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맞춤법 검사기 추천, 실시간 적용과 문법 검사 병행하기

2018.09.18 12:46 취미생활/좋은 글과 사진

스마트폰 보급과 SNS 확산으로 인해 통화보다도 문자로 이야기를 더 많이 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서로 대화를 주고 받다 보면 간혹 철자가 맞는지 띄어 쓰기는 이렇게 하는게 맞는 건지 혼동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인터넷 게시판에 글을 쓰거나 덧글을 다는 등등 상황은 마찬가지 입니다.


특히 논문이나 과제 등의 장문의 글을 써야 할 때에는 그 어느 때 보다 맞춤법이나 문법에 대해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럴 때 여러분들은 어떻게 해결하세요? 저 같은 경우는 웹 브라우저의 자체 기능과 대학교에서 개발한 온라인 맞춤법 검사기를 병행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 추천하는 맞춤법 검사 방법


이것저것 사용해 본 결과 이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더군요. 궁금하신가요? 한 번 써보고자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아래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으니 각각 살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크롬 인터넷 브라우저의 실시간 맞춤법 표시(빨간 밑줄)와 문법 검사기를 병행 한다면 가장 이상적인 맞춤법 검사 환경이 조성됩니다. 지금 바로 사용해 보세요.





1.실시간 검사는 크롬으로


인터넷 웹 브라우저인 크롬에는 맞춤법 검사기가 기본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게시판 글쓰기나 덧글란 등 사용자의 글쓰기 모드를 자동 인식하여 그 즉시 틀린 부분을 빨간 밑줄로 표기해 줍니다. 때문에 문장 자체를 일일이 복사하여 따로 검사해야 하는 등의 수고를 줄일 수 가 있는 것이죠.


▲ 설정 들어가기


크롬에서 이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해당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면 됩니다. 크롬 브라우저 창 우측 상단 구석에 위치한 메뉴 박스 클릭 후 '설정'에 들어가도록 합니다.


▲ 고급 클릭


아래 부분에 위치한 '고급'을 클릭해 줍니다.


▲ 언어 클릭


'언어' 메뉴를 찾아 클릭하여 창이 펼쳐 졌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맞춤법 검사' - '한국어'를 클릭해 활성화 시켜 줍니다. 그럼 이로서 맞춤법 검사 기능이 시작됩니다.


▲ 크롬 맞춤법 검사 실행중


실제 문서 작성기를 열어 놓고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빨간 줄 보이시죠? 맞춤법 및 띄어쓰기가 틀렸음을 의미하며 밑줄이 없다면 문제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다만 실시간 맞춤법 안내기로서는 더할 나위 없지만 세세한 문법 검사 및 틀린 이유에 대한 설명은 따로 해주지 않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가 알아서 수정해 줘야 합니다. 즉 맞춤법에 대해 많이 알고 있을 수록 유용하다는 것이죠.


물론 많이 몰라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온라인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가 아래에 있으니까요.

 



2.모르는 건 맞춤법 검사기로


온라인 검사기 실행


(주)나라인포테크에서 서비스하는 온라인 검사기 이며 개인이나 학생의 경우 언제든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창 하단에도 설명되어 있다시피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합작하여 만든 것임을 알 수 있으며 이미 맞춤법 검사기로 유명한 곳이죠.


실행은 위 링크를 클릭하세요. 곧바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 교정 결과


맞춤법 검사 결과는 위와 같이 정리되어 나옵니다. 상당히 자세하고 일목요연 하며 친절한 설명이 장점이죠. 기본적인 띄어 쓰기와 붙여 쓰기, 정확한 맞춤법 교정 제시 그리고 이에 대한 대치어와 도움말까지 안내해 줍니다. 그리고 예시까지 들어주며 왜 사용하면 안되는지 이해를 돕기도 합니다. 따라서 맞춤법에 도움을 주는 것을 넘어서서 올바른 국어 표기법에 대한 공부까지 가능하게 해줍니다.


끝으로 정리하자면 인터넷 웹 브라우저인 크롬으로는 오타나 맞춤법을 그 즉시 확인하여 아는 한도 내에 수정을 하고 맞춤법을 모르는 단어는 본 검사기를 활용, 정확한 단어를 찾아내어 글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올바른 맞춤법이 머릿속에 하나 둘 쌓여가고 나중에 가서는 일일이 검사기를 실행해야 하는 일도 그만큼 줄어 들게 될 것 입니다.




관련 글 더 보기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