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과 레시피/황금레시피 요리

호박고구마로 집에서 군고구마 만드는 방법


추운 겨울이 되면 빼놓을 수 없는 먹거리로 고구마가 빠질 수 없죠. 고구마는 몸에 이로운 영양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좋고 달콤한 맛에 남녀노소 구분할 것 없이 찾게 되는 훌륭한 간식거리입니다. 보통 쪄서 먹기도 하지만 좀 더 맛있게 먹기 위해선 튀김, 맛탕까지 생각해 볼 수 있으나 좀 번거롭다는 게 흠이죠.

 

쪄서 먹는 고구마 보다 좀 더 고소하게 먹기 위해서 군고구마를 사서 먹거나 가격이 부담 된다면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편리하게 군고구마를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고안된 전용 냄비까지 나와있는 상황이죠.


집에서 군고구마 만들어 먹는 방법


그러나 버리기 직전의 안 쓰는 후라이팬이 있다면 꼭 전용 냄비가 없어도 고구마를 구워 먹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구웠을까요? 아래 내용들을 쭉 읽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맛있는 고구마를 선택하는 거겠죠. 대체적으로 호박 고구마가 당도가 보장 되는 편이며 수분이 많아 먹기에도 편합니다. 준비가 되셨다면 어떠한 방법을 통해 굽는지 지금 확인해 보시길 바랄게요.



 



1.준비하기

 


▲ 후라이팬 재활용

 

준비물에서 중요한 건 오래돼 코팅이 벗겨져 쓰지 않는 후라이팬 또는 넓은 냄비 입니다. 준비가 어렵다면 냄비에 종이 호일을 깔아 굽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아래 자세히 설명해 두었습니다.



2.익혀주기


(1)후라이팬에서 방법


먼저 잘 씻은 고구마를 후라이팬 사이즈에 맞게 채워 넣습니다. 천천히 은근하게 굽기 위해 가스 불은 약 불에 놓고 후라이팬 전용 뚜껑을 꼭 덮어 둡니다. 은박지로 싸서 하면 골고루 익히는데 좀 더 유리해지나 번거롭다면 하지 않아도 무방.

 


▲ 뚜껑을 덮는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군고구마 특유의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껍질이 어느 정도 타기 시작하면 속까지 점점 익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후 반대로 모두 뒤집으세요. 또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젓가락을 이용해 찔러본 후 속까지 익었나 확인이 되면..

 


▲ 아주 잘 익었다

 

이렇게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밖에서 파는 것과 똑같은 비쥬얼로 만들어진 군고구마를 눈으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2)일반 냄비에서 방법

 

두 번째 방법은 군고구마 용으로 희생 시킬 후라이팬이 없을 때의 경우인데 이때는 넓은 냄비에 종이호일을 깔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냄비에 먼저 종이컵 반 잔 정도의 물을 부어 준다 

2.물 위에 종이 호일을 넉넉하게 깔고 고구마를 얹는다

3.위 1번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고구마를 익혀준다

 

그러면 냄비 바닥이 타지 않으면서 훌륭한 군고구마를 만들어 낼 수가 있습니다. 다만 물을 부어 수분이 많아졌기 때문에 어떻게 구웠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바삭바삭한 식감은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는 게 단점..

 


▲ 또 다른 활용

 

뿐만 아니라 오징어나 쥐포를 후라이팬에 구으면 타지 않게 골고루 구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애용하는 방법이네요. 이렇듯 쓰임새가 좋으니 다음번 후라이팬을 교체 하실 때는 반드시 버리지 마시고 꼭 보관해 두시기 바라겠습니다. 자 그럼 식구들과 함께 맛있는 군고구마도 만들어 드시고 추운 겨울 즐겁고 건강하게 보내세요.



고구마 관련 팁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