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생활정보 꿀팁

자동차 속도위반 조회 및 과속단속 조회 경찰청 교통민원


자동차 주행 시 계기판에 나오는 속도가 약간의 편차는 있지만 실지 보다 대게 시속 5km 정도 빠르게 나옵니다. 즉 운전을 하다가 왠지 속도 제한에 살짝 넘은 것 같았지만 실지 위반되지 않았던 이유가 바로 이 차이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갭이 있다고 해서 속도를 조금 더 내도 괜찮겠지라는 생각은 금물이며 자신도 모르는 사이 속도가 붙어 버리는 경우에는 과속 카메라에 단속 되기 일수입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이기에 실지 속도보다 빠르게 나온다 하더라도 차량의 계기판을 기준으로 규정 속도를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반 사항 및 과태료 조회하는 방법


여하튼 운전을 하다 보면 자칫 속도위반을 한 것이 아닐지 걱정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 유무가 궁금하다면 교통 민원과 관련한 모든 단속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국가 기관 사이트가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궁금증을 풀어보세요.


 

▶ 이곳 이파인 에서는 무인 단속 내역 뿐만 아닌 미납 과태료 및 범칙금 조회가 가능 하며 그 밖에 교통사고일 확인, 운전면허 조회 등 전반 적인 조회 서비스를 모두 제공 합니다. 방법 숙지 후 바로 조회해 보세요.






1.경찰청 교통민원24 메뉴

▲ 메인화면


경찰청교통민원 사이트인 이파인에 접속하시면 우측에 8개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무인 단속 내역 확인을 위해 필요한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 보안 프로그램 설치


▲ 설치 메뉴


이파인에 처음 접속하시는 분이라면 보안프로그램 설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3가지 프로그램이 자동 혹은 수동으로 설치되면 공인 인증서 혹은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 가능한 페이지에 놓입니다.


여기서 본인은 온라인 뱅킹이 가장 대중적인 만큼 좌측 공인인증서를 이용했습니다. 혹여 보안 프로그램 설치 과정 중에 키보드 오류로 인해 진행이 어렵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관련 속 시원한 에러 해결 방법

 



2.조회 과정 보기


앞서 로그인만 된 상태라면 단속내역과 과태료가 곧바로 출력 됩니다. 그 외 기납부내역 조회와 민원 신청이 필요할 경우 좌측 메뉴에서 별도 클릭해 주면 됩니다.


▲ 최근 과속 카메라 단속내역


앞서 무인단속내역 아이콘을 통해 들어왔기 때문에 로그인 즉시 그 내역이 나타납니다. 사실상 사이트 주소만 알면 조회하는 데에 큰 어려움은 없으며 위반 사실이 없는 경우에는 '조회된 내용이 없습니다' 라고 나타납니다.


만약 단속 사실이 있다면 과태료부터 위반일시, 통지서 번호까지 자세하게 뜹니다. 물론 이런 메시지는 나타나지 말아야겠죠.


▲ 과태료 및 범칙금 등 각종 조회


무인 과속 단속 유무 외에도 다양한 조회 및 범칙금과 과태료 납부가 가능합니다. 내야 할 과태료가 얼마인지는 메인 메뉴 첫 번째에서 모두 확인이 가능하며 두 번째 메뉴에서는 운전면허증 진위여부조회, 운전면허 조회, 국제운전면허 조회, 벌점, 정지기간, 결격기간 7년 무사고, 경력 증명서 발급 등이 가능합니다.


이렇듯 면허시험장이나 경찰청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다양한 조회 및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영상 판독 과정을 거처야 하기 때문에 당일 있었던 실시간 조회는 안되며 2~3일 정도 시일이 지난 후에 반영됩니다.


이파인은 아래 준비해 드린 링크를 통해 접속 하시면 됩니다.


이파인 접속하기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