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이야기/국내 여행

진고개 휴게소에서 가까운 노인봉 오대산 등산코스 지도 받기


강원도 오대산에 위치한 노인봉은 해발 1338m 높이에 자리 잡고 있으며 오대산 국립공원 관할의 인기 등산로로 이를 오르기 위해 대게 960m 높이에 위치한 진고개 휴게소에서 많이 출발합니다. 그러면 소금강 계곡을 거쳐 노인봉에 오른 후 이후 하산 지점은 대게 소금강분소가 됩니다. 왜냐면 진고개에서 출발하면 산의 고도가 낮아 소금강분소에서 출발 때 보다 이동이 훨씬 수월하기 때문에 추천 등산 코스가 된 것이죠.


정리 하자면 진고개 - 소금강계곡 - 노인봉 - 소금강분소 순입니다.


대산 등산코스 지도 다운로드 방법


그 밖에 진고개 정상 휴게소 위치와 주변 사진들, 그리고 오대산의 모든 등산 코스 탐방로 지도도 아래에 각각 올려 두었으니 첫 산행 이시라면 꼭 참고 바라겠습니다.


 

▶ 참고로 오대산 등산지도(탐방로)와 안내도를 내려 받으신 후 핸드폰에 담아 보시면 매우 편리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는 미리 프린터로 인쇄 후 산행에 나서시면 되겠습니다.





1.진고개 휴게소 위치


▲ 휴게소 입구 모습


당연하겠지만 요즘처럼 9~10월의 단풍철에는 휴게소 주차장에 세워진 차량도 만원이더군요. 단체 등산객 분들이 많아 버스가 상당 수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진고개 휴게소는 주행중 보이는 여러 표기판이 미리 잘 세워져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도:추천 출발 지점



주차장의 자리가 모자라 갓길에 세워둔 차량의 모습들도 많이 보이더군요. 이렇듯 여건이 안되어 차량을 전용 주차장에 세우기 어렵다면 갓길이 대안일 수 있으나 고개에서 바로 넘어오는 일반 차량이 미처 발견하지 못하면 위험할 수 있으니 휴게소에서 일정 거리 떨어진 도로 갓길에 주차 하시길 권합니다.


▲ 휴게소 매점


매점은 계단을 올라야 하며 이곳에서는 음료나 과자등 일반 공산품 외에도 찐 옥수수나 칡즙 등의 지역 먹거리도 판매 합니다. 저도 이곳을 갈 때 마다 한 잔씩 사먹는 것이 칡즙 이며 싱싱하여 맛도 늘 좋더군요.



참고로 화장실은 이 계단 바로 아래 위치합니다. 남자는 좌측 여자는 우측. 그리고 이곳 휴게소 주변 식당은 닭백숙 집이 많더군요.


▲ 휴게소 주변 산


휴게소 주변엔 온통 오대산의 산자락이 펼쳐져 있습니다. 단풍 성수기를 맞아 그야말로 장관이더군요. 그도 그럴 것이 등산객 및 관광객들로 인산인해인 모습입니다.



2.진고개 등산로 입구(등산코스 지도 다운로드)


▲ 진고개 등산로 입구


휴게소를 정면으로 봤을 때 앞서 언급 드린 노인봉 출발 등산로 입구가 좌측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나무 계단으로 예쁘게 만들어 두었더군요. 한 동안 서서 그곳을 지켜보니 이제 도착해 막 오르시는 분과 멀리 가지 않고 가까운 지점만 왕복 해 돌아 오시는 분들도 많이 보였습니다. 


아울러 오대산 등산 코스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시면 아래 내용을 참조 하시면 됩니다.

 



오대산 국립공원 사이트


위 링크를 클릭해 들어가시면 자세한 등산코스 소개를 읽어보실 수 있으며 안내도 및 등산코스 지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위 이미지 기준 우측 상단에 위치, PDF 파일 형식)


끝으로 오대산의 높이는 해발 1563m 이며 1338m 지점에 자리 잡은 노인봉은 화강암의 봉우리가 백발의 노인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어 늙을 '노'에 사람 '인'이 이름에 붙었다고 합니다. 이곳이 인기 있는 이유는 소금강 계곡이 주변과 멋지게 어우러져 상당히 아름다워 이름하여 작은 금강산이라고 칭할 정도로 우리나라 대표 명승지로 손안에 꼽히고 있기 때문이죠.



여행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