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생활정보 꿀팁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하는 방법과 가입 및 등록


고속도로 주행 시 통과만 하면 요금을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하이패스가 참 편리하죠. 그러나 종종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단순히 조회를 하고 싶을 때, 혹은 요금이 제대로 계산이 됐는지, 혹은 회사 제출 용도의 증빙 자료로도 말이죠. 단말기가 장착되지 않고 실수로 통과한 차량 조회도 가능합니다.


지난번 하이패스의 명의와 차량 등 각종 변경에 대한 방법을 설명 드린대 이어 이번 시간에는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오랫동안 사용해본 분이라면 홈페이지만 찾아도 크게 어렵지 않을 수 있으나 그렇지 않다면 모든 게 생소하기만 합니다. 


하이패스 이용 내역 조회 방법


상세 방법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내용을 각각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통과 지점, 시각, 요금 등 모든 사용 내역과 하이패스 단말기 미장착 차량이 실수로 통과한 요금 내역까지 조회가 가능하며 해당 페이지에서 그 즉시 요금 결제도 가능합니다. 지금 확인해 보세요.







▲ 하이패스 카드


한국도로공사에서 발급한 하이패스 카드는 회원가입 즉시 조회가 가능하지만 타 회사 하이패스인 경우는 우선 먼저 해당 회사 홈페이지에서 가입 및 카드 등록을 해두어야 합니다. 이를 먼저 확인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하이플러스카드(주)사에서 만든 자동 충전 선불방식 하이패스 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후불 카드의 경우 신용카드 결제 방식처럼 지정된 날짜에 요금이 처리됩니다.



한국도로공사 공식 홈페이지


앞서도 언급했듯이 보유중인 하이패스 카드 발급 회사를 잘 확인하시고 홈페이지 가입 및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도 가입을 하세요. 위 링크에 접속하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1.회원가입과 카드등록


▲ 회원가입


회원 가입에는 총 3가지 방식으로 기존의 회원가입 방식과, 아이핀, 공인인증서를 통한 가입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중 자신이 가장 편한 방법을 선택하세요.


▲ 전체메뉴


가입이 완료되고 로그인까지 했다면 이제 카드를 등록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전체 메뉴나 마이페이지 아이콘을 클릭하면 신규 등록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 보유 카드 회사 선택


그런 다음 이곳 카드정보조회에서 카드 지불 방식과 카드 회사를 선택해 주세요. 이어 파란박스 조회를 클릭하면 가입해 두었던 발급 회사에서 정보를 가져와 아래 보유 카드 현황에 나타납니다.


▲ 카드 등록완료


이제 리스트에 나타난 자신의 카드 오른쪽 등록 단추를 클릭 후, 본인 인증 과정을 마치면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카드 등록은 완료됩니다.



2.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방법


이용내역 조회는 홈페이지 메인화면 좌우 측 아이콘을 클릭해도 되고 상단에 전체 메뉴에서 통행료 사용 내역을 클릭해도 됩니다. 여기까지만 왔다면 이제는 쉬우니 아래 내용을 확인하세요.

 


메뉴는 복잡해 보이는 듯 하지만 설정한 범위만큼 결과가 출력되는 방식입니다. 다만 카드사 정보 부분은 정확히 입력해 주세요.


▲ 이용내역 조회


카드사, 카드번호, 조회기간 등을 설정하고 조회를 누르게 되면 해당 기간 안에 사용했던 내역이 리스트로 나타나며 증빙 자료로 쓸 수 있게 끔 엑셀 출력 등 다양한 인쇄 방법도 지원합니다.


▲ 미납통행료 조회/납부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중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에서는 여러 이유로 미처 내지 못한 요금을 바로 납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납부 방법으로는 충전된 후불 카드나 계좌이체, 신용카드, 가상계좌 입금이 가능하죠.


단말기가 없는 차량이 하이패스 차선인 줄 모르고 통과했을 경우는 미납 통행료 조회에서 자동차 번호를 입력 후 조회 버튼을 누르면 상세 내역이 아래에 출력 됩니다. 마찬가지로 다양한 결제 수단을 통해 통행료 납부가 가능합니다.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