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포토샵 활용 꿀팁

포토샵 둥근 테두리 그리기 및 사진 모서리 둥글게


포토샵으로 둥근 테두리를 그리고 싶거나 혹은 이미지의 각 모서리를 부드럽게 처리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렇듯 단순한 테두리 그리기에서 부터 이미지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둥근 모서리의 테두리를 추가 시키거나 사진을 좀 더 예쁘게 다듬기 위한 모서리 라운딩 처리를 하기도 하죠.


포토샵으로 둥근 테두리 만드는 방법


이번 강좌는 이 방법을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이를 위한 메뉴들이 어디에 위치하고 어떻게 적용 시키는 지 아래에 각각 정리해 보았습니다.


 

▶ 본 강좌에 사용된 버전은 포토샵 cs6 이며 상위 버전이라 할 지라도 메뉴명은 다르지 않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본 글을 확인해 주시길 바라며 그 외 유용한 다른 강좌의 링크도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이용 바라겠습니다.


 



1.둥근 영역 만들기


▲ 사각 영역 지정


사각 마퀴툴을 이용해 배경에 원하는 크기의 영역을 지정해 줍니다.


▲ Smooth 선택


그런다음 메뉴에서 Selec - Modify - Smooth 선택해 줍니다.


▲ Radius 수치 입력


4부분의 모서리를 얼마나 둥글게 처리하느냐의 수치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각자 원하는 수치가 무엇인지 테스트 해보시고 적용해 보세요. 저는 15를 입력해 주었습니다.


▲ 라운딩 처리 완료


4각 영역의 각 모서리가 모두 둥글게 처리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이 영역을 중심으로 테두리를 그려 넣겠습니다.


▲ Stroke


Edit - Stroke 메뉴를 선택하세요. 테두리에 색을 입히는 작업입니다.



2.둥근 테두리 완성


▲ 선 굵기 설정


폭 설정 Width 란에 본인이 원하는 적당한 수치를 입력하세요. 저 같은 경우 디폴트 값인 5 px로 진행해 보았으며 ok를 누르면 그 즉시 만들어 집니다. 메뉴 뒤로 모서리가 둥글게 처리된 주황색 사각형이 만들어 졌네요.



3.라운딩 박스 만들기


▲ 라운딩 박스


이번에는 색이 채워진 라운딩 박스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앞서 알아본 둥근 모서리의 영역까지 만들어 놓은 후 Edit - Fill 메뉴로 들어가세요.


▲ ok 클릭


이 후 별다른 설정 없이 ok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해 둔 색상으로 꽉 채워지게 됩니다.



4.사진 모서리 둥글게 하기


여기에선 앞서 살펴 본 방법을 통한 응용편으로 자세히 써두긴 했지만 초보분 중에서 어느 정도 메뉴를 알아야 만 순조롭겠습니다. 이것 말고도 쉬운 방법이 두 가지 더 있으니 이는 다음에 보다 자세히 소개하는 것으로 대신 하겠습니다. 자 그럼 아래를 보실까요.


▲ 사진 모서리 처리


마지막으로 사진의 모서리만 둥글게 하고 싶다면 앞서 해본 과정을 응용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위에 모서리가 둥근 영역을 만들고(사진의 가장 자리를 어느 정도 피해서 영역을 그려줘야 modify 메뉴가 활성 됨) 이 안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 Layer Via Cut  한 후 컷트 되어 생긴 레이어를 휴지통에 버려주면 위와 같은 사진이 만들어 집니다. 


그리고 잘라지고 남은 빈 영역은 Trim 메뉴를 통해 마무리 해 주면 되겠습니다.




포토샵 강좌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