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진짜 건강법

금연하는 방법을 생각중이라면 보건소 금연클리닉 방문하세요.


2007년도 경부터 금연을 결심하고 1년 여간 노력 끝에 2008년도 봄이 되어 서야 비로소 금연이라는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물론 담배를 피운 사람으로서 완전히 끊는다는 의미의 금연이라는 말보다 평생을 참고 살아야 한다는 표현이 더 어울리지만 어쨌든 6년여 가량을 담배를 피우지 않고 지냈으니 나름 성공이 가져다준 성취감도 얻었죠.


하지만 인생이 늘 웃는 일만 생기는 법은 아니더군요. 술을 먹다 가끔 한 두 개비 피우던 것이 다시 애연가의 모습으로 돌아오고 말았습니다. 그 오랜만에 피우게 된 첫 담배 한 대가 두고두고 후회 중이지만 다시 재도전의 노력에 박차를 가하는 중입니다. 그나마 오랜 기간 끊어본 경험이 있기에 금연을 위한 좋은 환경을 스스로 만들어 둔다면 두 번째 금연 도전도 분명 승산이 있어 보이기도 합니다.


연 방법, 보건소 무료 지원정보


국가 금연 정책을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도 많고 혹은 자세히 몰라 혼자서 힘겹게 해결 하시는 분들이 있다고 판단해서 본 글은 그때 당시 금연에 성공했던 기억을 더듬어 개인적으로 그 의지를 다시금 다져보는 각오와 더불어 금연을 생각 중이신 분들을 위해 당시 담배를 끊을 수 있게 도움을 줬던 보건소 금연 클리닉의 푸짐한 무료지원 정보와 금연 성공기를 써봤습니다. 아래 내용을 각각 읽어보시고 확고한 금연에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지역 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각종 금연 보조 기구 및 금연 패치 등 금연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제품을 무상 제공하고 또한 금연에 성공했을 경우 수십 만원에 달하는 현금 및 상품권도 선물로 받게 됩니다.






▲ 2008년도 동작구 보건소 지원


당시 국가의 금연 정책으로 금연 보조 제품들의 지원이 있다는 걸 알고 동작구 보건소를 찾아갔었죠. 숨을 내뱉어 이산화탄소 측정을 했으며 금연에 도움 될만한 상담이 끝나고 나서야 위 사진처럼 금연 패치와 금연파이프등을 제공 받았습니다. 금연 패치를 다 쓰게 되면 추가로 한 두 번의 지원을 더 해준 다고도 했습니다.(금연껌은 없었슴)


박하향이 나는 금연 파이프는 자주 이용했지만 금연 패치는 몇 개 붙이지 않아 그런지 처음 일 주간은 금단 증세로 정말 힘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엄청난 짜증이 밀려왔고 금단 증세를 잘 모르는 가족들은 이러한 나의 모습에 의아해 하는 등.. 정말 힘든 시기였습니다. 그리고 한 달, 두 달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점점 담배 생각은 멀어져 갔으며 타인이 피우는 담배 냄세가 싫을 정도가 되더군요.


그리고 6년간 금연.. 하지만 또다시 담배를 손에 든지 3년째..



1.또 다시 금연 도전


▲ 노원구 보건소 금연 클리닉 방문


그 이후 환경이 많이 변했다. 일단 결혼을 했기에 신경 쓸 가족도 생겼고 새 보금자리로 이사를 했기에 주소지가 동작구가 아닌 노원구이며 금연 지원 정책도 훨씬 좋은 쪽으로 개편도 되고 말이다. 6년간 금연을 했지만 다시 담배를 피우기 시작 한지 3년째 접어든다. 다시 끊어 보겠노라며 관할 지역인 노원구 보건소를 찾았고 금연 클리닉의 문을 두드렸다.


옛날 보다 훨씬 상담이 구체적이고 금연 중인지 아닌 지에 대한 검사에 최첨단 기기들도 동원되고 있는 모습이 많이 달라졌다. 일단 머리칼과 소변 검사를 통해 현재 흡연 중인지 테스트 했고 흡연자임을 확인하고 나서 직원 분의 친절한 상담과 조언이 이어졌다.


▲ 상담이 끝난 후 받은 금연보조제품


구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어쨌든 전보다 종류와 갯수가 많아졌다. 기본적으로 금연패치와 가글액, 지압기, 박하사탕, 황사 마스크까지 제공 받는다.



2.금연 성공시 국가 지원


무엇보다 금연에 성공 했을때 3년에 걸쳐 총 30만원 상당의 현금과 상품권이 지급되고 있다는 점이 독특했고 현금이면 모든지 다 할 수 있다는 심리는 금연의 의지를 더욱 불살라 준다. 허나 이 부분은 시마다 다르고 구마다 지원 규모가 다르기 때문에 궁금하다면 관할 보건소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알아보면 된다.

 

 

노원구의 경우 금연 성공시 3년간 인센티브


12개월 후 : 10만원 현금 입금

24개월 후 : 지역 문화상품권 10만권

36개월 후 : 10만원 현금 입금


물론 악용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모발 검사와 소변 검사는 철저히 이루어 진다는 점 참고해야 하며 정말 금연에 자신있는 분들은 이와 같은 좋은 기회를 활용하여 금연이라는 성공을 거두셨으면 한다.


▲ 니코틴엘 패치


담배가 생각나면 금연패치 만한 것도 없다. 피부에 부착 시켜 니코틴을 체내에 침투 시키는 역할을 하여 담배 생각이 나지 않게 하는 것이다. 니코틴 자체 만으로는 몸에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강한 중독 물질이기에 가급적 이러한 보조 장치의 도움을 받지 않고 금연 할 것을 권장한다.


필자의 경우는 담배 생각이 너무나도 들어 정말 피울 것 같을 때 특단의 조치로 금연 패치를 부착했고 이마저도 부족하다면 니코틴이 함유된 담배 껌을 간혹 구매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들을 가지고 있는 것 만으로도 마음의 안정이 되어주기도 하니 주머니나 가방, 서랍 등 항상 가까운 곳에 비치 해 두는 것을 추천한다.


아무쪼록 다시 시작한 제 2의 금연에 성공 할지 아니면 실패의 고배를 마시게 될지 모르겠지만 확고한 의지는 놓지 말아야겠으며 아울러 금연에 꼭 성공하시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건강 꼭 지켜내시길 바라겠다. 이쯤에 이런 말이 또 생각난다. 건강을 잃으면 부와 명예 모든 것이 소용없다고..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