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생활정보 꿀팁

통관고유부호 개인통관번호 발급 방법 및 실제 구매 화면


중국의 모든 산업 기술이 과거에 비해 월등히 발전함에 따라 자연스레 제품에 따른 만족도가 높아졌습니다. 때문에 해외 배송 대행 혹은 아마존 등의 유명 사이트를 통한 해외 물품을 구매 하는 일이 잦아 졌죠. 특히 IT 전자 제품이 그러한데 물론 미국 등의 다른 나라 물건들의 구매도 덩달아 증가 추세에 있지만 중국 제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보니 수직 상승 중에 있습니다.


요즘 해외 직구 제품들은 배송료가 비싸지 않을 뿐더러 아예 배송료 기본 포함 물품도 많아 졌죠. 다만 집으로 받기까지 길게는 2주 정도 소요 되는 등 많은 시일이 걸리지만 가격 적인 매리트가 커 이는 단점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인 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


저는 이번에 요즘 핫 하다는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을 구매하면서 전에는 보지 못했던 개인통관고유부호라걸 알았습니다. 일종에 온라인 세관 신고 겠죠. 온라인에서 해외 배송으로 물건을 구입시 반드시 기입해야 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어떻게 발급 받아야 하고 조회를 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아래 정리해 두었습니다. 


 

▶ 일종의 시민 수출입관리 차원에서 만들어 진 개인통관번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이제는 온라인을 통한 해외 물건 구매시 마다 꼭 필요한 고유부호 입니다. 발급 후 잘 메모해 두시길 바라겠습니다.





통관부호 발급 사이트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곧바로 발급 진행 절차를 밟을 수 있으며 24시간 운영되어 시간에 구애 받지 않습니다. 준비 되셨다면 메인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개인통관고유부호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 신청 조회


빨간 칸 '신청조회'에서 기존에 신청자(개인통관부호 조회) 인지 아니면 신규 발급자 인지를 판단 하게 됩니다. 이때 휴대폰 및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이 필요.


▲ 인증 및 가입


신규 발급자라면 휴대폰을 통한 개인 인증과 주소 입력 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간단한 절차가 끝나면..


▲ 부호 발급 완료


비로소 발급이 완료 됩니다. 알파벳 P를 포함한 빨간색의 번호를 메모장 등에 저장해 놓고 필요할 때 마다 복사해서 쓰면 됩니다. 실제 해외 제품 구매시 이를 묻게 되는데 아래는 그 예 입니다.

 


▲ 실제 제품 구매시 화면


옥션에서 블루투스 이어폰을 구매 하면서 캡쳐한 화면 입니다. 통관 정보 입력란에 행당 번호를 입력하는 칸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입력 해 주어야 만 문제 없이 원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 모바일 요구 화면


모바일 11번가의 예입니다. 여기에서는 앞에 P를 제외한 숫자만 입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국내 모든 온라인 쇼핑몰에서 해외 제품을 구매할 경우 반드시 통관고유부호를 요구하고 있으니 발급 받은 후 잘 보관하고 있다가 반드시 기입해 주어야 합니다.



생활정보 꿀팁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