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직접 찍은 사진이나 직접 그린 이미지에 본인의 심볼 혹은 로고를 넣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는 본인의 콘텐츠라는 표시와 더불어 불펌 예방이 주 목적이겠죠.
이번 강좌는 바로 포토샵을 이용해 자신의 로고를 반투명의 워터마크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볼 까 합니다.
포토샵으로 워터마크 만드는 방법
포토샵이 설치되어 있다면 초보 분들도 어렵지 않게 사진 및 그림에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차례대로 확인해 보세요.
▶ 강좌에 사용된 포토샵 버전은 cs6 이나 워터마크 기능은 기본 기능 중 하나 이기 때문에 버전이 달라도 만드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럼 지금 확인해 보세요.
1.자신의 로고 불러오기
우선 워터마크를 적용할 이미지가 있어야 겠죠. 만약에 없다면 원하는 이미지나 글씨와 함께 하는 로고를 만드셔야 겠습니다. 물론 아시다시피 이미지 없이 글자 만으로도 예쁜 로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를 위해 조금 도움을 드리자면..
▲ 사용 중인 워터마크
위 이미지는 제가 사용 중인 로고 입니다. 그림이 들어가는 경우는 대게 PNG 이미지로 뒷 배경이 없는(아무런 색이 들어가지 않는 이미지) 것이 깔끔하고 좋겠죠. 물론 글씨만 써 넣는 경우는 이러한 이미지가 없어도 됩니다.
자신 만의 워터마크를 만들기 위해 원하는 이미지나 그림을 직접 그려도 좋지만 여의치가 않을 경우에는 배경이 없는 무료 PNG 이미지를 구해와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필요 하시다면 아래 글을 꼭 참조 하세요.
2.워터마크 적용 방법
▲ 로고 위치 시키기
글씨 입력 혹은 로고를 불러와 사진에 위치 시킨 모습입니다. 저는 우측 하단 구석에 주로 위치 시키고 있습니다.
▲ 블랜딩 옵션 선택
사진 위에 로고를 위치 시켰다면 해당 레이어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시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줍니다. 창이 나타나면 블랜딩 옵션을 클릭하세요.
▲ 투명도 조절
그러면 바로 투명도 조절을 할 수 있는 슬라이드 버튼이 상단에 나타납니다. 적절한 수치로 조절해 주세요.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워터마크로서 가장 좋은 느낌은 대게 25~45% 사이이며 사진에 그 즉시 변화된 효과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 적용 완료 모습( 우측 하단 )
조절 하셨다면 OK 버튼을 클릭하세요. 사진에 있는 듯 없는 듯 워터마크가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PSD 포토샵 원본 파일로 저장해 두면 그때 그때 불러서 편하게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2.다른 이미지 적용 예
▲ 우측 상단 적용
어린이 대공원 근처에서 찍은 사진으로 이번엔 상단 우측에 조금은 진하게 워터마크를 적용 시켜 보았습니다.
▲ 가운데 적용
이번엔 워터마크를 크게 늘려 사진 한 가운데에 위치 시켜 보았습니다. 이런 경우는 중요한 이미지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모습이죠.
또 다른 포토샵 활용 팁 보기