드라 낯설지 않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벌써 60년이나 된 긴 전통을 이어 오고 있더군요. 참고로 이 회사의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해 있고 음향, 오디오 전문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으로 자리 매김 했습니다.


▲ 박스 윗면


박스 모습은 깔끔합니다. 우측엔 주니어의 약자인 JR과 그리고 어린이 모델 사진으로 사용 연령대를 짐작하게 하고 있으며 우측 일부분은 투명 처리를 해두어 내부 해드셋의 모습이 보이도록 했습니다. 저는 아들이기 때문에 블루 색상을 선택했네요.


▲ 뒷면


뒷면엔 본 모델의 사진과 간략한 특징이 영어로 쓰여져 있습니다.


▲ 우 측면


측면엔 도드라진 특징 중 하나인 청력보호 기능이 그림과 데시벨 dB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어린 자녀용으로 유아 헤드셋을 구입 했다면 아마도 가장 반기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85dB 이상 출력 되지 않도록 설계 했다고 합니다.


다만 직접 들어 본 결과 이 정도 수치도 결코 작다고 생각되지는 않았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볼륨을 높게 설정하진 않았는지 수시로 확인해 주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 좌 측면


좌측면에는 삼성에서 정식 수입한 제품임을 보증하는 홀로 그램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참고/삼성에서 하만 인터네셔널 인수) 훗날 발생할 지 모르는 A/S를 위해 박스를 잘 보관해 두거나 혹은 이 스티커를 때 내어 헤드셋 본체 적당한 곳에 붙여 두면 되겠습니다.



2. 구성물


▲ 내용물


흰색 플라스틱 케이스에 본체가 담겨 있고 그 아래로 스티커 및 사용 설명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놀이용 스티커


어린이용 헤드셋이라 그런지 알파벳을 포함, 여러가지 모양이 담긴 스티커도 제공하고 있어 재미를 더해 주고 있습니다.


▲ 제품 보증서 및 설명서


제품 보증서에는 보증 기간 전후 A/S 방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3.외형 보기


▲ 헤드셋 모습


누구나 한눈에 봐도 어린이용 헤드셋임을 알아차릴 수 있는 디자인이며 플라스틱 재질이나 마감 상태 등 군더더기 없는 모습입니다. 무게도 아이들이 쓰기에 부담 없는 108g 으로 가볍구요.


그리고 머리에 올려질 벤드의 크기는 스펙에서 말하길 13세 이하 즉 초등학교 6학년 정도까지를 타켓으로 하고 있습니다.


▲ 이어컵 안쪽


JBL JR300 모델의 스펙을 보면 사용된 유닛은 32mm 다이나믹 타입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중 저음에 집중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날카로운 고음 보다는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어린이용으로 매우 적합했고 때문에 본 유닛이 사용된 것 같습니다.


▲ 푹신한 쿠션


한편 유닛 안쪽, 즉 귀와 맞닿는 부분은 부드럽고 말랑말랑한 소재의 재질로 느낌이 좋았습니다. 다만 겉을 감싸고 있는 피복은 재질의 특성 상 얇기 때문에 예리한 그 무엇이 닿았을 시에는 쉽게 찢어질 수 있어 조심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머리 밴드 쿠션


머리 위 안쪽으로 닿는 부분에는 일부 쿠션 처리를 해두어 잘 흘러 내리지 않게 했습니다. 세심하게 신경 썼다는 것이 엿보이네요.


▲ 길이 조절


머리 크기에 맞게 길이 조절이 가능 합니다. 이곳에서 길이가 늘어 날 수록 음표가 많이 나타나는 것을 보고 처음엔 볼륨 조절인 줄 알고 착각 했었네요. 


조금 아쉬운 것은 평균적으로 머리가 길거나 큰 어린이를 위해 좀 더 여유 있게 길이 조절이 가능했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 회전하는 이어컵


그나저나 접힌 모습을 촬영하진 못했네요. 말로써 표현하자면 스피커가 달린 두 이어컵을 돌려 벤드 안쪽으로 평평하게 접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부피를 줄일 수 있으니 아이들의 작은 가방에도 넣기가 좋겠죠.


▲ 3.5mm


기기로부터 소리 신호를 받을 헤드폰 단자는 가장 대중적인 3.5파이 규격이며 선의 길이는 1M로 적당합니다. 이 선은 흔히 말하는 칼국수 타입으로 특성상 부드러우면서도 탄력성을 크게 가지기 때문에 선이 잘 꼬이지 않는 장점이 있죠.



4.A/S 방법 및 장단점 요약



JBL 헤드폰 AS 방법은 위 이미지 하나면 궁금증이 해결 되실 것 같네요. 먼저 전화를 하시고 A/S 방법에 대해 안내를 받은 후 진행 합니다.(삼성은 방문 접수 가능)


하만 오디오 서비스센터 : 02-553-3494

삼성 전자 서비스 센터 : 1588-3366

A/S 기간 : 구매일로 부터 1년

특징 : 서비스 기간 내 새제품 1:1 교체


장점 : 일정 레벨 이상 볼륨이 커지지 않는 어린이 청력 보호 기능 및 중 저음의 부드러운 음질

단점 : 고학년 초등학생 중 머리가 길고 큰 두상에 대응하는 좀 더 여유 있었으면 하는 밴드의 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