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PC 활용 꿀팁

iptime 공유기 비밀번호 설정 방법, 로그인과 wi-fi 신호 모두


인터넷 공유기가 처음 나오던 시절만 하더라도 가정에서는 보안에 대한 개념이 전무하다시피했습니다. 지금보다 성능과 기능이 훨씬 떨어지면서도 가격은 20만원을 육박 했지만 속도야 저하 되던 말던 끊김 없이 모든 PC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하나 만으로 만족했습니다.


다만 보안은 뒷전이어서 길가에서 신호를 검색해 보면 비밀번호를 걸지 않은 와이파이가 참 많았습니다. 심지어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공유기의 비밀번호(기본값)까지 널리 퍼지게 되면서 어디 서든 공짜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까지 갔었죠.(지금은 기기 별로 다른 고유 비밀번호가 사용됨)

 

점차 보안의 중요성이 여기저기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심각성을 인지했고 이 시기와 비슷하게 공공장소(시나 도에서 설치)및 통신사의 무료 와이파이 존을 제공하니 몰래 사용할 일도 낮아졌습니다. 여하튼 누가 잠시 내 것 좀 사용하면 어때가 아니라 자칫 해킹이나 그 밖에 정보 누출의 표적이 됨으로 공유기의 보안은 필연적 입니다.


공유기 보안 강화 시키는 방법


따라서 인터넷 공유기 사용자라면 설정 진입 시 로그인(계정) 비밀번호 변경과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을 반드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사용 중인 제품의 메뉴얼 혹은 인터넷에 검색만 해도 이와 관련한 정보가 많으니 참고 바라며 이번 글은 아이피타임 공유기에서 각각의 비밀번호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아이피타임은 설정 모드 진입시 필요한 주소가 192.168.0.1 입니다. 가장 먼저 인터넷 주소창에 써넣은 후 엔터를 누른 후 진행하세요.






1.관리자 계정 설정(로그인 비번 변경)


▲ 로그인


초기값은 이름 admin / 암호 admin 입니다. 혹 지난날 변경은 했으나 이름과 암호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공유기 뒷면의 리셋버튼을 5초 이상 누르면 초기화가 됩니다. 


▲ 관리도구 클릭


그 다음 톱니바퀴 모양의 관리도구를 클릭합니다.


▲ 관리자 계정


방금전 로그인시 admin / admin을 입력했던 계정 부분을 바꾸는 방법입니다. 좌즉 메뉴에서 고급설정 - 시스템 관리 - 관리자설정에 들어갑니다. 그리곤 우측의(빨간 네모안) 새 관리자 계정과 암호를 입력해 준 후 보안문자 입력으로 마무리 합니다. 그리고 창을 닫기전엔 반드시 상단에 저장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2.무선설정(wi-fi암호넣기)


자 이제 두 번째로 자신의 와이파이 신호에 비밀번호를 걸어주는 설정입니다.


▲wi-fi 비밀번호 설정


좌측 메뉴에서 기본설정 - 무선 설정/보안 메뉴를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SSID에 원하는 아이디를 입력하고 맨아래 암호도 써넣습니다. 


참고로 SSID는 와이파이 검색시 나타나는 이름이며 옆에 채크를 지우면 없앨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인증 및 암호화는 아이피타임에서 권장하는 WPA2PSK + AES를 선택하세요. 하드웨어 방식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보다 보안성이 우수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채널 검색을 해준 후 저장 아이콘을 누르고 설정을 마무리 합니다.



공유기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