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PC 활용 꿀팁

와이파이가 안잡혀요 무선인터넷 와이파이가 안될때


공유기를 통해 유선으로 연결된 PC는 인터넷이 잘 되나 간혹 와이파이 신호를 통한 무선인터넷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하게 있으나 크게 공유기의 설정 및 신호 엉킴, 혹은 반대로 노트북 및 테블릿이나 스마트폰 등의 단말기 오류 및 설정 문제로 볼 수 있죠.


무선 인터넷이 안되거나 느릴 때 해결 방안


증상으로는 단말기에서 검색되는 와이파이 신호가 목록에 보이지 않거나 혹은 목록에는 있고 수신률도 양호하나 인터넷이 먹통일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연결은 잘되어 인터넷은 되나 속도가 터무니 없이 저하될 때 등등 말이죠.


 

▶ 처음처럼 무선 인터넷을 원할 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각각 정리해 보았으니 꼭 해결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1.공유기 채널 검색



자신의 공유기가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등의 무선 WiFi 목록에서 검색되지 않거나 혹은 속도가 터무니 없이 느릴 때 해결 방안입니다.


▲ 공유기 설정 들어가기


공유기 내부 설정에 들어가 '채널검색'을 실행해 주세요. 진입 주소는 제조사 마다 다르니 설명서를 찾고 하시고 저는 아이피타임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주소 입력창에 192.168.0.1 입력한 후 엔터, 이후 로그인 과정을 거친 후 관리도구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 무선 설정/보안


좌측 메뉴 탐색기 - 기본설정 - 무선 설정/보안 페이지에서 채널검색 단추를 찾아 클릭해 줍니다.


▲ 검색 후 적용하기


그러면 주변에 널려 있는 주파수들과 혼선 되지 않도록 가장 최적화된 주파수를 찾아 줍니다. (자동)


완료 됐다면 적용 및 저장 후 인터넷 속도가 제대로 돌아 왔는지 확인해 보세요.



2.단말기 점검(텝,폰 노트북 등)


(1) 주로 와이파이가 꺼져 있거나 이름이 비슷한 다른 집의 무선 신호가 잡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기기 상단에 와이파이 안테나가 잘 들어와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자신의 공유기 혹은 해당 장소의 신호가 잘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해 줍니다.



(2)기기 재부팅도 필수이며 다른 곳의 문제가 없다고 가정할 때 아무리 해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단말기 '설정' 초기화를 시도해 봅니다.(전체 초기화 아님)



3.물리적 방법 (청소 및 리셋)


▲ 커넥터 접촉 부분


와이파이 이름이 아예 검색이 되지 않을 때 방법 입니다. 해당 문제시 많은 비중을 차지 하는 것으로 케이블 접촉 문제를 들 수 있습니다. 캐이블이 꼽혀 있는 기간이 매우 오래됐다면 접촉면에 먼지가 끼고, 심지어 부식으로 진행 돼 신호가 불안정해 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공유기 후면 포트


공유기 본체 소켓 단자도 마찬가지 구요. 


이 둘을 면봉에 알콜을 살짝 찍어 부드럽게 닦아 주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식 정도가 깊어 닦이지 않는다면 이쑤시개나 작은 시계 드라이버로 겉 표면을 살짝 사포질 한다는 느낌으로 청소해 주세요.


단 본체 RJ-45 소켓의 핀은 매우 조심스럽게 문질러 주셔야 합니다. 자칫 휘어 질 수 있으니까요.


▲ 공유기 리셋


그럼에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유뮤선공유기 리셋을 해보시고 케이블도 바꿔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심각한 고장이 아닌 이상, 지금까지 살펴 본 방법 만으로도 충분히 해결 가능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요약 : 


무선 네트워크 채널검색을 해준다

단말기 부팅 및 설정 초기화

공유기 케이블 및 소켓 접촉면 청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