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이용

2018.08.03 21:44 생활정보와 리뷰/재테크 정보

과거 동사무소나 법원 민원 창구에서만 가능했던 여러 증명서, 등본 및 초본 등이 집에서 민원 사이트에 접속하여 그즉 시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중 가장 많이 애용되고 있는 것이 주민등록초본 혹은 등본이 되겠죠. 또한 대법원 민원 사이트를 이용하면 법원까지 찾아가지 않아도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까지 발급 가능하며 비용도 무료 입니다. 


이런 점만 봐도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아는 것이 힘이다는 말이 더욱 값어치 있게 느껴질 정도죠.


족관계증명서 발급 방법


그리하여 이번 시간에는 대법원의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하여 주민등록등본 다음으로 활용도가 높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받기에 대한 방법으로 마침 제출해야 할 일이 생겨 그 과정을 아래에 각각 남겼습니다.



▶ 집에서 인터넷을 통한 발급은 시간과 교통비를 아낄 수 있음은 물론이고 발급 비용 또한 무료라는 점이 매력 이죠. 이용 시간은 시스템 점검 시간을 제외한 365일 24시간 가능합니다. 지금 접속해 보세요.

 

 




1. 사이트 접속 후 발급 과정


▲ 메인 화면


메인 화면의 모습입니다. 처음 방문이라면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위한 페이지로 자동 이동 되며 모두 설치를 해주어야지 정상 사용이 가능합니다. 설치를 모두 마쳤다면 창을 닫고 새로운 페이지로 다시 접속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안되는 경우가 있거든요.


▲ 좌측 가족관계등록부


좌측 모니터와 마우스 그림이 그려진 가족관계등록부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으면 5가지 증명서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로 그림이 변경됩니다. 여기 서는 가족관계증명서를 때기로 했으니 두 번째를 선택했습니다.


▲ 테스트 증명서 출력


프린터 출력이 원할 하게 이루어 지는지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프린터 사용이 오랜만이라면 한 번 테스트 해보는 것이 좋겠죠.

 


2.정보 입력 후 프린터 출력


▲ 신청인 정보 조회


앞서 테스트를 했거나 건너뛰기를 하면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혹여 아버지 아래로 처를 포함한 소속된 형제자매 등 모든 가족을 출력을 원할 시에는 앞서 현 아버지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이름 주민번호 입력 후 진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본인 명의로 진행 시에는 처와 자녀로 국한되지요.

 


이렇듯 가족관계증명서는 본인 위의 아버지와 연결된 가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주민등록등본과의 큰 차이점이라고도 하겠습니다.


▲ 추가 정보입력


그 다음 가족임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 중 원하는 이름을 입력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최종 페이지


앞서 언급했듯이 본인과의 관계에서 본인이면 본인, 아버지면 아버지의 선택에서 가족의 인원수가 달라지겠죠. 형제자매 등 모든 가족이 나오게 할 것이냐 아니면 본인의 가족 관계만 확인할 것이냐는 앞서 선택 방향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앞뒤 정보를 맞게 입력했다면 등록기준지(본적)의 주소가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해당 가족의 과거 기록까지 세세하게 나오는 상세 출력도 이곳에서 선택합니다. 참고로 금융기관이나 여권신청시처럼 상세 내용의 가족관계증명서를 요구할 때 이를 선택해야 합니다.


▲ 프린트 선택 후 최종 출력


앞서 열람(미리보기) 메뉴를 이용하면 출력 전에 원하는 내용이 맞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최종 확인을 했다면 드디어 대법원 가족관계증명서 출력에 대한 최종 준비가 완료됩니다. 마지막으로 발급 신청을 클릭하면 '보고서 로딩중'이라는 창이 나타나며 사용 중인 프린터를 선택 후 출력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이미지형 PDF 출력은 지원하지 않는군요. 여하튼 이제 프린터에서 잘 인쇄가 되었나 확인 후 용도에 맞게 제출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끝으로 전자가족관계시스템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efamily.scourt.go.kr

 


다른 추천 글 더 보기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