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블로그 꾸미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와 사이트맵 등록을 한번에!


지난 시간에 다루어본 ZUM 닷컴 검색 등록 방법에 이은, 이번 시간에는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등록하는 방법을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검색 시 자신이 등록한 글이 잘 노출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처야 하는 과정으로서 RSS 제출과 사이트맵 제출 방법이 있습니다. RSS는 아주 쉬우나 사이트맵 등록을 위해서는 약간의 과정이 필요하죠.

 

RSS 및 사이트맵 등록 하는 방법


초보 분들도 따라하기 쉽도록 차근차근 설명해 보았으며 사이트맵 제출에 필요한 사이트맵 파일 만드는 방법 또한 아래 링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접속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

 

각 포털 검색창에 네이버 웹마스터를 검색하거나 주소창에 http://webmastertool.naver.com 입력. 혹은 본 주소를 클릭한다.

 

▲ 초기화면

 

이동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초기화면이 나타난다. 우측 상단에 로그인을 눌러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아이디가 없다면 반드시 가입을 해야한다.


 

2. 검색등록 및 사이트 소유 확인

 


▲ 사이트 추가

 

로그인을 완료하면 연동사이트 목록이 나타나고 맨 아래 사이트추가 박스를 클릭한다.

 


▲ 소유확인 방법

 

대중적인 HTML 태그를 이용한 사이트 소유 확인 방법을 알아보자. 본 옵션을 선택하면 메타태그가 주어지며 이 태그를 컨트롤 + C로 복사해둔다. 

 

그 후 자신의 블로그로 이동하여 HTML 편집기를 열도록 하자.

 


▲HTML 편집

 

티스토리를 기준으로 '블로그관리 > 스킨편집 > HTML편집' 순으로 들어가면되며 HTML 편집기를 불러왔다면 상단에 위치한 head 바로아래, 위에서 복사한 태그를 붙여 넣기 한다.

 

이 후 저장을 하고나와 아까 띄워놨던 네이버 사이트 소유확인 창으으로 다시 넘어가도록 하자. 그런다음 하단에 보안코드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된다.



3. RSS 제출 방법

 

앞서 사이트 소유 확인이 제대로 이루어 졌다면 사이트 목록에 자신의 블로그가 등록되어 나타난다. 그리고 그것을 곧바로 클릭하면 RSS와 사이트맵을 등록할 수 있는 메뉴가 좌측에 보이게 된다.

 


▲ RSS 등록

 

RSS 등록은 매우 간단하다. 좌측 요청 메뉴 < RSS제출 순으로 누르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그런다음 (3)번 빈칸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 끝에 rss만 추가하여 입력 후, 확인만 누르면 된다.



4.sitemap 등록

 

사이트맵 파일이 없다면 글 하단 관련글 더보기를 참조하여 만든 후 다시 돌아오자.

 


▲ 편집모드에서 파일첨부

 

사이트맵 제출 방법은 아래 과정만 잘 따라하면 어렵지 않다. 우선 자신의 블로그에서 글쓰기를 누른 후 에디터 화면을 불러온다. 그런다음 상단 메뉴에서 1번 파일을 클릭하고 창이 나타나면 2번 파일찾기를 클릭, 미리 만들어둔 sitemap.xml 파일을 찾는다. 찾았으면 등록을 클릭.

 


▲ 사이트맵 파일 업로드 완료

 

앞서 파일첨부를 했으니 이미 티스토리 서버에 파일이 업로드 된것이다. 따라서 굳이 발행까지 할 필요는 없고 미리보기를 눌러 사이트맵 주소를 따오기만 하면된다.

 

여하튼 미리보기를 클릭하자.

 


▲ 속성에 나타난 사이트맵 주소

 

본문에 나타난 사이트맵 첨부파일에 커서를 두고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른 후 맨아래 속성을 클릭하자. 그러면 비로소 사이트맵 제출에 필요한 주소가 나타난다.

 

위에 밑줄친 부분 즉 attachment서 부터 끝까지 알트 + C로 복사 하도록 하자.

 


▲ 사이트맵 제출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와 요청 > 사이트맵 제출 순으로 클릭한다. 빈칸에 아까 복사해둔 사이트맵 주소를 붙여넣기 한다. 그런다음 확인을 눌러 제출이 정상적으로 이루어 졌는지 아래 부분을 확인.

 

비로소 RSS 및 사이트맵 제출이 모두 끝났습니다. 이후 네이버 봇이 등록한 사이트 주소로 일정 주기마다 방문하여 새롭게 등록된 글이나 사진 정보를 수집해 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