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및 외출시 일에 필요한 노트북을 구매 했습니다. 기존의 것이 너무 구형이라 많이 느렸거든요. 그리고 여기에서 추가로 SSD와 RAM의 보충을 위해 각 부품을 따로 주문 했습니다. 그러나 노트북 분해에 (바닥면 커버) 필요한 규격 드라이버가 없어 곧바로 장착을 하지 못해 이에 맞는 규격 드라이버를 주문하고 나서야 노트북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휴대용 기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별 드라이버 규격
자주 분해할 일은 없기에 적당한 가격선에서 별 드라이버 세트를 찾아 보았고 평도 무난한 본 제품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드라이버 셋트에 대한 리뷰 보다는 일반적인 노트북이나 랩탑 PC, 휴대폰 분해에 사용되는 별 드라이버 규격은 무엇이고 어떻게 생겼는지 간단히 살펴 보는 시간을 가져 봤습니다.
▶ 공유기 고장으로 함께 구매하면서 묶음 배송 처리로 배송비는 아낄 수 있었습니다. '정밀 드라이버'로 검색하시면 필요한 제품을 찾아볼 수 있으며 제가 구매한 제품의 가격은 6천원 이었습니다.
1.패키지 상태
▲ 포장 상태
▲ 뒷면
박스 외 겉면은 뽁뽁이 포장이 되어 있고 뒷면엔 쿠팡에서 인쇄한 바코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는 쿠팡의 로켓 배송 관리에 필요한 부분으로 보입니다.
▲ 케이스 모습
제가 산 스크류 드라이버 세트는 총 8개로 구성되어 있고 커버는 투명의 아크릴로 되어 있어 내부가 훤히 들여다 보입니다.
커버 스티커에 부착된 대로 - 한 개와 + 드라이버 두 개, 나머지 5개는 모두 별 드라이버 입니다.
▲ 무난한 퀄리티
내구성은 앞으로 쭈욱 써봐야 알겠지만 6천원짜리 제품 치고는 크게 나쁘지 않아 보였습니다. 빨강 파랑 노랑 분홍 녹색의 색상을 가지는 머리 부분은 회전이 되기 때문에 나사를 풀거나 조일 때 좀 더 편하더군요.
2.정밀 드라이버 구성
▲ T5 규격
노트북이나 랩탑, 휴대폰 등 휴대용 기기에서는 T5 규격(Trox T5)이 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업그레이드 혹은 간단한 고장 수리를 위해서라면 한 개는 꼭 가지고 있는 게 좋겠죠. 그리고 기왕이면 T5 규격을 포함한 다양한 사이즈도 함께 구비해 두면 여러 크고 작은 별 나사에 언제든 대응할 수 있겠습니다.
▲ 노트북 뒷면
별 드라이버가 도착했으니 비로소 노트북 뒷면의 커버를 열 수 있게 됐습니다. 나사를 풀고 두 부품(SDD와 RAM)을 장착하는 과정도 글로 남겨 두었으니 노트북 부품 교체 방법에 참고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