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생활정보 꿀팁

바다 물때표 보는법 완결판! 서해안 제부도 안면도 변산반도 갯벌체험


바다 낚시를 자주 다니시는 분이나 펄에서 조개 체험을 하고자 할 때는 바다 물때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물의 수면 높이에 따라 낚시 조과도 좌지우지되고 당연하겠지만 물이 빠져 펄이 보여야 조개나 골뱅이도 캘 수 있기 때문이죠. 오염이 덜한 먼 옛날에는 서울에서 가까운 강화도 쪽만 가더라도 조개와 골뱅이가 넘쳐 났지만 지금은 개발 및 관리 부주의로 인한 오염, 무분별한 조개잡이로 인해 발견하기란 하늘의 별 따기가 됐습니다.


하지만 서해의 아래 지방으로 내려갈 수록 사람의 손길이 덜하고 국가 차원에서 출입이 제한되는 곳과 개인 사유지도 있기 때문에 개체가 그나마 보존되어 왔습니다. 남쪽으로 좀 멀리 가야 하긴 하지만 마음만 먹으면 원하는 만큼 잡을 수도 있죠.


이 많이 빠지는 시각은?


바닷물이 하루 중 가장 많이 빠지는 시간인 물 때만 잘 맞춘다면 조개는 물론 골뱅이와 소라 등도 잡아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해루질은 남녀노소 구분 할 것 없이 재미있는 시간을 만들어 줍니다. 그럼 아래 내용에서 물때표 보는 방법을 각각 확인하세요.



 이처럼 바다 물때를 미리 알아두면 낚시 결과는 물론 갯벌 생물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으며 아이들에게는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이 됩니다.



 




▲ 서서히 물이 빠지는 변산반도



1.바다타임 물때표 보는 방


서두가 길어졌네요. 전국 바다 물때표 보는 방법으로 적극 추천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아래에 소개한 바다타임 이라고 하는 곳으로써 웹사이트 상에서는 물론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해 핸드폰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 바다타임 바로가기


예전에 갯벌 체험을 하고자 변산반도 물때표를 찾으면서 우연히 발견한 사이트로 서해, 남해, 동해, 제주도의 전국 물때와 바다 날씨, 바다 수온 등의 정보가 자세히 제공되며 물이 가장 많이 빠진다는 서해안의 실미도, 소야도, 제부도, 웅도. 무창포, 변산반도의 바닷길 즉 바다 갈라짐 시간까지 알아볼 수 있다. 특히 진도의 유명한 모세의 기적이라 불리우는 바닷길 정보도 빠트리지 않고 있다. 


위 링크를 통해 바다 타임에 접속해보면 다소 복잡한 듯 하지만 지도와 함께 지역이 잘 정리되어 있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2.조개체험 간조 시간 확인 방법


해당 지역에 물이 빠지는 시간은 간조▼ 부분을 보시면 되며 이곳에 표기된 시각이 가장 많이 빠진 시점을 이야기 한다. 만조▲는 그와 반대로 물이 가장 많이 들어 차있는 시간을 말한다. 

 

 

※ 중요한것은 간조 시간에 최저점을 찍고 물이 점차 들어오게 됨으로 표기된 시각보다 1~2시간 전에 미리 나가 갯벌 체험을 해야 한다.


▲ 바다갈라짐 시각


전국 바다 물때표 뿐만 아니라 물이 가장 많이 빠진다는 바다갈라짐 시각은 필자 개인적으로 매우 유용했다. 1년에 몇번 안되지만 조개는 물론 골뱅이, 꽃게, 해삼까지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바다갈라짐 메뉴에서 해당 지역을 클릭하면 물때와 시각 날씨까지 안내해 준다. 예를 들어 위의 표에서는 2018년 4월 7일부터 11일 까지가 물이 가장 많이 빠지는 시간대임을 말한다.



▲ 바다 낚시 포인트 정보


또한 바다 낚시를 즐기는 분들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다 낚시 포인트다. 어느 지역이 바다 낚시로 좋은지 정도가 아닌 포인트까지 자세하게 안내해 주고 있다. 물론 포인트 지점을 막상 가보면 범위가 넓기 때문에 해당 지역 주민 분이나 낚시점포 사장님에게 정보를 얻어야 하는 것은 개인의 몫.



▲ 서서히 드러나는 펄


이렇듯 시간에 맞춰 갯벌체험을 준비하면 서서히 물이 빠지게 되고 아이들에게는 잊지 못할 추억이 생긴다.



▲ 칠게 한 마리


많은 사람들이 도구를 들고 나와 조개를 캔다. 간혹 귀여운 게 한 마리가 반겨주기도 하고 말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 있듯 바다갈라짐이 있는 시간에 맞춰 갯벌체험을 하게 되면 더 많은 조개와 꽃게 골뱅이 해삼까지 구경이 가능하다.


▲ 적당히 수확하자


끝으로 캐내는 양은 개인 자유지만 후손에게 물려줄 생태계를 생각하자면 적당히 캐내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 아이들을 위한 체험용으로 조금, 혹은 1박 이상 그곳에서 머문다면 약간의 찌게용과 구이용 정도로 말입니다.


참고로 조개를 차에 실어 집으로 가져갈 때를 대비해 아이스 박스는 꼭 챙기도록 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이동 중 차안의 열기로 쉽게 상해버리기 때문입니다. 혹여 아이스박스를 준비 못했다면 무리하게 가져가기 보다는 바다로 돌려 보내주는 센스도 좋겠습니다.


이상 바다 물때표 정보를 얻는데 도움 되셨길 바라며 여행 중이라면 즐겁고 소중한 추억 만드시길 바라겠다.



관련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