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생활정보 꿀팁

온라인 복지로 아동수당 신청 방법, 기간 및 배우자 동의


고유가 시대, 좀저첨 내리지 않는 물가, 수년 전 아니 수십년 전부터 귀에 닳도록 들은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열심히 일을 해도 좀처럼 잡히지 않는 물가 때문에 삶은 늘 바쁘기만 합니다. 이러한 와중에 지난달 아동복지 수당 정책 소식이 들려왔죠. 


이는 국민의 피땀흘린 세금으로 비록 내가 번 돈을 다시 돌려 받는 느낌을 지울 수는 없지만, 아무쪼록 이러한 소식은 반갑기만 하며 다양하게 확대되었으면 하는 바람은 누구라도 같은 마음이실 거라고 봅니다.


2018년 9월 1일부터 시행이 확정됐으며 6월 20일부터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신청을 접수 받고 있습니다. 서버의 폭주를 예방하기 위해 나이에 따라 접수기간을 달리 두었지만 7월 6일 부터는 혜택을 받게 되는 연령인 만 6세 이하 아동(2012년 10월 1일 이후 출생자)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동수당 신청 방법 및 배우자 동의 방법


현재에도 변함없이 동사무소는 물론 인터넷을 통한 신청도 받고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을 각각 확인하세요.



▶ 아울러 우리나라 상위 소득 10% 가구를 제외한 90% 이상(248만명 혜택)의 모든 가정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아직 준비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바로 신청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신청기간 : 2018년 7월 6일 부터 계속~


지급시작 : 2018년 9월 부터~ 


지급 금액 : 자녀 1인당 월 10만원

(자녀수에 따라 2인 20만, 3인 30만~)


지급 나이 : 만6세 미만 (0개월~71개월)까지


1. 복지로 홈페이지 접속



▲ 우리의 미래 아이들


저도 이에 해당하는 자녀를 둔 부모로서 자격 조건이 된다는 안내장을 받아 신청을 하게됐으며 그 과정을 아래에 남겨 보았으니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신청전 한 번 봐두시어 막힘 없는 진행에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포털사이트에서 검색


신청은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나 온라인 복지로 사이트 둘 다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 편리한 온라인 신청을 하기로 했으며 포털사이트에서 '아동수당신청'으로 검색하면 신청페이지 링크가 바로 나타납니다.


▲ 관련 정보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하셨다면 아동수당과 관련하여 모든 정보들이 상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정확한 이해를 위해 한번 쭉 읽어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2.아동수당 신청



▲ 아동수당 사전신청 클릭


아동수당 신청 링크를 클릭하셨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신청에 들어가는 박스가 나타납니다. 앞서도 언급드렸지만 이제 7월 6일이 지났으므로 전 연령 신청이 가능합니다. 빨간색 네모 박스를 클릭하세요.


▲ 본인 인증


그러면 신청자 성명과 주민번호 입력칸이 나오며 다 입력 후 공인인증서 인증 절차로 들어갑니다. 인증서는 은행용을 이용하면 됩니다.


▲ 신청인 정보 입력


이제 신청인 정보 엽력 화면입니다. 신청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신청인이 엄마면 엄마, 아빠면 아빠정보를 입력하면되며 나머지도 빈칸 없이 모두 채워 넣으시도록 합니다. 


▲ 가족구성원 및 계좌 정보 입력


그 다음 가족구성원에서 나머지 배우자 정보와 자녀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마지막 아동수당 급여계좌 정보란에 입금받을 부모 통장 계좌정보를 넣으면 됩니다.


그런다음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 금융정보제공 동의에 채크 하시고 신청인의 보안 인증을 거치고 제출을 완료하면 우선 1단계 작업은 완료됩니다.



3. 배우자 및 가족 동의하는 방법


신청을 완료 했다면 이제 마지막 배우자 및 가족 동의를 얻어야 최종 완료가 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배우자 및 가족동의


좌측 배우자 및 가족동의 메뉴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아빠가 신청 작업을 한거라면 엄마의 동의를 받아야 하고 엄마가 신청을 했다면 아빠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우선 배우자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세요.


우측 동의칸에 필요한 배우자의 신청버튼이 알아서 나타나 있으며 이를 클릭 후 공인인증서 과정을 거치면 모든 신청이 완료되며 부부가 함께 동의 했음을 알리는 녹색의 동의함이 최종 뜨게 됩니다.


이제 9월의 첫 아동 수당 입금을 기다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 아동수당 안내 전용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아동수당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전용 홈페이지도 만들어 놓고 있었습니다. 신청 후기를 남기면 150명을 추첨하여 모바일 상품권도 준다고 하니 한번 들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그럼 이만 도움 되셨길 바라며 일과 육아에 대단히 고생 많은 우리 대한민국 부모님들을 위해 다함께 화이팅 외쳐봅니다. 무더운 여름도 충분한 휴식과 물 섭취로 건강하게 잘 나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