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생활의 달인

브라운 체온계 고장, 서비스센터 안보내고 직접 수리하는 방법


약 6년 전, 아들의 아기 시절 건강 관리를 위해 귀 측정 방식 체온계를 구입했고 근래까지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전원이 들어오지 않거나 혹은 들어 오더라도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꺼져 버리더군요. 


그렇게 한 동안 불편하게 사용 중, 본체 특정 부위를 손으로 강하게 누르면 전원이 유지되는 것을 발견하게 되어 이는 부품 간 접촉 문제인 것을 파악하게 됐습니다.


브라운 체온계 전원 불량, 직접 고쳐 쓰는 방법


그래서 분해 후 고장 부분을 찾게 되었고 간단한 조치로 수리 되어 지금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구조의 전자 기기라면 빈번히 발생하는 사안으로, 저와 같은 증상으로 직접 고쳐 쓰시길 원하는 분이 있으시다면 아래 내용을 각각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수리를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커버 분리에 필요한 별 드라이버(별 렌찌), 사포 또는 -자 드라이버 입니다. 직접 보면 단순한 문제로 크게 어렵지 않으니 별 드라이버만 있다면 누구나 고쳐 쓸 수 있으리라 봅니다. 지금 확인해 보세요.


 



1.분해 하는 방법


▲ IRT-4520 모델


제가 사용 중인 기종은 모델명 IRT-4520 입니다. 아직도 병원에서도 흔히 볼 수 있고 가정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생산되고 있는 브라운 신 제품은 디자인도 많이 바뀌었더군요.


기타 모델이라 하더라도 전원이 들어왔다 나갔다를 반복한다면 비슷한 증상으로 의심해 보시고 분해 후 한 번 확인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접점 문제 판단 지점


전원이 아예 들어오지 않는 경우라면 또 다른 문제일 수도 있겠지만 이를 포함, 어쩔 때는 잘 되다 가도 갑자기 전원이 꺼져 버리는 등의 증상이라면 사진에서 처럼 움켜쥐시고 버튼 아래 부분을 힘 있게 눌러보세요. 전원이 잠시라도 들어온다면 해당 증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별 나사 위치


배터리 커버를 연 후 배터리 두 개를 빼내면 숨어 있던 별 나사가 가운데 나타납니다.


 별 드라이버 T7 규격 필요


이를 풀기 위해서는 별 드라이버 혹은 별 렌찌가(사이즈 T7 규격) 필요합니다. 왼쪽 방향으로 돌려 풀어 내세요.


 커버 분리하기


귀 측정 부 머리 쪽 틈을 보면 작은 홈이 파여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곳에 엄지 손톱을 이용해 위 사진과 같은 방향으로 손톱을 끼워 넣고 밑으로 벌려 이음새를 살짝 풀어 줍니다. 반대 편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 하세요.


만약 손톱이 짧다면 전용 헤라나 쓰지 않는 카드 등을 이용해 주세요.


 커버 분리하기


앞쪽이 빠져 덜렁거린다면 이제는 아랫부분을 빼 주셔야 합니다. 마찬 가지로 손톱을 틈에 끼워 넣고 바깥 쪽으로 벌려 빼주면 비로소 몸체 커버가 분리됩니다.



2.원인 찾기 및 해결 방법


 배터리 스프링 접점 부


이곳은 분리된 커버에 붙어있는 배터리 소켓 스프링과 접촉 되어 전류를 공급하는 부분으로 그동안 말썽을 일으켰던 범인 입니다. 특히 왼쪽에 있는 동 판은 부식까지 진행됐더군요.

 


원인은 오랜 사용으로 스프링이 탄력을 잃어 접점 부 사이에 공간이 생겼고 마찰 및 전기적 반응으로 인해 부식으로 진행된 것이죠. 때문에 전류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던 것이었습니다.


 금속 접점 부


해결을 위해 이 두 접점 부의 표면을 사포를 이용해 매끄럽게 다듬어 줍니다. 만약 사포가 없다면 정밀 -자 드라이버 혹은 작은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매끈해 지도록 살살 긁어내도 좋습니다. 이때 녹색의 PCB나 주변 부품을 건들지 않도록 주의 하세요.


 배터리 스프링


그리고 오랜 시간으로 탄력을 잃은 두 개의 스프링을 위로 올려 충분히 벌려줍니다. 마지막으로 접점 부 와 닿는 볼록한 부분 또한 사포로 충분히 문질러 마무리 짓습니다.


이제 최종 조립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커버는 잘 맞물려 끼워 졌는지 확인 하시고 별 나사를 조인 후 건전지를 -,+방향에 맞추어 끼워 넣습니다.


 직접 수리 완료


이제 전원이 깔끔하게 잘 들어오며 정상 작동 되는군요. 구매 후 1년이 지나면 무상 A/S 기간이 끝나게 되고 서비스 센터로 보내게 되면 수리비가 청구 되죠. 내부 핵심 부품이 고장 난 것이 아니라면 이렇듯 직접 고쳐서 비용도 아껴보세요.


새 배터리 임에도 자꾸 꺼지고 혹은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지금까지 살펴본 방법대로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끝으로 다른 심각한 증상일 때를 대비해 필요한 분이 계실 듯 하여 브라운 체온계 A/S 센터 연락처도 남겨 드리겠습니다.




브라운 체온계 서비스 센터


접수처 : 전화번호 1588 - 6237 (정품 유무 확인, S/N 체크함)

운영시간 : 오전 9:00 ~ 오후 5시 30분 (점심시간 12시~13시 통화 불가 / 주말, 공휴일 휴무)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