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블로그 꾸미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오류페이지 리스트 오류현황 해결법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구: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자신이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대한 네이버의 판단 요소를 살펴볼 수 있는 곳이다.

 

일단 등록을 마친 상태라면 네이버가 생각하는 해당 홈페이지 점수(지수) 확인 및 오류 해결, 그리고 정성 들여 제작한 콘텐츠들이 네이버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여러가지 해결 방안도 제시한다.

 

현재 우리나라 네이버의 점유율이 가장 높기 때문에 웹마스터 도구에서 블로그라던지 자신의 사이트 등록은 필수다. 잘 관리를 해주어야 많은 사람들이 나의 글을 읽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져 오류 해결 방법


이번 시간은 오류 현황 메뉴에 '수집 오류 페이지 리스트 notFound'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 해결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 오류상태 notFound

 

일단 현황 → 오류현황 메뉴를 클릭하면 현 오류 상태에 대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하단에 수집오류페이지리스트를 보면 오류상태 notFound 메시지로 문제가 되고 있는 게시글의 주소가 보인다.


대게 해당 글이 삭제되고 없을 경우 이와 같은 오류가 나타난다. 게시물은 없는데 사이트맵에는 아직 있는 것으로 등록되어 있으니 이와 같은 에러 메시지를 내뿜는 것. 눈엣가시가 되므로 지워준다.

 

▲ 웹 페이지 검색 제외

 

위에서 확인한 해당 게시물 주소를 잘 기억해두고 웹 페이지검색제외 메뉴로 이동한다.

 

▲ 주소 입력

 

자신의 글이 네이버에 노출이 안되어 한 번쯤 해봤을 수집요청 반대의 개념인 것이다. 이곳에서 해당 게시 글의 주소를 넣고 웹페이지 검색 제외를 시키면 되는 것이다. 확인을 누르자.

 


▲ 해결 완료

 

일정 시간이 지나 로봇이 다녀가면 해당 주소가 제외되어 더 이상 관련 메시지를 볼 수 없다. 이 부분을 해결함으로서 노란 불이나 빨간불이 들어와 있던 사이트 구조 문제가 해결 되기도 한다.


그 외 네이버 봇이 접근하지 않아도 되는 주소에 접근 시 관련 에러가 자주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는 무시해도 좋다. 가령 티스토리 관리자 주소인 manage에 에러가 나타난 경우 등이다. 이는 시간이 흐르면 정상적으로 돌아오며 또 다시 에러가 표시될 수도 있다.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